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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근로자들의 급식 메뉴에 대한 만족도 조사 - 성별에 따른 기호도 중심으로 -
Menu satisfaction survey for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 workers - Focused on food preferences by gender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2 no.4, 2007년, pp.511 - 519  

백옥희 (중앙대학교식품영양학과) ,  김미영 (중앙대학교식품영양학과) ,  이복희 (중앙대학교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satisfaction degree on menu served and identify food preference of the meal served to 271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 workers from 4 institutions by gender difference. The demographics indicated that male(54.6%) and female(45.4%) were about an half e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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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급식 메뉴의 품질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부 산업체 급식소에서 제공되어진 메뉴의 품질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고 메뉴의 관능적 속성 중 불만족요소가 무엇인지를 조사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음식종류별 기호도를 조사함으로서 다양한 성별 구성을 갖는 산업체 근로자의 급식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 지역소재 4개 산업체 급식소의 근로자 2기명을 대상으로 메뉴품질특성에 따른 만족도 및 메뉴의 관능적 속성 중 불만족요인을 평가하고, 현재 제공되고 있는 메뉴의 관능적 품질 평가 및 음식종류별 기호도를 성별에 따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Table 3>은 현 급식소의 조사대상자가 그동안 받아왔던 급식메뉴의 관능적 속성 중 가장 불만족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한 결과이다. 현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밥, 국, 반찬 및 김치의 4개 종류에 대하여 외관 (appearance), 풍미(flavor), 질감(texture) 및 음식의 온도(temperature)등 4개 항목에 대하여 가장 불만족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평 가하게 하였다.
  •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에 제시하였다.
  • 조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메뉴별 관능적 평가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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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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