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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의 측면에서 살펴본 대학 커리큘럼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48 = no.148, 2007년, pp.44 - 52  

진미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적자원정책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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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이 산업체의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공별로 대학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산업체에서 활용되는 기술들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불일치를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들 질적 불일치에 관련한 연구는 상당한 예산과 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정부는 인적자원 개발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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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최근 대학교육과정 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와 만족도에 관련한 연구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육과정의 일단을 살펴보았다. 대학졸업자들이나 기 업 인사담당자들은 대학교육에 대하여 상당한 불만과 요구를 드러내고 있으며, 대학교육의 방향이 학문지향보다는 직업능력향상 방향으로 강화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 이에 본 고에서는 최근 대학교육과정에 있어 양성(공급)과 활용(수요) 측면에서 괴리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대학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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