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북 민족화학학술토론회 참관기 원문보기

과학과 기술 = The science & technology, v.40 no.6 = no.457, 2007년, pp.21 - 23  

부경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서울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북한에 대한 식량원조와 동시에 생태계를 복원하는 과제도 협의,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북간의 과학기술용어와 생물명의 이질화문제도 심각하여 하루 빨리 바로 잡기 위해 공동위원회를 설치하자고 환송연사에서 제안하였다.
  • 이 외에도 남북학술토론회에서 토론분야를 화학 외의 다른 기초분야는 물론 의학, 농학 등 다른 응용분야에까지 더 확대하고, 또한 실제 토론기간도 늘리고 연구자들간에 상호 방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고 제안하였다. 나아가서 참여자들이 예측하여 발표와 토론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모임을 주기적으로 개최하자고 필자도 제안하였는데 그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 이번 평양방문은 학술 발표와 토론이 주목적이었지만 평양시내, 평양과 남포 및 평양과 묘향산간 버스여행을 통하여 만원버스로 시달리면서 출퇴근하는 시민과 학생들, 농사를 짓는 농민들, 부족한 식량을 좀 더 생산하기 위하여 급한 경사지의 야산들을 과도하게 개간한 북녘 산하와 그에 따른 생태계의 파괴 모습들을 보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여행이 었다. 언제쯤 우리 북녘동포들도 먹거리 문제를 자연친화적으로 해결하고 국제학술회의에서 남북학자들이 서로 조언하고 선의의 경쟁을할 수 있을까.

가설 설정

  • 농업과학분야의 연구원들과 접촉할 기회가 없어서 그 내용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지난해 방문하였던 평양시의 3대혁명전시관 중 농업관에서 그들 입장에서 본 북한농작물의 생산력 등에 대한 통계자료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이번 방문에서는 국가과학원 간부에게 필자가 지난해 토론회에서 발표한 바 있는 곤충페로몬을 북한의 과수원에서 자연친화적 인 해충방제방법으로 활용하면 좋지 않겠느냐고 조언을 했다. 북한의 황해남도 과일군이나 함경남도 북청지 역에서는 사과 등 과수원 농장이 수천정보 집단 배치돼 있어 해충방제수단으로 곤충페로몬을 활용하는 데는 남한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여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