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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6, 2008년, pp.10 - 18
구태경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황세준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원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세욱 (현대자동차)
Metal stamping is widely used in the mass-production process of the automobile industry. During the stamping process, air may be trapped between the draw die and the panel. The high pressure of trapped air induces imperfections on the panel surface and creates a situation where an extremely high 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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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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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핑 공정이 자동차 공업에 널리 쓰이고 있는 이유는? | 스템핑 공정은 재료의 손실이 비교적 적고 복잡한 형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대량생산 할 수 있어 자동차 공업에 널리 쓰이고 있다. 이는 펀치와 다이를 이용한 냉간가공으로 박판을 성형하는 공정이다. | |
다이 제작자들이 불량을 방지 하기 위한 에어벤트홀 개수를 최소화하기를 원하는 이유는? | 오히려 에어벤트홀 자체가 코이닝(coining)이라 불리는 불량을 유발하기 때문에 보통 수십에서 수백개 정도의 작은 에어벤트홀을 가공하게 된다. 이 정도 수준의 에어벤트홀의 많은 비용과 공수를 소모 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이 제작자들은 불량을 방지 하기 위한 에어벤트홀 개수를 최소화하기를 원한다. | |
스템핑 공정은 어떤 공정인가? | 스템핑 공정은 재료의 손실이 비교적 적고 복잡한 형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대량생산 할 수 있어 자동차 공업에 널리 쓰이고 있다. 이는 펀치와 다이를 이용한 냉간가공으로 박판을 성형하는 공정이다. 성형이 일어날 때 Fig. |
P. H. Oosthuizen and W. E. Carscallen, Compressible Fluid Flow, McGraw-Hill, New York, pp.184-193, 1997
B. R. Munson and D. F. Young, Fundamentals of Fluid Mechanics, 3rd Edn, Wiley, New York, pp.121-12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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