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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it was performed to protect the remanufacturing industry of domestic automobile part and grasp the latest tendency of remanufacturing industry of domestic automobile part for development of remanufacturing technology and economical support of government. Research on the present stat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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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문제점 중에서 재제조기술 측면의 문제점과 재제조된 자동차부품의 품질인증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연구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을 보호하고, 재제조기술 개발과 정부의 경제적 지원을 위한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의 최신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의 현황을 연구하였다. 현황 파악을 위한 방법으로 설문지조사, 방문조사, 전화문의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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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U 연합 및 해외 선진국들의 폐차의 재활용에 대한 목표치는 어떠한가? EU 연합 및 해외 선진국들은 폐차의 재활용에 대한 목표치를 2006년 85%, 2015년 95%를 두고, 이러한 목표치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폐차의 부품을 재활용 및 재사용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설문에 대한 응답이 적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설문지를 통한 국내 재제조산업의 현황조사는 매우 어려움이 많았다. 배포된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매우 적었으며, 설문에 대한 응답이 적었던 이유는, 국내 재제조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의 마인드가 낮고, 예전의 재제조산업 억압에 대한 피해 의식이잔존해 있고, 설문지의 응답을 통한 정보 노출로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였다.
자동차부품의 재제조 공정은 어떻게 나뉘는가? 자동차부품의 재제조 공정은 크게 7단계로 나눌수 있다. 폐자동차나 고장에 의하여 분리된 Core의 회수, 회수된 Core 의 분리 공정, 세척공정, 부품의 마모나 고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및 분류 공정, 마모나 고장난 부품에 대한 수리 및 조정 공정, 재조립 공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능 테스트공정이다.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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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 Steinhilper, Remanufacturing, University Bayreuth, Germany, 2005 

  2. G. Seliger, B. Basdere, T. Keil and U. Rebafka, "Innovative Processes and Tools for Disassembly," Annals of CIRP, Vol.51, No.1, pp.37-40, 2002 

  3. H. J. Kim and S. B. Ryu, "Systemization of a Remanufacturing Process and its General Guidelines with a Case Study of Automobile Alterna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21, No.7, pp.93-100, 2004 

  4. G. Seliger, Sustainability in Manufacturing Recovery of Resources in Product and Material Cycles, Springer, Germany, 2007 

  5. H. S. Mok, C. S. Jeon, C. H. Han, M. J. Song, B. S. Park and H. S. Kwak, "Estimation of Exchange-ability for Assembly-Group," 15th CIR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fe Cycle Engineering- LCE 2008, pp.107-1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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