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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29 - 37
고영은 (현대자동차)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학연구원)
Vehicle stability is a very important subject in vehicle design and control, because vehicle safety is closely dependent upon its dynamic stability. For the vehicle stability analysis, the nonlinear vehicle model of a mid-size car with three DOF - longitudinal, lateral and yaw - is employed. A rig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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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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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시 요 운동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수단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선회시 요 운동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수단은 뉴트럴 스티어(neutral-steer), 언더 스티어(under-steer), 오버 스티어(over-steer) 등의 조향 경향을 찾는 것이다. 조향 경향은 요 모멘트의 방향에 따라 구분되며, 이는 각 타이어에 작용하는 횡력에 의해 기인된다. | |
차량의 동적 안정성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나? | 차량의 동적 안정성은 출발, 제동, 선회(cornering)등의 거동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1-3) 차량의 동적 안정성에 관계된 주요 운동은 롤 운동(roll motion)과 요 운동(yaw motion)이다. | |
역궤적 기법을 이용해 차량의 안정성을 추측하고, 3자유도 비선형 모델을 이용해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3자유도 단순 모델은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비해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에서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차량운동 경향을 파악하는 데에는 쉽게 이용할 수있다. 2) 차량 속도, 도로 마찰력의 변화와 조향 입력은 안정성 영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3) 차량 중량 분포와 타이어 강성 등과 같은 차량 특성의 변화는 안정성 영역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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