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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단순 모델을 이용한 차량 안정성 해석
Vehicle Stability Analysis using a Non-linear Simplified Mod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29 - 37  

고영은 (현대자동차)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stability is a very important subject in vehicle design and control, because vehicle safety is closely dependent upon its dynamic stability. For the vehicle stability analysis, the nonlinear vehicle model of a mid-size car with three DOF - longitudinal, lateral and yaw - is employed. A rig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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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단계: 각 평형점이 가정 (A1)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또한 평형점이 안정한지 확인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토폴로지 개념과 안정성 경계 이론이 적용하여 차량의 안정성 영역을 추정하고자 한다. 타이어 힘과 기구학적 비선형 특성을 포함하는 중형 승용차의 3자유도계 모델을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1) 안정 영역 내에 있는 모든 평형점은 쌍곡선을 이룬다.
  • (A2) 안정 영역의 모든 궤적은 t→∞ 일 때 한 평형점에 수렴한다.
  • 특히, 횡적으로 중량이 이동되면 차축에 걸리는 횡력이 변하게 되며, 전후 차축 사이에 하중이 균형을 이루면Fig. 8(b)와 8(c)에서의 오버슈트(overshoot)는 줄어들 것이다.
  • 2) 차량 속도, 도로 마찰력의 변화와 조향 입력은 안정성 영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 그러나, 이 방법은 다음의 두 가지 주요 결점을 가지고 있다.: 1) 최적의 리아프노프 함수를 구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없다. 2) 리아프노프 함수에 근거하여 추정한 안정성 영역은 실제의 안정성 영역의 일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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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회시 요 운동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수단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회시 요 운동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수단은 뉴트럴 스티어(neutral-steer), 언더 스티어(under-steer), 오버 스티어(over-steer) 등의 조향 경향을 찾는 것이다. 조향 경향은 요 모멘트의 방향에 따라 구분되며, 이는 각 타이어에 작용하는 횡력에 의해 기인된다.
차량의 동적 안정성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나? 차량의 동적 안정성은 출발, 제동, 선회(cornering)등의 거동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1-3) 차량의 동적 안정성에 관계된 주요 운동은 롤 운동(roll motion)과 요 운동(yaw motion)이다.
역궤적 기법을 이용해 차량의 안정성을 추측하고, 3자유도 비선형 모델을 이용해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1) 3자유도 단순 모델은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비해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에서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차량운동 경향을 파악하는 데에는 쉽게 이용할 수있다. 2) 차량 속도, 도로 마찰력의 변화와 조향 입력은 안정성 영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3) 차량 중량 분포와 타이어 강성 등과 같은 차량 특성의 변화는 안정성 영역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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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R. W. Allen, H. T. Szostak, T. J. Rosenthal and D. H. Klyde, "Field Testing and Computer Simulation Analysis of Ground Vehicle Dynamic Stability," SAE 900127, 1990 

  2. R. W. Allen, H. T. Szostak, T. J. Rosenthal, D. H. Klyde, and K. J. Owens, "Characteristics Influencing Ground Vehicle Lateral/Directional Dynamic Stability," SAE 910234, 1991 

  3. R. W. Allen and T. J. Rosenthal, "A Computer Simulation Analysis of Safety Critical Maneuvers for Assessing Ground Vehicle Dynamic Stability," SAE 930760, 1993 

  4. Y. E. Ko and J. M. Lee, "Estimation of the Stability Region of a Vehicle in Plane Motion Using a Topologica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30, No.3, pp. 181-192, 2002 

  5. T. D.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Warrendale, PA, 1992 

  6. W. F. Milliken and D. L. Milliken, Race Car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Warrendale, PA,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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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 Mashadi and D. Crolla, "Vehicle Handling Analysis Using Linearisation Around Non- Linear Operating Conditions," SAE 96048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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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 Genesio, M. Tartaglia and A. Vicino, "On the Estimation of Asymptotic Stability Regions : State of the Art and New Proposals," IEEE Trans. Automatic Control, Vol.30, No.8, pp.747-755, 1984 

  11. H. D. Chiang, M. W. Hirsch and F. F. Wu, "Stability Regions of Nonlinear Autonomous Dynamical Systems," IEEE Trans. Automatic Control, Vol.33, No.1, pp.16-27, 1988 

  12. H. D. Chiang, F. F. Wu and P. P. Varaiya, "Foundations of Direct Methods for Power System Transient Stability Analysis," IEEE Trans. Circuits and Systems, Vol.34, No.2, pp.160-173, 1987 

  13. E. Bakker, H. Pacejka and L. Lidner, "A New Tire Model with an Application in Vehicle Dynamics Studies," SAE Trans. J. Passenger Cars, Vol.98, pp.101-113, 1989 

  14. D. J. Schuring, W. Pelz and M. G. Pottinger, "The BNPS Model an Automated Implementation of the Magic Formula Concept," SAE 931909, 1993 

  15. D. J. Schuring, W. Pelz and M. G. Pottinger, "The Paper-Tire Concept : A Way to Optimize Tire Force and Moment Properties," SAE 970557, 1997 

  16. MSC Software, Running and Configuring MSC. ADAMS 2005, MSC Software, 2005 

  17. C. K. Song and B. K. Cho, MSC.ADAMS for Multi-body Dynamics Analysis, Kyobobook,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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