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 트럭 캐빈 공기 현가장치의 유공압 모델링 및 해석
Hydropneumatic Modeling and Analysis of a Heavy Truck Cabin Air Suspen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128 - 134  

신행우 (군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광헌 (군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고한영 (군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길준 (만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hydropneumatic modeling and analysis of a heavy truck cabin air suspension system is presented. Cabin air suspension system is a system which improves ride comfort of a heavy truck and it can reduce vibration between truck frame and cabin. The components of the system, air spr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캐빈 공기 현가장치의 유공압 특성을 고려하여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유공압 해석 전문 프로그램인 AMESi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캐빈 공기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각 단품과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해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 본 연구에서는 캐빈의 동적거동을 재현하기 위해 승차감 시험로와 같은 특수 노면을 이용하여 진동량을 측정하였다. 주행 중 엔진 진동에서 나오는 노이즈를 피하기 위해 엔진 회전을 1200, 1400 rpm 으로 유지하면서 실차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빈 공기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단품에는 무엇이 있는가? 캐빈 공기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단품으로는 컴프레셔, 공기 스프링, 레밸링 밸브, 충격 흡수기, 공압라인, 링크 등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캐빈 공기 현가장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에 도시한 바와 같다. 캐빈의 전방과 후방에 각각 2개의 지점으로 지지되어 있으며, 지지점에는 공기 스프링(air spring)과 충격 흡수기(shock absorber)가 조합되어 프레임과 캐빈 사이에 장착된다. 전방의 공기 스프링과 충격 흡수기는 사이드 암 링크로 좌우가 조합되어 있으며, 후방은 좌우 독립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대형 트럭의 캐빈 공기 현가장치의 은 무엇인가? 대형 트럭은 지상고가 높고 중량이 크며 주행환경이 좋지 않아 운전자의 승차감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술개발 및 고급화가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 중 대형 트럭의 캐빈 공기 현가장치(cabin air suspension system)는 트럭 프레임과 캐빈 사이의 진동을 절연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운전자의 작업 능률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유공압 해석, 동역학 해석, 시험 평가 등 다양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I. D. Moon and C. Y. Oh,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Ride Quality of a Large-Sized Truck Using a Computer Model," Transactions of KSME, Vol.25, No.12, pp.2048-2055, 2001 

  2. IMAGINE S.A. Corporation, AMESim 4.3.0 User's Manual, 2005 

  3. H. S. Park, E. G. Lim and Y. P. Park, "Air Spring with Dual Spring Rates for Vehicle Suspension,"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878-883, 1998 

  4. T. H. Kim and E. J. Choi, "A Study on the Simulation based Design Approach for Pneumatic Control System with Anti-leakage,"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of KSPE, pp.488-491, 2001 

  5. C. T. Lee, D. H. Kwak, B. H. Jung and J. K. Lee, "A Study on the Nonlinear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Damping Forc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Shock Absorber,"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1, pp.104-111, 2003 

  6. J. S. Lee, G. J. Choi, K. H. Lee and S. M. Kim, "Dynamic Characteristic Evaluation of a Semi- Active Cabin Air Suspension System using 6 Axis Simulation Table,"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2, pp.706-712,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