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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165 - 172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첨단동력) , 이천환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부품연구센터)
Urea-SCR,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using urea as reducing agent, has been investigated for about 10 years in detail and today is a well established technique for deNOx of stationary diesel engines. In the case of the SCR-catalyst a non-uniform velocit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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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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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용 SCR 촉매에 관한 주요 연구들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였는가? | 더욱이 대형디젤엔진의 배기법규는 강력한 NOx 저감법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엔진의 연소개선 뿐만 아니라 후처리장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국외에서의 디젤엔진용 SCR 촉매에 관한 주요 연구항목은 배출가스의 NO:NO2비에 따른 변환효율 예측1), 배출가스 중의 NOx 농도에 적절한 양의 요소(urea)를 공급 및 NH3 slip 억제1,2), 배출가스 중의 산소 및 수분의 양이 NOx의 변환효율에 미치는영향2), 배출가스의 온도에 따른 변환효율의 변화3) 등을 예측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 |
SCR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인가? | 이 문제는 SCR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즉 공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분사된 요소 수용액이 증발과 열해리를 거쳐 NH3로 변환할 수 있는 충분한 잔류시간이 없어 SCR 모노리스 전방에 요소 수용액과 해리되지 못한 요소가 잔류하는 문제와 NH3와 배출가스가 균일하게 혼합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전산유체역학기법을 활용하여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 |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의 감소를 요구하는 배기법규를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비록 디젤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좋은 연비를 지니고 있지만 세계 각국의 배출물 규제는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의 급격한 감소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배기법규를 만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선택적 촉매환원법이다. 더욱이 대형디젤엔진의 배기법규는 강력한 NOx 저감법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엔진의 연소개선 뿐만 아니라 후처리장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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