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T아웃소싱은 제조기업 및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공공기관의 IT아웃소싱도 일반화되고 있다. IT 개발 및 운영 관리 업무는 IT의 급격한 기술변화, 전문가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아웃소싱이 가장 먼저 도입된 분야이다. 특히 공공기관의 핵심 업무는 공공서비스이므로, 핵심 업무에 전념하고 기타 업무는 과감히 아웃소싱 함으로써 조직을 슬림화하고, 업무효율을 향상시키며 의사결정속도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IT아웃소싱은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작은 정부, 효율적 행정,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 등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IT 멀티 소싱 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하겠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에서 그 성공 사례가 드문 서비스수준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 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삼성 SDS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 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분석하여 추후 선진적 IT아웃소싱 모델을 구현하려는 공공기관과 IT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겪어야 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IT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국내 IT아웃소싱은 제조기업 및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공공기관의 IT아웃소싱도 일반화되고 있다. IT 개발 및 운영 관리 업무는 IT의 급격한 기술변화, 전문가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아웃소싱이 가장 먼저 도입된 분야이다. 특히 공공기관의 핵심 업무는 공공서비스이므로, 핵심 업무에 전념하고 기타 업무는 과감히 아웃소싱 함으로써 조직을 슬림화하고, 업무효율을 향상시키며 의사결정속도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IT아웃소싱은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작은 정부, 효율적 행정,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 등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IT 멀티 소싱 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하겠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에서 그 성공 사례가 드문 서비스수준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 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삼성 SDS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 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분석하여 추후 선진적 IT아웃소싱 모델을 구현하려는 공공기관과 IT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겪어야 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IT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The national IT outsourcing is actively achieved centering around the manufacturing enterprise and financial institution. The If outsourcing of the public institution is generalized. The IT development and operation management task are the field in which first an outsourcing is introduced due to a f...
The national IT outsourcing is actively achieved centering around the manufacturing enterprise and financial institution. The If outsourcing of the public institution is generalized. The IT development and operation management task are the field in which first an outsourcing is introduced due to a factor including the technological change, the efper increase in demand, and etc. Particularly, the core business of the public institution is the public service. Therefore, the core business of the public institution can concentrate on the core business and by drastically outsourcing the etc task ran improve an efficiency. Therefore, as to the IT outsourcing, the innovative method that can enhance the quality of the public service can become. In this paper, We analyze how the Supply Administration introducing the service level agreement (SLA: Service Level Agreement) and the problem that the Samsung SDS is faced with were solved. And the practical affairs guide-line for managing elements which can minimize trial and error and successfully implement the IT outsourcing is presented.
The national IT outsourcing is actively achieved centering around the manufacturing enterprise and financial institution. The If outsourcing of the public institution is generalized. The IT development and operation management task are the field in which first an outsourcing is introduced due to a factor including the technological change, the efper increase in demand, and etc. Particularly, the core business of the public institution is the public service. Therefore, the core business of the public institution can concentrate on the core business and by drastically outsourcing the etc task ran improve an efficiency. Therefore, as to the IT outsourcing, the innovative method that can enhance the quality of the public service can become. In this paper, We analyze how the Supply Administration introducing the service level agreement (SLA: Service Level Agreement) and the problem that the Samsung SDS is faced with were solved. And the practical affairs guide-line for managing elements which can minimize trial and error and successfully implement the IT outsourcing is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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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작은 정부, 효율적 행정,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등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it 아웃소싱 모델의 개발이 시급하다. 그러 므로 본 논문에 서는 국내 공공부문 rr아웃소싱의 혁신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조달청 사례연구를 통해 rr아웃소싱 의 성과에 영향을 미 치 는 요소들이 아웃소싱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진화해왔는가 그 과정을 분석하며, 특히 선진국에서 그 성공사례가 드문 서비스 수준 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업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상세히 살펴보고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공공부문 IT아웃소싱의 혁신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조달청 사례연구를 통해 IT 아웃소싱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아웃소싱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진화해왔는가 그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선진국에서 ri 성공사례가 드문 서비스수준협약 (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 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조달업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 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추후 선진적 IT아웃소싱 모델을 구현하려는 공 공기 관과 rr서 비스 제공업 체에 게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겪어야 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rr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실무가이드를 제 시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아웃소싱을 함에 따라 조직의 각 기능별 분야 간의 밀접 한 상호관계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정국환 외, 2006). 본 논문에서는 IT 투자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통적인 재무관점의 성과 이외에도 고객 관점, 업무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 등을 평가하는 균형 성과표를 적용하여 조달청 IT 아웃소싱모델을 평가하였다.
살펴보았다. 특히 선진국에서 ri 성공사례가 드문 서비스수준협약 (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국내 공공기 관으로서는 최초로 도입하여 혁신적 아웃소싱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조달청과 서비스 공급업체인 조달업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러한 난관들을 극복해 왔는가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등을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추후 선진적 IT아웃소싱 모델을 구현하려는 공 공기 관과 rr서 비스 제공업 체에 게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겪어야 하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rr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실무가이드를 제 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장기계약을 할 경우, 계약 기간 내에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도 통제권을 상실하면 계약에 묶여 조직이 손실을 입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계약(SLA)과 같은 기법을 도입하든지 계 약전문가를 조직 내에 두는 방안 등이 제 안되 고 있다.
셋째, 아웃소싱에 너무 의존함으로써 서비스 공급업체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셋째, 아웃소싱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기업과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특정 사업 분야나 경 영 기능 면에서 자사보다 비교우위를 갖춘 기업을 가능한 한 많이 발굴하여 자사의 아웃소싱 대상기업 리스트를 충분히 갖추고 이들 기업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동비에 해당하는 추가유지보수업무에 대한 대가는 당초 계약에 포함하지 않고, 실제 조달청에서 추가개발요구나 기능개선요청이 요구되면 별도로 계약을 하여 기능점수에 의한 과기부 단가에 의해 개발비를 지불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비스 수요자인 조달청은 추가 개발의 필요성 이 없는 경우에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추가개발을 남발하지 않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업무관행이 생겼으며, 공급자인 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일한 만큼 대가를 받는다는 업무태도의 확산으로 인해, 고객에게 추가개발의 필요성을 창의적으로 찾아내어 공격적 마케팅을 하는 적극성이 계발되었으며, 시스템 개발자들이 시스템 개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을 기울이는 계기를 마련하여 결과적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조달청의 IT 아웃소싱 모델은 국제 적 으로도 그 성과를 인정 받았을 뿐만 아니 라 공공기관으로서는 선도적으로 아웃소싱의 전형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량적인 측면에서도 최근 IT 성과평가모델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균평성과표(BSC) 를 적용하여 평가해본 결과 재무적 관점, 학습혁신 관점, 업무프로세스 관점, 고객 관점 등 모든 영 역에서 우수 한성 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로는 선진 아웃소싱 관리기법을 도입한 기관이 증가하고 사용 연륜이 더 쌓였을 때, ITSM이나 ITIL, 특히 SIA를 도입하여 아웃소싱 공급업자와 서 비스 수요기관에 어떤 성과를 가져왔는지 성공요인들을비교분석하는 객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0)
김승윤 외, 아웃소싱의 서비스 수준협약서에 관한 사례연구: 개념적 모형과 성공요인,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3호, 2004년 9월, pp.23-55
김영수 외, 핵심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삼성경제연구소, 1999
남기찬, 아웃소싱의 네 단계 관리 전략,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 No. 1, 1999.6, pp.11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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