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연구
A Study on Assessment Method of Program Outcom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4, 2008년, pp.46 - 57  

김복기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진영 (광운대학교 전문역량인증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outcomes based)"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평가,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먼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와 루브릭을 활용한 평가도구의 구체적 실행 방법을 논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수립된 평가도구를 통하여 대학현장에서 학습성과 평가가 실제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e of accredit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is to improve the ability and quality of graduates through CQI system based on outcomes. For the program outcomes of the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criterion,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assessment, obj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평가시스템의 실행의 측면에서 이러한 루브릭의 개발은 매우 효과적이라 하겠다. 또한 교수-학습 측면에서도 이러한 평가도구의 채점기준 개발은 여러 장점을 가지며,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이전 단계에서 채점기준을 학생에게 공개하여 평가에 적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물은 학생들의 수행능력 및 자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성과 평가도구로 적절하며, 채점기준(이하 “루브릭”)에 근거한 채점기준표는 학습성과의 계량적 측정을 가능하게 하여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이하 “CQI”라 함) 달성에 용이하다. 또한 비기술적인 자질에 속하는 학습성과 중에서 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학습성과를 구분하여 그러한 학습영역과 관련된 평가도구의 채점기준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 즉 평가 기준 항목 및 평가 절차 또한 명확히 알 수 있어 이에 집중하여 학업 능력을 스스로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학생 입장에서도 평가 기준 및 평가 절차를 사전에 알게 됨으로써 평가가 공정하고 투명하다는 판단을 하게 하여, 평가 결과에 학생 스스로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교육평가와 교육목표, 교육과정 관계의 이해를 통해 프로그램 학습성과 체계를 수립하고, 학습성과 달성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체계와 평가방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기서 평가체계는 교육의 틀 안에서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논리적인 개념의 정립과 그에 따른 전반적인 체계를 의미하고, 평가방법은 학습성과 평가도구에 대한 채점기준(Rubrics)의 구체적인 설정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러한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하고, 학습성과의 학습 영역적 특성에 맞게 평가도구를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각 평가도구에 대한 총체적 채점기준(Holistic Rubrics, 여기서 “수행수준”이라 칭함)과 분석적 채점기준(Analytic Rubrics, 여기서 평가도구별 “채점기준”이라 칭함)을 개발하고 이를 평가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기술적인 자질에 속하는 학습성과 중에서 이렇게 정의적(affective) 영역에 해당하는 학습성과를 구분하여 그러한 학습영역과 관련된 평가도구의 채점기준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즉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거시적 관점,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등을 의미하는 학습성과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 일반적으로 교육평가의 주요 목적은 교수·학습의 개선(성태제, 2005)과 이를 통한 학습 효과의 극대화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 역시 프로그램의 개선과 이를 통한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품질) 향상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프로그램의 개선은 학습성과(교육의 직접적 수행 목표), 교육과정, 교육평가의 개선을 의미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 향상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무엇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해야 하는가?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outcomes based)"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평가,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교육의 전체과정에서 방향을 설정하고 규제하는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인 교육목표와 동의어로 사용되는 용어이며,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학부 과정을 이수하고 어떤 일을 얼마만큼 수행할 수 있는가를 진술한 목표와 비슷한 개념은 무엇인가? 교육목표는 교육의 전체과정에서 방향을 설정하고 규제하는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이다(성태제, 2005).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목표와 동의어로 사용하는 용어 중 수행목표(performance objectivity), 즉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학부과정을 이수하고 어떤 일을 얼마만큼 수행할 수 있는가를 진술한 목표와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어떤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하는 것인가?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outcomes based)"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평가,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교육인적자원부(2004), 평가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2. 김대현 외(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3. 김명랑, 윤우영(2004), 학습성과를 기초로 한 공학 교육연구: 일반적방법론 및 평생학습의 예, 공학교육연구 7(1), 79-86 

  4.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4),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part 1 초점그룹, 공학교육연구 7(4), 22-31 

  5.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5), 프로그램학 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part 2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8(4), 64-71 

  6.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 김복기(2007),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part 3 졸업논문, 공학교육연구 10(1), 97-108 

  7.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7), '프로그램학 습성과 및 평가' 실천을 위한 모형 개발 및 전 략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4), 29-42 

  8. 김명랑, 윤우영, 김복기(2008), 한국공학교육인증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 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42-49 

  9. 김정숙(2005),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합격 점수 및 채점 기준 설정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10. 산업자원부(2004), 공학교육인증사업 중간보고서 

  11.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12.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2007),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 구축사업 연구과제결과보고서: 5차년도 학습 성과 평가방법 

  13.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 

  14. ABET.(2004). 'Guidelines to Institutions, Team Chairs and Program Evaluators on Interpreting and Meeting the Standards Set Forth in Criterion 3 of the Engineering Accreditation Criteria' ABET document, Criterion 3 White Paper 

  15. Joseph A. Shaeiwitz.(2004). Assessment Using Capstone Experiences: Maximizing the Assessment Potential of What You are Already Doing. Best Assessment Process Symposium,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 Terre Haute, in, USA 

  16. Paul Biney.(2007). Assessing ABET Outcomes Using Capstone Design Courses, Proceeding of the 2007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17. Shuman, L. J, M. Besterfield-Sacre, et al.(2005). The ABET 'Professional Skills'-Can They Be Taught? Can They Be Assessed,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