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4, 2008년, pp.46 - 57
김복기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진영 (광운대학교 전문역량인증원)
The core of accredit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is to improve the ability and quality of graduates through CQI system based on outcomes. For the program outcomes of the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criterion,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assessment, obj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무엇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해야 하는가? |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outcomes based)"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평가,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 |
교육의 전체과정에서 방향을 설정하고 규제하는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인 교육목표와 동의어로 사용되는 용어이며,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학부 과정을 이수하고 어떤 일을 얼마만큼 수행할 수 있는가를 진술한 목표와 비슷한 개념은 무엇인가? | 교육목표는 교육의 전체과정에서 방향을 설정하고 규제하는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하는 상위개념이다(성태제, 2005).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목표와 동의어로 사용하는 용어 중 수행목표(performance objectivity), 즉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학부과정을 이수하고 어떤 일을 얼마만큼 수행할 수 있는가를 진술한 목표와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어떤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하는 것인가? |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outcomes based)"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자율 개선 구조를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공학교육 인증기준 중 학습성과의 경우 교육평가,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 |
교육인적자원부(2004), 평가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김대현 외(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4),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part 1 초점그룹, 공학교육연구 7(4), 22-31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5), 프로그램학 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part 2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8(4), 64-71
김정숙(2005),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합격 점수 및 채점 기준 설정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산업자원부(2004), 공학교육인증사업 중간보고서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2007),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 구축사업 연구과제결과보고서: 5차년도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
ABET.(2004). 'Guidelines to Institutions, Team Chairs and Program Evaluators on Interpreting and Meeting the Standards Set Forth in Criterion 3 of the Engineering Accreditation Criteria' ABET document, Criterion 3 White Paper
Joseph A. Shaeiwitz.(2004). Assessment Using Capstone Experiences: Maximizing the Assessment Potential of What You are Already Doing. Best Assessment Process Symposium,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 Terre Haute, in, USA
Paul Biney.(2007). Assessing ABET Outcomes Using Capstone Design Courses, Proceeding of the 2007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Shuman, L. J, M. Besterfield-Sacre, et al.(2005). The ABET 'Professional Skills'-Can They Be Taught? Can They Be Assessed,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