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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의 품질결정을 위한 소비자 인식 조사
Survey on Consumer Perceptions of the Sensory Quality Attributes of Apple 원문보기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preservation, v.15 no.6, 2008년, pp.810 - 815  

조순덕 (덕성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동만 (한국식품연구원) ,  김건희 (덕성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사과의 '고품질'이라는 개념 설정과 품질을 계량화 할 수 있는 기본 기술 개발을 위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내 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사과는 대형할인마트나 재래시장에서 소포장이나 낱개 단위로 구입되고 있었으며, 젊은 층 보다는 높은 연령층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포장규격 정립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사과소비 촉진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사과 크기에 있어서는 보통크기를 선호하였고, 맛에 있어서는 신맛보다는 단맛이 좀 더 강한 사과를 좋아하였으며, 전 연령층에서 단맛과 신맛이 적절히 조화된 사과를 선호하고 있었다. 사회경제적인 여건 변화에 따라 과일 크기에 대한 선호도가 변화하므로, 이를 과일 생산과 유통과정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사과 선택 시 중요시하는 외형적 선정기준은 색, 모양, 품종, 껍질의 이상 유무, 크기, 단단함, 냄새, 안전성 순이었다. 또한, 구매 후 섭취 시 맛을 평가하는 인자로는 신맛과 단맛의 적절한 조화, 사과 고유의 항미 및 단맛이 상품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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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ing quality is a very important component of maintaining competitiveness of agricultural products. However, evaluation of 'high quality' indicates it is a very abstract concept and independent of some quality attributes, leading to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quality. Thus, there is a p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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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과의 ‘고품질’이라는 개념 설정과 품질을 계량화 할 수 있는 기본 기술 개발을 위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내·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사과의 고품질 인자 도출을 위한 설문 내용 중 사과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1. 귀하의 사과 구입 장소는 어디입니까? 2.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과의 객관적 품질계량화 기술 개발을 위하여 소비자의 과일구매 행태를 분석하고, 색, 맛, 향, 외형 등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사과품질에 대한 기존의 추상적 또는 독립적 개념의 ‘고품질’ 및 ‘고품질화’의 의미를 객관화하고 계량화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사과의 고품질 인자 도출을 위한 설문 내용 중 사과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1. 귀하의 사과 구입 장소는 어디입니까? 2. 귀하는 평균적으로 사과를 얼마나 자주 구입하십니까? 3. 사과의 구매 시 주로 어떤 단위로 구매하십니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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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과에 대해 내 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사과의 '고품질'이라는 개념 설정과 품질을 계량화 할 수 있는 기본 기술 개발을 위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내 외적 품질인자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사과는 대형할인마트나 재래시장에서 소포장이나 낱개 단위로 구입되고 있었으며, 젊은 층 보다는 높은 연령층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포장규격 정립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사과소비 촉진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사과 크기에 있어서는 보통크기를 선호하였고, 맛에 있어서는 신맛보다는 단맛이 좀 더 강한 사과를 좋아하였으며, 전 연령층에서 단맛과 신맛이 적절히 조화된 사과를 선호하고 있었다. 사회경제적인 여건 변화에 따라 과일 크기에 대한 선호도가 변화하므로, 이를 과일 생산과 유통과정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사과 선택 시 중요시하는 외형적 선정기준은 색, 모양, 품종, 껍질의 이상 유무, 크기, 단단함, 냄새, 안전성 순이었다. 또한, 구매 후 섭취 시 맛을 평가하는 인자로는 신맛과 단맛의 적절한 조화, 사과 고유의 항미 및 단맛이 상품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조사되었다.
사과는 어떤 형태로 주로 소비되는가? 사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과일로서 주로 생과 형태로 소비되고 있다(1-3). 2007년의 농업통계정보에 의하면 사과의 재배면적은 2003년 26,398 ha에서 2007년 29,358 ha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생산량 또한 2003년 365,354톤에서 2007년 435,686톤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농산물 표준 출하규격에서 사과 포장단위의 등급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이렇듯 다양화된 농산물 유통환경에서 농산물의 표준화-등급화의 필요성은 절실한 실정이며, 특히 사과에 있어서 표준화 및 등급화는 유통효율의 향상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서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8). 현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농산물표준출하규격에서 사과 포장단위의 등급은 사과 크기의 균일성, 색택, 당도, 신선도, 중결점과 및 경결점과 등의 기준에 의해 특, 상, 보통으로 분류하고 사과 낱개의 등급은 색택, 형상, 녹, 일소 및 병해충 피해증상 등의 기준에 의해 분류하고 있다(9). 하지만, 과일류는 다른 품목부류보다 품질 및 상품성의 차이가 훨씬 다양하여 출하시기에 따라 품질이 변화될 가능성이 크므로 소비자들에게 품질 및 상품성을 보다 객관화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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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i, Y.H. and Lee, S.J. (2005) A survey on uses, preference and recognition of apple. Korean J. Food Cult., 20, 204-213 

  2. Park, H.W., Yoon, J.Y., Kim, Y.H., Lee, S.A. and Cha, H.S. (2007) Customer preferences for 'Fuji' apples stored using functional modified atmosphere film. Korean J. Food Preserv., 14, 105-108 

  3. Lee, S.A., Park, H.W., Kim, S.H., Park, J.D. and Kim, Y.H. (2007) Hot water treatment and modified atmosphere packaging affect the freshness extension of'Fuji'apples. Korean J. Food Preserv., 14, 42-46 

  4. Hwang, T.Y., Son, S.M., Lee, C.Y. and Moon, K.D. (2001) Quality changes of fresh-cut packaged Fufi apples during storage. Korean J. Food Sci. Technol., 33, 469-473 

  5. Macrae, R., Robinson, R.K. and Sadler, M.J. (1993) In encyclopaedia of food science, food technology and nutrition. Academic Press, New York, USA Apples, 1, 242-247 

  6. Lee, J.W., Kim, S.H., Hong, S.I., Jeong, M.C., Park, H.W. and Kim, D.M. (2003) Internal and external quality of Fuji apples. Korean J. Food Preserv., 10, 47-53 

  7. Lee, S.S., Yun, S.K., Kim, Y.H. and Lee, G.Y. (2004) Activation programs of homepage operation and E-commerce for leading farmers.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21, 121-134 

  8. Lee, H.C. and Kang, T.H. (2000) The status of apple grading and standardization by the merchant middleman in Taegu-Kyungpook province.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17, 89-110 

  9. National Agricultural Products Quality Management Service(NAQS). (2008) Agricultural standardization management. Available from: http://www.naqs.go.kr/ 

  10. Kim, K.P. and Park, M.H. (2007) The consumer's preference on packaging of fruits and the implications.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24, 101-118 

  11. Kang, T.H. and Lee, H.C. (1999) A study on the apple consumption in metropolitan areas.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16, 103-120 

  12. Cypel, Y.S. and Parther, E.S. (1993) Assessment of the food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J. ADA, 93, 330-332 

  13. Kim, G.M. and Lee, S.Y. (2000) The study on nutritional knowledge and eat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in Incheon area. J. Korean Diet. Assoc., 6, 97-107 

  14. Kim, K.P., Jung, P.C. and Yang, S.R. (2002) A Hedonic Price Analysis of Fruit Products. Korean J. Agri. Economics, 43, 33-56 

  15. Kim, K.P. and Park, M.S. (2007) Consumer preference for fruit size and their implication.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24, 26-39 

  16. Seo, S.H. and Jang, J.H. (2007) Fruits preference of elementary children for fruits consumption promotion in school lunch program - Focus on apples and pears. Korean J. Food Culture, 22, 225-234 

  17. Lee, B.S. and Wi, T.S. (2004) Consumers' awareness for fruit brand and some strategies.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21, 10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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