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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음악의 상호작용적 관계에 대한 소고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4 no.5, 2008년, pp.477 - 496  

마덕운 (Kyungsung University) ,  이병수 (Kyungs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sider the relations between mathematics and music, for examples rational numbers with musical scales, irrational numbers with musical scales, the golden ratio with musical compositions, the Fourier analysis with overtones. Our aim in this paper is to enhance the students' math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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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수학과 음악을 통해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사람이 더 나아가 다른 현상들과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데 그 누구도 의심하진 않을 것이다. 본 논문은 수학과 음악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서 음악으로서의 수학, 그리고 수학으로서의 음악에 대한 상호 연관성 살펴보고 이를 통한 수학교육의 효율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들의 주파수 비를 구하면 각각 피보나치 수에 의한 비율로 표현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역으로, 기본음으로부터 피보나치 수에 의한 비를 사용하여 학생들 자신만의 음계를 형성함으로서 황금비율에 의한 예술적 활용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이용한 간단한 선율의 작곡을 통해 수업시간에 친구들에게 들려주게 한다면, 황금비율에 대한 아름다움을 서로가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황금비율을 통한 또 다른 수학적 활용능력을 키워내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 이 논문에서는 수학과 음악의 상호관계를 설명함에 있어, 비를 통한 소리의 구성, 음계의 발전에 따른 수학적 해석, 황금비를 이용한 음악의 분석 및 작곡방법, 그리고 음의 스펙트럼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푸리에 분석을 제시하였다. 물론 이 네 가지의 방법을 통한 더 많은 연구도 필요하겠지만 이 보다 수학과 음악을 연결시켜주는 더 많은 매개체의 발견,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이 수학과 음악의 학문적 발전, 교육적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 이제 평균율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피아노 건반을 떠올려 보는 것이 생각하는데 가장 편할 것이다.
  • 이제,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수학과 음악을 연결하는 몇몇의 고리들을 어떻게 수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황금비를 계산해보자. 정의로부터 직사각형의 긴 변을 r라 하고 작은 변의 길이를 1이라 하자.

가설 설정

  • "어떤 선분을 두 선분으로 나누었을 때, 선 전체와 큰 선분의 비는 큰 선분과 작은 선분의 비와 같다.”
  • 이제 평균율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피아노 건반을 떠올려 보는 것이 생각하는데 가장 편할 것이다. 피아노 건반의 한 옥타브는 7개의 흰 건반과 5개의 검은 건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의 잇따른 음들을 구분시켜주는 간격을 '반음(semi-tone)'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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