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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457 - 464
김인숙 (서강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 조은순 (목원대학교 교직학과)
This study is to design, develope, and deploy of e-learning inquiry based content in elementary science class. First, this study analyzed related literature review, case studies, and inquiry based class models for seeking better applicable design and development modes. From focus group meeting, ex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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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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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 탐구는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서 진리, 사실, 정보, 지식을 찾는 과정이며, 탐구라는 말에는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1][10][11]. 탐구학습이란 경험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전략이다. | |
과학 비전공자가 많은 초등 교육 현장의 온라인 과학교과 콘텐츠 설계 및 활용 시 고민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고력이 필요한 과학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지식 전달 위주 형태를 벗어나서 사고력 증진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신장이 핵심이며,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하는 기능 및 관찰 결과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탐구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한다[4].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 실험실 수업의 효과 및 성과에 대해 회의적인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낮은 학습자 동기부여 및 흥미유발, 학습한 내용의 비전이 문제, 과학적 추론과정 및 탐구기능의 성취수준도 낮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5-7]. 또한 실험실 활동은 혼란스럽고 비생산적이며, 실험의 목적과 일치하지 않는 실험실 수업이 많다는 주장도 있다[8]. 이러한 점은 과학 비전공자가 많은 초등 교육 현장의 온라인 과학교과 콘텐츠 설계 및 활용 시 특히 고민해야 할 부분들이다[9]. | |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고력이 필요한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고력이 필요한 과학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지식 전달 위주 형태를 벗어나서 사고력 증진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신장이 핵심이며,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하는 기능 및 관찰 결과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탐구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한다[4].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 실험실 수업의 효과 및 성과에 대해 회의적인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낮은 학습자 동기부여 및 흥미유발, 학습한 내용의 비전이 문제, 과학적 추론과정 및 탐구기능의 성취수준도 낮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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