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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음속 여객기의 받음각과 마하수에 따른 공력 해석
NUMERICAL AERODYNAMIC ANALYSIS OF A TRANSONIC COMMERCIAL AIRPLANE ACCORDING TO THE ANGLE OF ATTACK AND MACH NUMBER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3 no.4 = no.43, 2008년, pp.66 - 71  

김양균 (순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성초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  최종욱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  김정수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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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computes the viscous flow field and aerodynamics around the model of a commercial passenger airplane, Boeing 747-400, which cruises in transonic speed. The configuration was realized through the reverse engineering based on the photo scanning measurement. In results, the pressure coe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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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설계 과정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잦은 설계 변경으로 인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초기 개발에 있어 조속한 결과를 얻고자 할 때는 실험과 비행 시험 자료, 이론 등을 종합한 경험에 의존하여 날개의 가로세로비, 테이퍼비, 후퇴각 등의 효과를 규명한다. 특히, 초기 설계 단계에서 설계 사이클이 반복됨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는 항공기 형상에 대한 공력 특성은 풍동 시험을 통하여 이론값과의 일치 여부 판단, 그리고 안정성 및 조종성이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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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초기 개발에 있어 조속한 결과를 얻고자 할 때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이러한 설계 과정의 초기 개바 단계에서는 잦은 설계 변경으로 인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초기 개발에 있어 조속한 결과를 얻고자 할 때는 실험과 비행 시험 자료, 이론 등을 종합한 경험에 의존하여 날개의 가로세로비, 테이퍼비, 후퇴각 등의 효과를 규명한다. 특히, 초기 설계 단계에서 설꼐 사이클이 반복딤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는 항공기 형상에 대한 공력 특성은 풍동 시험을 통하여 이론값과의 일치 여부 판단, 그리고 안정성 및 조종성이 해석된다. 그러나 풍동 시험은 측정 가능한 정보량에 한계가 이씅며 실제 비행 상태와 동이랗ㄴ 조건으로 실험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 공력 해석 기법이 개발, 발전되어 왔다.
풍동시험을 보완하기 위한 전산 공력 해석 기법으로 자주 쓰이는 것은? 그러나 풍동 시험은 측정 가능한 정보량에 한계가 이씅며 실제 비행 상태와 동이랗ㄴ 조건으로 실험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 공력 해석 기법이 개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전산 공력 해석 기법으로 유동의 지배방정식을 선형으로 단순화하여 공력 해석을 수행하는 선형 전산 공력 해석 기법과 보다 정확한 공력 해석이 요구되는 경우 도입되는 전산유체역학적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유동의 지배방정식들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해석을 수행하는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는 알고리즘의 개선과 컴퓨터 환경의 발전으로 기존의 풍동 실험의 상당부분의 역할을 보충할 수 있게 되었다.
항공기는 설계 접근 방법의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항공기는 설계 접근 방법과 계산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해석된다. 그 과정으로 개념 설계, 예비 설계, 상세 설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성능 기준, 안정성 및 자세  조정성 등을 고려하여 주날개의 형상과 장착 위치, 고양력 장치의 선택 및 꼬리 날개, 동체 및 착륙 장치 등에 대한 공력 분석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설계 과정의 초기 개바 단계에서는 잦은 설계 변경으로 인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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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1980, Boppe, C.W., "Transonic flow field analysis for wing-fuselage configurations," NASA-CR-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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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1976, McCroskey, W.L., Carr, L.M. and Alister, K.W., "Dynamic stall experiments on oscillating airfoils," AIAA J., Vol.14, pp.57-63 

  5. 1981, McCroskey, W.L., "The Phenomenon of dynamic stall," NASA-TM-81264 

  6. 1972, Johnson, W. and Ham, H.D., "On the mechanism of dynamic stall," J. of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17, pp.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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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2002, David, W.L. et al., "Summary of data from the firs AIAA CFD drag prediction workshop," AIAA-2002-0841 

  11. 2004, Lee-Rausch, E.M. and Frink, N.T., "Transonic drag prediction on a DLR-F6 transport configuration using unstructured grid solvers," AIAA-2004-0554 

  12. 2004, Rumsey, C.L., Rivers, S.M. and Morrison, J.H., "Study of CFD Variation on transport configurations from the second drag-prediction workshop," AIAA-2004-0394 

  13. 2006, Martin, G., "Comparison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raked wing tips and large winglets," Master thesis, Cranfield university 

  14. 1974, Marvin, P.F. and James, P.S., "Wind-tunnel tests of a full-scale model of a light twin-engine airplane with fixed auxiliary airfoil or leading-edge slot," NASA-TN-D7474 

  15. 1997, Bardina, J.E., Huang, P.G. and Coakley, T.J., "Turbulence modeling validation," AIAA-97-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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