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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이용자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분석방법 개발

A New Approach for Incorporating Transportation User Perception into Transportation Engineering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3 = no.37, 2008년, pp.159 - 169  

이동민 (한국교통연구원 육상교통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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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이용자는 교통시스템의 세 가지 주요 구성요인인 이용자, 운송수단, 그리고 도로시설 중의 하나로써 교통서비스와 교통안전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교통공학의 연구는 주로 도로시설 및 주행환경에 집중되어 왔고, 실제적 구체인 교통 이용자의 측면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해 왔다. 이러한 교통 이용자의 인지 및 만족도(transportation user perception)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기존 방법론은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이는 인간의 인지/판단 과정(Human thought process)이 매우 주관적이고, 복잡하며, 평가자의 개별적인 특성 및 상황적인 특성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인지/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우리 인간은 이를 수량화하기 보다는 언어적인 평가방법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통이용자 측면을 교통공학에 보다 구체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이용자 측면을 고려한 교통공학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필요성과 배경을 언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통이용자 측면을 고려한 서비스수준 평가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분석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교통전문가와 교통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를 분석하여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의 다양성과 주관성을 설명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를 평가하기 위한 대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구된 다양한 선행연구를 제시함으로써 제안한 방법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users constitute one of the three components of a transportation system; and in many respects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user perception is a critical element within the concept of transportation services as transportation exists to provide high quality service to various user groups. How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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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실험은 교통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보가 일반 인과 교통전문가 사이에 어떻게 다르게 형성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고, 두 번째 실험은 현행의 교통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에 의한 결과와. 교통이용자 측면을 고려한 평가방법에 의한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수행 되었다. 특히, 두 번째 실험은 교통이용자 인지정보를 계량적 지수를 이용하여 평가한 결과와 서술적 언어지수 를 통해 평가한 결과의 차이를 추가로 분석하였다.
  • 강조하는데 있다. 또한 교통이용자 측면을 교통공학에 보다 구체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를 평가 및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통이용자 측면을 고려하여 서비스수준을 평가한 연구를 중심으로 기존문헌검토를 수행하였고, 교통이용자 인지 정보의 다양성과 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교통전문가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향후 교통공학의 많은 분야에서 교통이용자 측면을 고려하도록 기본적인 접근방법이 전환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통전문가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일반인과 교통전문가에 의해 평가된 교통서비스의 만족도는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 결과를 통해 교통이용자 인지정보관련 실험의 대상선정의 중요성이 강조되 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통이용자 인지정보의 다양성 과 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실험은 교통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보가 일반 인과 교통전문가 사이에 어떻게 다르게 형성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고, 두 번째 실험은 현행의 교통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에 의한 결과와.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공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교통이용자 측면을 보다 적극적으로 고려해야하는 필요성과 배경을 강조하는데 있다. 또한 교통이용자 측면을 교통공학에 보다 구체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를 평가 및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수행한 실험 결과를 통해 계량적 지수로 교통이용자 인지정보를 평가하는 것과 서술적 언어지수로 평가하는 것의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의 서비스 수준에 관한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를 계량적 지수 (0~ 100)와 3단계의 서술적 언어지수(poor, acceptable, good)로 동시에 평가하여 그 분석결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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