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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경로속성을 고려한 최적경로 탐색
Search for an Optimal-Path Considering Various Attribut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1 = no.100, 2008년, pp.145 - 153  

한진석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전경수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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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최단경로 탐색모형들은 주로 경로의 단일 속성만을 고려한다. 그러나 실제로 통행자가 단일 속성만을 고려하여 경로를 선택하는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의 경로는 통행시간이나 경로길이 또는 통행자의 개인적인 선호 등과 같은 다양한 속성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선택되어진다. 따라서 최적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속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경로속성들을 고려하기 위하여 이산선택모형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노드별 효용을 산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최대의 효용을 가지는 경로를 탐색한다. 경로선택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통행시간, 지체시간, 경로길이, 신호교차로수, 회전수, 전용도로의 포함비율 6가지로 선정하고, 모형의 모수를 추정하기 위한 현시선호자료를 구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인접 신도시 간의 기종점 5개에 대한 경로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경로선택모형의 함수형태로는 다항로짓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모수추정 결과 통행시간과 신호 교차로수, 전용도로의 포함비율을 제외한 경로길이, 지체시간, 회전수를 가지고 모수를 추정한 결과가 통계적 유의성이 가장 높은 모형으로 도출되었다. 경로탐색 알고리즘으로는 도심부에서 U-turn과 회전제한의 반영이 가능한 기존의 수정형 덩굴망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구현하여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shortest-path algorithms mainly consider a single attribute. But traveler actually chooses a route considering not single attribute but various attributes which are synthesized travel time, route length, personal preference, etc. Therefore, to search the optimal path, these attributes ar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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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가상 네트워크는 실제 네트워크와 달리 상당히 간략화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구현한 알고리즘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현실상황인 U-turn과 회전제한을 가상 네트워크에 표현하여 경로탐색 과정을 검토하였다.
  • 또한 기존의 수정형 덩굴망 알고리즘의 가정을 충실히 반영하여 유고발생시 다른 경로를 탐색이 가능하고, 특정 경유지를 포함하는 경로의 탐색을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로속성들을 고려하기 위하여 다항로짓모형을 사용하여 노드별 효용을 산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최적경로를 탐색하였다. 경로탐색 알고리즘으로는 기존의 수정형 덩굴망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여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로속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이산선택모형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노드별 효용을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를 이용하여 최대 효용을 가지는 경로를 탐색하였다. 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통행시간, 지체시간, 경로길이, 신호교차로수, 회전수, 전용도로의 포함비율 6가지로 선정한다.

가설 설정

  • 프로그램 진행 중 U-turn 또는 P-turn에서 순환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한번만 순환을 하고 다른 경로를 탐색하도록 설정하였으며, 이는 순환의 통행비용이 다른 경로를 선택하는 비용보다 적다고 하더라도 계속적인 순환은 현실적으로 발생하지 않으며, 회전비용이 없는 일반적인 회전에서 아무리 회전비용이 크다고 하더라도 U-turn과 P-turn의 비용보다 적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계속적인 순환을 탐색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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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경로 문제는 어느 분야에서 효율적인 경로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기법인가? 최적경로 문제는 네트워크 이론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며, 최근에 연구가 활발한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 ITS)분야 중 첨단 여행자 정보체계(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 : ATIS)에서 효율적인 경로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기법이다.
최적경로란 무엇인가? 최적경로는 정해진 기점과 종점을 연결하는 다수의 경로들 중 통행자의 목적을 최적으로 하는 경로이다. 일반적으로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기준으로 통행시간, 통행비용 또는 경로길이 등 하나의 속성만을 고려하며, 통행자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경로를 최적경로로 선택한다.
최적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통행자들이 경로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들을 파악하여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기준으로 통행시간, 통행비용 또는 경로길이 등 하나의 속성만을 고려하며, 통행자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경로를 최적경로로 선택한다. 그러나 실제로 통행자가 단일 속성만을 고려하여 경로를 선택하는 경우는 드물며, 통행시간이나 경로길이 또는 통행자의 개인적인 선호 등과 같은 다양한 속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한다. 그러므로 최적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통행자들이 경로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들을 파악하여야 하며, 경로탐색 과정에서 이들 속성이 고려되는 경로가 탐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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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맹규(1991), 네트워크와 알고리즘, 박영사 

  2. 과학기술부(2000), 교통정보제공에 따른 사용자 반응행태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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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최기주(1995), "U-turn을 포함한 가로망 표현 및 최단경로의 구현", 대한교통학회지, 제13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35-52 

  5. 이승환.최기주.김원길(1996), "도시부 ATIS 효율적 적용을 위한 탐색영역기법 및 양방향 링크탐색 알고리즘의 구현",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4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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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현명.임용택(1999), "유전 알고리듬을 이용한 전역탐색 최단경로 알고리듬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63-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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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미영(2005), "경로인지비용을 반영한 사용자최적통행배정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1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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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C.N. Climaco, E.Q.V. Martins(1982), "A bicriterion shortest path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2. Sheffi, Y(1985), "Urban Transportation Networks", Prentice-Hall 

  13. Thomas, R(1991), "Traffic Assignment Techniques", Avebury, Technical 

  14. E.Q.V. Martins, J.L.E. Santos(1999), "The labeling algorithm for the multiobjective shortest path problem" 

  15. Vedat Akgun, Erhan Erkut, Rajan Batta (2000), "On finding dissimilar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6. Paolo Dell'Olmo, Monica Gentili, Andrea Scozzari(2004), "On finding dissimilar Pareto- optimal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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