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탄소섬유시트로 하면을 보강한 콘크리트 보에서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서로 다른 선팽창계수를 가지는 콘크리트와 탄소섬유시트 사이에 계면전단응력이 발생함으로 부착강도 평가 시 이를 고려하여야 함을 기술하고 있다. 선형탄성거동을 가정한 계면전단응력의 이론식과 모형 보의 온도변화실험을 통하여 변형률을 측정한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이론해의 적용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론식으로부터 $30^{\circ}C$의 온도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탄소섬유시트 부착계면에서 최대 0.91MPa의 전단응력이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변화량이 $10^{\circ}C$인 경우에서도 에폭시에 의한 부착강도의 10~15%의 응력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탄소섬유시트로 콘크리트 구조물을 보수, 보강하는 경우 부착강도 평가 시 온도의 영향이 고려되어야 하며, 온도변화에 따른 장기간의 거동을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은 탄소섬유시트로 하면을 보강한 콘크리트 보에서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서로 다른 선팽창계수를 가지는 콘크리트와 탄소섬유시트 사이에 계면전단응력이 발생함으로 부착강도 평가 시 이를 고려하여야 함을 기술하고 있다. 선형탄성거동을 가정한 계면전단응력의 이론식과 모형 보의 온도변화실험을 통하여 변형률을 측정한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이론해의 적용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론식으로부터 $30^{\circ}C$의 온도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탄소섬유시트 부착계면에서 최대 0.91MPa의 전단응력이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변화량이 $10^{\circ}C$인 경우에서도 에폭시에 의한 부착강도의 10~15%의 응력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탄소섬유시트로 콘크리트 구조물을 보수, 보강하는 경우 부착강도 평가 시 온도의 영향이 고려되어야 하며, 온도변화에 따른 장기간의 거동을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CFRP) can be bonded to the soffit of a concrete beam as a means of repairing and strengthening the beam. In such beams, materials, concrete and carbon fiber sheets, are different in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Consequently, interfacial shear stresses can be incr...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CFRP) can be bonded to the soffit of a concrete beam as a means of repairing and strengthening the beam. In such beams, materials, concrete and carbon fiber sheets, are different in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Consequently, interfacial shear stresses can be increased and debonding failure may occur at the plate ends due to temperature rising.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of approximate closed-form solutions for the interfacial shear stresses and conducts a beam test to compare the numerical results. In case of temperature rising over $30^{\circ}C$, interfacial stress of 0.91MPa is occurred at the end of sheet. Therefore, using carbon fiber sheet for strengthening the concrete beam,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thermal effects and to evaluate the long time behavior of the concrete beam by temperature change.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CFRP) can be bonded to the soffit of a concrete beam as a means of repairing and strengthening the beam. In such beams, materials, concrete and carbon fiber sheets, are different in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Consequently, interfacial shear stresses can be increased and debonding failure may occur at the plate ends due to temperature rising.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of approximate closed-form solutions for the interfacial shear stresses and conducts a beam test to compare the numerical results. In case of temperature rising over $30^{\circ}C$, interfacial stress of 0.91MPa is occurred at the end of sheet. Therefore, using carbon fiber sheet for strengthening the concrete beam,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thermal effects and to evaluate the long time behavior of the concrete beam by temperature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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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비교,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식을 통하여 온도변화에 따른 계면응력의 분포와 크기를 조사하고 이후 탄소섬유시트보강공법 적용 시 온도와 관련한 내구성 설계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계면전단응력을 산정하는 방법 중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하여 적용이 가능하고 보의 축 변형과 판에서의 휨 변형 및 전단 변형이 모두 고려되도록 발전시킨 이론식(Smith and Teng, 2001)을 온도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으며 탄소섬유 시트 하면에서의 변형률을 계산할 수 있는 적용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실험값과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탄소섬유시트로 보강한 콘크리트 보의 온도변화에 의한 계면전단응력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의 이론해를 온도의 영향이 고려되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모형보를 제작하고 온도변화에 따른 탄소섬유 시트 부착면의 변형률을 스트레인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이론해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시트를 하면에 부착한 콘크리트 보의 온도변화에 따른 두 재료사이의 계면 전단응력(interfacial shear stress)의 분포를 이론적으로 조사하고 콘크리트만으로 제작된 시험체에 탄소섬유 시트를 부착하고 온도변화를 주어 스트레인 게이지를 사용하여 변형률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계면 전단 응력의 분포를 비교,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식을 통하여 온도변화에 따른 계면응력의 분포와 크기를 조사하고 이후 탄소섬유시트보강공법 적용 시 온도와 관련한 내구성 설계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③ 부착에폭시에서의 계면응력은 그 단면에 따라 일정하다.
실내에 설치된 온도조절장치에 운반 및 설치가 가능하도록 Fig. 2와 같이 100 X 100X 1,000 mm 로 시험체를 제작하였으며 계산상의 편의를 위하여 콘크리트와 철근의 선팽창계수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고 열변형에 따른 차이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보강 철근을 삽입하지 않았다. 하면에는 80 x700 mm, 두께 2 mm 인 탄소섬유시트를 국내에서 생산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를 사용하여 하도 함침, 부착하였으며 제작된 보는 실온상태에서 3년 이상 양생하여 콘크리트 보에서 온도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건조수축 등의 영향을 사전에 배제하였다.
제안 방법
콘크리트의 경우 열전도율이 다른 구성 재료에 비하여 작기 때문에 충분한 가열 시간이 필요하였다. 각 온도증가 시작점에서 부터 구간 최종 온도까지의 노출시간은 사전 실험을 통하여 콘크리트 시험체의 내부 중심까지 충분한 열 공급이 가능한 6시간으로 하여 각 구간의 최종 부에서는 콘크리트 외부와 내부의 온도가 동일하도록 제어하였다. 총 18시간의 실험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은 게이지의 제작사와 동일한 Tokyo Sokki Kenkyujo사의 TDS-303을 사용하였으며 게이지 부착위치의 5채널, 공기중, 시험체 표면, 시험체 내부의 thermocouple 3채널로 총 8개 채널의 데이터를 30초에 1회 계측하는 방법으로 정리하였다.
국외의 연구결과(Maalej and Bian, 2001)에 의하면 탄소섬유의 표면에 일정 간격으로 스트레인게이지를 설치하고 계면의 전단응력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 등이 제안되어 있으나 게이지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응력이 과대, 과소 평가될 수 있으며 특히, 단부의 응력 집중이 발생하는 부분은 회기 분석에 의한 식을 이용하여 추론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식(7)에 의해 계산된 변형률과 각 지점의 스트레인게이지로부터 측정된 변형률을 비교하는 방법을 통하여 이론식의 적용성을 확인하고 계면전단응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식의 산정에 적용된 물성값은 Table 6에 나타내었다.
보완하였다. 모형보를 제작하고 온도변화에 따른 탄소섬유 시트 부착면의 변형률을 스트레인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이론해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탄소섬유시트는 인장강도가 3, 550인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특성을 Table 4에 나타내었다.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Fig.2와 같이 시험체보강재 하단의 중앙부에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였고 탄소섬유 시트 좌측 끝단부터 부착위치(mm)에 따라 Gage 0, 50, 100, 250, 350로 표시하였으며, 노출 시간에 따른 콘크리트의 열전도율을 고려하고 내부 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보의 중앙에 온도 센서를 설치하였다. 스트레인게이지는 온도변화에 따라 그 출력 값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 실험을 통하여 적절한 게이지 보정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하중에 의한 계면부착응력의 정도를 확인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유사한 시험체를 사용하여 순수전단 실험을 수행한 연구결과를 비교 군으로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상온에서 온도증가량이 30 C 인 경우 이론해에 의한 계면전단응력은 Fig.
스트레인게이지는 온도변화에 따라 그 출력 값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 실험을 통하여 적절한 게이지 보정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본 연구에 고려된 게이지 보정방법으로는 동일 재료의 더미 게이지를 사용하는 방법, 석영 등의 온도변화가 작은 더미를 사용하는 방법, 제조사의 실험결과로부터 보정하는 방법 등 을 고려하였으며, 그 중 가장 간단하고 비교적 정확한 결과 값을 보인 제조사의 게이지 특성 실험 결과로 부터 보정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계측에 적용된 게이지는 일본 Tokyo Sokki Kenkyujo 사의 5 mm 강재용 스트레인게이지로서 게이지의 종류와 특성은 Table 5와 같으며 제작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정 식은 식 (17)과 같다.
앞 절에서 제안한 이론식으로부터 산정된 변형률과 실험을 통한 변형률을 비교함으로써 계면 전단 응력의 분포를 확인하는 방법을 검증하고 온도변화에 따른 계면 응력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온도변화실험을 실시하였다.
4와 같다. 온도는 콘크리트 내부에 설치된 thermocouple 에 의해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온도변화에 의한 각 구간별 변형률의 차이는 미소하였으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형률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온도변화 실험은 PID제어(proportional-integral- derivative control)가 가능한 항온실 내부에 보강 보를 거치하고 Fig. 3과 같이 최초 실온(22℃)을 기준으로 10 C 간격의 온도를 증가시켜 총 온도증가량이 30℃ 가 되도록 3개 구간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온도변화량은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일반적인 경우의 콘크리트 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온도 승강이 각각 15C 로규정하고 있어 이 경우의 최저온도와 최고 온도를 고려하여 변화량을 설정하였다.
위의 비교결과로부터 본 연구의 이론식에 의한 계면 전단응력 산정방법의 적용성이 입증된 것으로 판단하고 온도변화에 따른 계면전단응력의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본 실험에서는 하중에 의한 계면부착응력의 정도를 확인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유사한 시험체를 사용하여 순수전단 실험을 수행한 연구결과를 비교 군으로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3과 같이 최초 실온(22℃)을 기준으로 10 C 간격의 온도를 증가시켜 총 온도증가량이 30℃ 가 되도록 3개 구간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온도변화량은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일반적인 경우의 콘크리트 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온도 승강이 각각 15C 로규정하고 있어 이 경우의 최저온도와 최고 온도를 고려하여 변화량을 설정하였다. 본 실험에서 동일비교 시점의 모든 부재온도는 일정해야한다.
각 온도증가 시작점에서 부터 구간 최종 온도까지의 노출시간은 사전 실험을 통하여 콘크리트 시험체의 내부 중심까지 충분한 열 공급이 가능한 6시간으로 하여 각 구간의 최종 부에서는 콘크리트 외부와 내부의 온도가 동일하도록 제어하였다. 총 18시간의 실험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은 게이지의 제작사와 동일한 Tokyo Sokki Kenkyujo사의 TDS-303을 사용하였으며 게이지 부착위치의 5채널, 공기중, 시험체 표면, 시험체 내부의 thermocouple 3채널로 총 8개 채널의 데이터를 30초에 1회 계측하는 방법으로 정리하였다.
2와 같이 100 X 100X 1,000 mm 로 시험체를 제작하였으며 계산상의 편의를 위하여 콘크리트와 철근의 선팽창계수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고 열변형에 따른 차이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보강 철근을 삽입하지 않았다. 하면에는 80 x700 mm, 두께 2 mm 인 탄소섬유시트를 국내에서 생산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를 사용하여 하도 함침, 부착하였으며 제작된 보는 실온상태에서 3년 이상 양생하여 콘크리트 보에서 온도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건조수축 등의 영향을 사전에 배제하였다. 사용된 콘크리트의 배합설계를 Table 2에 나타내었으며 설계 압축강도는 27MRi 이고 재령 28일 경과 후 압축강도 실험결과 평균 37.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고려된 게이지 보정방법으로는 동일 재료의 더미 게이지를 사용하는 방법, 석영 등의 온도변화가 작은 더미를 사용하는 방법, 제조사의 실험결과로부터 보정하는 방법 등 을 고려하였으며, 그 중 가장 간단하고 비교적 정확한 결과 값을 보인 제조사의 게이지 특성 실험 결과로 부터 보정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계측에 적용된 게이지는 일본 Tokyo Sokki Kenkyujo 사의 5 mm 강재용 스트레인게이지로서 게이지의 종류와 특성은 Table 5와 같으며 제작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정 식은 식 (17)과 같다.
2MRI 인 것으로 나타났다. 압축강도 실험은 0100x200mm의 공시체를 사용하였으며 Table 3은 총 9개 시편의 실험결과를 3그룹으로 나누어 정리한 결과이다. 탄소섬유시트는 인장강도가 3, 550인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특성을 Table 4에 나타내었다.
압축강도 실험은 0100x200mm의 공시체를 사용하였으며 Table 3은 총 9개 시편의 실험결과를 3그룹으로 나누어 정리한 결과이다. 탄소섬유시트는 인장강도가 3, 550인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특성을 Table 4에 나타내었다.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Fig.
이론/모형
사용된 콘크리트와 탄소섬유시트의 선팽창계수는 사전 실험에 의한 결과를 정리한 값으로 탄소섬유의 선팽창계수가 서론부분에서의 문헌조사 결과와 차이가 나는 것은 측정된 선팽창계수가 탄소섬유만의 값이 아니라 에폭시로 함침된 탄소섬유시트의 선팽창계수로, 에폭시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에폭시의 두께산정은 시험체를 파괴하여 슬립이 발생한 부분의 에폭시를 절취하여 버니어켈리퍼스에 의해 3회 평균한 두께 이며, 에폭시의 탄성계수와 포아송비는 문헌조사 결과(Smith and Teng, 2001)를 이용하였다. 실험결과와 이론해는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온도증가량(#이 10 ℃ 와 20 ℃ 인 경우에서는 Gage 100과 250의 변형률이 이론해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성능/효과
1) 스트레인게이지를 이용하여 탄소섬유시트의 변형률을 측정하고 온도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콘크리트부착 계면의 전단응력 분포를 확인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기존구조물의 계면 전단응력을 사용 온도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Kaiser는 탄소섬유로 보강된 단순보에 ±25C 의 100회 동결융해시험을 적용한 결과 구조물에 어떠한 해로운 영향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Baumert et ale 극한의 추위 (-27C)에서도 정하중 하에서는 구조물에 나쁜 영향이 없다고 하였다. 또한 Clement et ale 탄소섬유로 보강된 콘크리트 보를 -20C 에서 30C 의 대기 중에 220회 반복 노출 실험을 수행하여 내하력 감소가 발생되지 않음을 알아내었다. 이와 같이 온도변화가 탄소섬유 시트로 보강한 콘크리트 보에서 영향을 미치는 결과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각 국가별로 사용하는 탄소섬유시트와 에폭시의 성능이 다르고 환경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실험 및 이론적 연구 방법이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한 국외의 연구결과들을 보면, Karbhari and Engineer 는 작은 모르타르 시편을 사용하여 다양한 온도변화를 갖는 환경에서 섬유시트로 보강된 보의 휨거동을 시험하여, 파괴시에 휨 변형률이 감소한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Lopez et ale 콘크리트 보에 균열을 발생시킨 후 섬유시트로 보강하고 총 300회의 동결융해를 반복하여 동결융해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휨모멘트가 감소한다고 하였다. 또한 Tysl et ale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동결융해에 대한 내구성을 접착 면의 탈락에 관심을 두고 실험하였는데, 동결융해 횟수뿐만 아니라 접착면의 거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Myers et ale 온도가 변하는 복합적 환경변화에 콘크리트 보를 노출시켜, 반복 횟수가 증가할수록 접착제의 성능이 떨어지지만 표면처리가 잘 되어 있다면 갑작스런 파괴나 위험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하면에는 80 x700 mm, 두께 2 mm 인 탄소섬유시트를 국내에서 생산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를 사용하여 하도 함침, 부착하였으며 제작된 보는 실온상태에서 3년 이상 양생하여 콘크리트 보에서 온도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건조수축 등의 영향을 사전에 배제하였다. 사용된 콘크리트의 배합설계를 Table 2에 나타내었으며 설계 압축강도는 27MRi 이고 재령 28일 경과 후 압축강도 실험결과 평균 37.2MRI 인 것으로 나타났다. 압축강도 실험은 0100x200mm의 공시체를 사용하였으며 Table 3은 총 9개 시편의 실험결과를 3그룹으로 나누어 정리한 결과이다.
에폭시의 두께산정은 시험체를 파괴하여 슬립이 발생한 부분의 에폭시를 절취하여 버니어켈리퍼스에 의해 3회 평균한 두께 이며, 에폭시의 탄성계수와 포아송비는 문헌조사 결과(Smith and Teng, 2001)를 이용하였다. 실험결과와 이론해는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온도증가량(#이 10 ℃ 와 20 ℃ 인 경우에서는 Gage 100과 250의 변형률이 이론해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온도변화에 의한 변형량의 결과가 매우 작은 값이고, 스트레인게이지의 부착 위치 및 방향 등의 설치 오차(김성도, 정진환, 2001)로 인하여 변형률이 과대평가 된 것으로 판단된다.
온도는 콘크리트 내부에 설치된 thermocouple 에 의해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온도변화에 의한 각 구간별 변형률의 차이는 미소하였으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형률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게이지 부착위치에 따른 일관성은 확인하기 힘들었는데 이것은 탄소섬유시트의 생산 및 현장 부착 시 동일한 단면에서 배열이 일정하였는지, 또한 부착이 전구간에 대하여 완벽한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Myers et ale 온도가 변하는 복합적 환경변화에 콘크리트 보를 노출시켜, 반복 횟수가 증가할수록 접착제의 성능이 떨어지지만 표면처리가 잘 되어 있다면 갑작스런 파괴나 위험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들은 탄소섬유 시트로 보강된 콘크리트 보는 온도변화에 의해 강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와는 달리 온도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연구결과 들도 있다.
않다(황태경 등, 2003). 이러한 연구 결과들로부터 온도가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탄소섬유와 에폭시 자체의 성능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동일 구조계에서 상대적인 재료간의 선팽창계수 차이로 인해 부착계면에서 응력이 추가적으로 발생한다면 발생한 응력은 섬유시트의 주요한 파괴형상인 계면파괴를 더 빨리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동일 구조계에서 상대적인 재료간의 선팽창계수 차이로 인해 부착계면에서 응력이 추가적으로 발생한다면 발생한 응력은 섬유시트의 주요한 파괴형상인 계면파괴를 더 빨리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한 국외의 연구결과들을 보면, Karbhari and Engineer 는 작은 모르타르 시편을 사용하여 다양한 온도변화를 갖는 환경에서 섬유시트로 보강된 보의 휨거동을 시험하여, 파괴시에 휨 변형률이 감소한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Lopez et ale 콘크리트 보에 균열을 발생시킨 후 섬유시트로 보강하고 총 300회의 동결융해를 반복하여 동결융해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휨모멘트가 감소한다고 하였다. 또한 Tysl et ale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동결융해에 대한 내구성을 접착 면의 탈락에 관심을 두고 실험하였는데, 동결융해 횟수뿐만 아니라 접착면의 거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후속연구
2) 콘크리트 구조물을 탄소섬유보강공법에 의해 보수, 보강하는 경우 Tg에서의 영향뿐만 아니라 온도상승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탄소섬유 보강보에서 반복된 온도하중의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장기간의 실험적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3) 온도하중의 특성상 반복적으로 작용하고 평균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도 탄소섬유보강공법의 적용이 가능하도록 내구성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온도하중은 연중 반복하중으로 작용하고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일평균 기온의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도 탄소섬유보강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온도변화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고 내구성기준을 마련하여 설계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반복적인 온도변화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장기간의 노출 실험 등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으며 온도가 하강하는 경우의 보강구조의 거동에 대해서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황태경, 박재범, 이상연, 김형근, 박병열, 도영대, '온도상승에 따른 탄소 복합재의 굽힘 강도 저하 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18권 제2호, 2006. 4, pp.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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