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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탄성 설계법에 의한 플레이트 거더 연속교의 LRFD 설계

Inelastic Design of Continuous-Span Composite Plate Girder Bridges by LRFD Method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0 no.4 = no.95, 2008년, pp.469 - 481  

조은영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구조연구실) ,  신동구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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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경간 강합성 플레이트 거더교를 내측 교각 위 부모멘트부에서의 모멘트 재분배 효과를 고려하는 LRFD 비탄성설계법으로 설계하고 탄성설계법에 의한 설계결과와 비교하였다. 탄성 및 비탄성 설계 시에 교량은 3경간 연속교로 가정하였으며 경간비를 4:5:4로 중앙 경간 최대 경간장은 40m-70m를 고려하였다. 설계방법은 AASHTO-LRFD 규정을 적용하였으나 설계활하중은 최근 국내에서 새로이 제안된 활하중을 사용하였다. 탄성설계법으로 최대정모멘트 단면과 내측 교각 위 최대부모멘트 단면을 설계한 후에 내측 교각 위에서의 재분배모멘트를 계산하고 이를 최대정모멘트부의 설계모멘트에 추가하여 최대정모멘트부 단면에 대한 강도한계상태와 사용성한계상태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최대부모멘트부는 탄성설계법으로 구한 강거더 단면의 강재량을 감소시키고 비탄성설계법에 규정한 사용성한계상태 설계요구조건을 검토하였다. 5개의 연속교를 비탄성설계법으로 설계한 결과 최대부모멘트부의 강거더 단면적이 탄성설계에 비해 23% 내외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elastic design of the three-span continuous composite plate girder with consideration of moment redistribution over the interior pier is performed using the LRFD method. The design of the girder section, based on the inelastic method, is compared with that by the conventional elastic design. T...

주제어

참고문헌 (11)

  1. 황의승, 백인열(2007) 새로운 활하중 모형에 따른 기존 교량의 신뢰도 분석, 2007 건설교통R&D성과포럼,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 AASHTO (1973)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11-th Ed 

  3. AASHTO (1986) Guide specifications for alternate load factor design procedures for steel beam bridges using braced compact sections 

  4. AASHTO (2007) AASHTO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5. Barker, M. G., Hartnagel, B. A., Schilling, C. G., and Dishongh, B. E. (1997). Inelastic design and experimental testing of compact and noncompact steel girder bridges. Rep. 93-1, Missouri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6. Barker, M. G., Hartnagel, B. A., Schilling, C. G., and Dishongh, B. E. (2000). Simplified inelastic design of steel girder bridges. J. Bridge Eng., 5(1), pp.58-66 

  7. Barth, K. E., and White, D. W. (1998). Finite element evalution of pier moment-rotation characteristics in continuous-span steel I-girders. Eng. Struct., 20(8), pp.761-778 

  8. Barth, K. E., and White, D. W. (2000). Inelastic design of steel I-girder bridges. J. Bridge Eng., 5(3), pp.179-190 

  9. Barth, K. E., Hartnagel, B. A., White, D. W., and Barker, M. G. (2004). Recommended procedures for simplified inelastic design of steel I-girder bridges. J. Bridge Eng., 9(3), pp.230-242 

  10. Schilling, C. G., Barker, M. G., Dishongh, B. E., and Hartnagel, B. A. (1997). Inelastic design procedures and specifications. Final Rep., AISC 

  11. White, D. W., Ramirez, J. A., and Barth, K. E. (1997). Moment rotation relationships for unified autostress design of continuous-span bridge beams and girders. Final Rep., Joi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gram, West Lafayette, 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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