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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재하차량 속도에 따른 PSC-I 거더 교량의 거동분석

Response Analysis of PSC-I Girder Bridges for Vehicle's Velocity

초록

교량의 거동은 교량의 지간 및 노면조도, 주행차량의 중량, 주행속도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달라지므로 교량의 동적거동을 정확히 예측하여 반영하기는 매우 어렵다. 우리나라 표준 시방 기준은 이러한 동적효과를 충격계수로 정의하고, 활하중에 충격계수를 곱하여 설계하중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동적효과를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각 나라별로 충격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이 다르고,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PSC-I 거더교에 대하여 주행차량에 의한 동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동적재하, 정적재하, 의사정적재하시험을 이용하였다. 현장 재하시험에서 얻어진 결과를 통해 재하 속도에 따른 변위와 Strain관계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논란이 있는 국내의 충격계수에 관한 경험식에 대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실제적인 거동이 포함되도록 일조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Abstract

The response of a bridge can be influenced by span length, bridge's surface condition, vehicle's weight, and vehicle's velocity. It is difficult to predict accurate behavior of a bridge. In the current standard of specifications, such dynamic effect is defined by impact factor and prescribed to consider live load as to increase design load by means of multiplying this value by live load. However, it is not well understood because the Impact factor method differs from every country. Dynamic, static and pseudo-staitic field loading tests on PSC-I girder bridges were carried out to find out the dynamic property of the bridge. This paper is aimed to figure out actual dynamic property of the bridge by using field loading test. An empirical method based on impact factor is widely used and also argued. Displacement and strain response measured from the tests was compared with one from the empirical method. The former seems to be reasonable since it can consider actual response of a bridge through field tests.

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 '도로교 표준 시방서', 한국도로교통협회, 2005. 2. p. 332 
  2. 건설교통부, '도로교의 내하력평가 실무 매뉴얼', 한국 건설기술연구원, 2002, p. 118 
  3. 건설교통부, '도로설계편람(III)',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1. 3. p. 968 
  4. 건설교통부,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교 량)', 한국시설안전관리공단, 2003. 12. p. 150 
  5. 대한토목학회, '도로교 설계기준.해설', 기문당, 2003. 1. p. 770 
  6. 이원태, 박영석, 정태주, '고속도로 교량의 충격계수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제 3-A호. 2000, pp. 395-406 
  7. 전귀현, '강거더교의 재하시험을 통한 내하력평가', 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제2권 제1호, 1998. 1. pp. 89-97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Park, Soon-Eung ; Park, Moon-Ho ; Lee, Tack-Woo 2010. "Reinforced Performance Evaluation of RC Slab Bridge Using Conclinic Advanced FiberWrep"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0(5): 3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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