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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4 no.1, 2008년, pp.5 - 13
이혜숙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 김은주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Purpose: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atisfaction f clinical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difference of grade. Methods: A total 238 nursing students (second grade: 141 students, third grade: 97 students) from K. Womens'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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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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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간호교육은 크게 인간과 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를 적용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 중에서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함은 물론 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 및 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다(Elrich, 1967; Han, 2000; Park & Kim, 2000; Seo, 2006). | |
간호교육 중 임상실습교육은 어떠한 교육 과정인가? | 간호교육은 크게 인간과 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를 적용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 중에서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함은 물론 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 및 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다(Elrich, 1967; Han, 2000; Park & Kim, 2000; Seo, 2006). 그러나 학생들은 이론적 확립이 완성되기 전에 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있는 현행 교육 제도 하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렇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은 학생들의 실습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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