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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학년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 및 실습만족도의 차이 비교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4 no.1, 2008년, pp.5 - 13  

이혜숙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  김은주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atisfaction f clinical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difference of grade. Methods: A total 238 nursing students (second grade: 141 students, third grade: 97 students) from K. Women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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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학년별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법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임상실습 목표 및 실습지도를 위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고려된다.
  •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학년별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확인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별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 스트레스 대처방법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해 효과적인 대처를 하도록 하여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2006년 7월 20일부터 30일까지 경인지역 소재 K대학 재학 중인 간호학 실습을 경험한 2학년 141명, 3학년 9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학년별 스트레스 대처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비교한 서술적 연구이다.
  • 대처란 내, 외적 갈등을 감소시키면서 참고 이겨내기 위해 만들어진 의지적 행동 노력(Jung & Yang, 1993)을 말하며, 인간이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게 되면서 외부의 환경적인 요구와 내부의 개인적인 요구 사이에서 발생되는 갈등이 개인의 대인 능력을 벗어나게 될 때 이를 해결하거나 관리함으로써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을 대처방법이라 한다(Lazarus & Folkman, 1984). 본 연구에서는 Coping Responses Inventory-Adult (Moos, 1992)를 간호학 교수 1인이 번역한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대해 대처하는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스트레스 대처방법 및 임상 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효율적인 실습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학년별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법과 실습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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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간호교육은 크게 인간과 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를 적용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 중에서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함은 물론 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 및 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다(Elrich, 1967; Han, 2000; Park & Kim, 2000; Seo, 2006).
간호교육 중 임상실습교육은 어떠한 교육 과정인가? 간호교육은 크게 인간과 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를 적용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 중에서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함은 물론 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 및 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다(Elrich, 1967; Han, 2000; Park & Kim, 2000; Seo, 2006). 그러나 학생들은 이론적 확립이 완성되기 전에 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있는 현행 교육 제도 하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렇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은 학생들의 실습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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