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를 대상으로-

A Study on Paternal Education Demands, According to Father's Child-Rearing Attitudes and Stresses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2 no.4, 2008년, pp.103 - 116  

방한별 (중앙대학교 가족복지) ,  박정윤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김양희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focused on paternal education semands of fat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13 in fathers with infant childre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paternal education demand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whether the parents have affectio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추후 프로그램 구성 시 대상자를 고려한 다각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나아가, 효율적인 아버지 역할을 습득하여 자녀와의 관계를 증진시킴으로써 변화된 가족 환경에 어려움 없이 개입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을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부모교육 중에서 아버지교육은 가정을 회복시키기 위해 올바른 아버지 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 집단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교육의 개념을 아버지로써의 자질 향상과 역할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자녀교육 문제를 내용으로 모든 교육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교육하는 활동이라 정의한다.
  • 또한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아버지교육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분위기는 형성되었으나 아버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교육요구도가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들은 매우 부족한 실정 이다. 따라서 아버지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전반에 대한 요구도와 자녀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져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아직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현 시점에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추후 프로그램 구성 시 대상자를 고려한 다각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아직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현 시점에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추후 프로그램 구성 시 대상자를 고려한 다각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나아가, 효율적인 아버지 역할을 습득하여 자녀와의 관계를 증진시킴으로써 변화된 가족 환경에 어려움 없이 개입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의 아버지들이 관련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 채 자녀양육에 참여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아버지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들어 아버지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연구가 미미하여 본 연구는 아버지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다음 몇가지 점을 논의하고 아버지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3. 조사대상자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라 부모교육 요구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조사대상자의 양육태도에 따라 부모교육 요구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변인에 따른 부모교육 요구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 부모교육 요구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부모교육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만을 포함하고 있으나 그 외 관련변인들이 존재할 수 있음으로 이를 고려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아울러 양육태도의 유형화하는 것은 학자별로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음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양육태도의 분류보다는 보다 구체화된 척도로 부모교육 교욱도를 분석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으로써 부모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이다. 둘째,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교육 요구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본 연구를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논의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들이 후속연구의 결과들과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분석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결과를 보다 객관성 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 세째,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가정의 아버지 대상의 연구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즉, 농촌가정, 한부모(부자) 가정, 기러기 가정 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아버지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아버지의 부모교육을 위한 새로운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연구대상이 수도권에 소재한 보육기관의 자녀를 둔 아버지로 제한됨으로 인한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또, 측정척도의 적용에 있어서 예측하지 못했던 오류 발생의 가능성과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통제 하지 못한 한계가 있음으로 추후연구에서 이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였는가?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외부세계와 가정을 연결하며, 자녀의 주요 훈육자로서 엄격한 도구적 역할을 주로 담당하였다(김정, 2005).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전통적인 가족은 유교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교문화 속의 이상적인 부모역할은 엄부자모, 즉 엄격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로 상징되고 있었다.
인간은 다양한 환경요인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과 성장하는데 그 과정 중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인적 환경은? 인간은 다양한 환경요인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과 성장을 해 나가는데, 발달과정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인적 환경은 부모이다.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역할모델로서 기능하고 전 생애동안 끊임없이 영향을 제공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