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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 교육 과정에서 아동학대 교육의 요구도
Requests for Child Abuse Education in Medical School Curricula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9 no.1, 2008년, pp.38 - 42  

양수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선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웅장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향화 (호남해바라기아동센터) ,  김재민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성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신일선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윤진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examine current educational experiences, knowledge, intention to report, and requests for child abuse education in medical interns. Methods :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in 2006 and 2007.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193 medical interns who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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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병원 인턴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 경험과 그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아동학대 교육 방법과 시기 및 교육 요구도를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아동학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으나, 약 90% 의 응답자가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 경험이 없었다.
  • 본 연구는 의과대학을 졸업한 한 대학병원 인턴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 경험과 그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아동학대 교육 방법과 시기 및 교육요구도를 성별, 연령 별로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한 대학병원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한 신입 인턴을 대상으로 시행한과정중에 무기명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의학 교육 과정에서의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 경험, 그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아동학대 교육 방법과 시기 및 교육 요구도를 성별 및 연령 별로 알아보았다.
  • 특히 30세 이상군은 의과대학 시기의 교육 요구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교육 시기에 대한 무응답의 비율도 낮았다. 본 연구에서는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3년의 군대를 끝내거나 편입, 결혼 등의 다른 사회적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30세 이상 연령군 군과 그렇지 않은 군의 반응이 다를 수 있다는 가정에서 구분을 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비록 연령군에 따른 차이가 다른 요인에 대해서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교육 시기에 대한 결과 해석에서 무응답률의 차이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향후 아동학대 교육 및 대처하는 방법에 연령 및 사회 경험 등이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 본 저자들은 의과대학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교육 경험에 대한 현주소와 지식의 정도에 대한 구체적 자료를 바탕으로 아동학대 및 아동 성학대에서 의사들의 역할을증진시키기 위해 우선적으로 의과대학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요구된다고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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