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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가치와 상표제휴가 인터넷 쇼핑업체의 PB의류제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nsumer's Shopping Value and Brand Alliances on Purchasing Behavior for Apparel Products of Internet Private Brand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2, 2008년, pp.247 - 258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김희정 ((주)LG패션 닥스 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consumer's shopping value, brand alliances and apparel product involvement on purchasing behavior. The subjects of 172 hedonic shopping value and 208 utilitarian shopping value were chosen to participated for data collection. The data w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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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쇼핑 가치 집단에 대한 PB와 NB의 상표제휴, 제품 관여도에 따른 호의도 효과를에 제시하였다.
  •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한 인터넷 의류 시장에서 인터넷 쇼핑업체가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제품 관여도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해야 함을 제안한다. 또한 PB의 NB와의 상표제휴는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장기적인 경쟁우위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와 인터넷 쇼핑업체의 패션 PB와 NB의 상표제휴, 의류 제품의 관여도를 함께 고려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치열한 경쟁 환경에 처한 인터넷 패션 쇼핑업체들이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된 PB의류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본 연구는 쇼핑가치, 상표제휴, 의류제품의 관여도 간의 상호작용을 보기 위한 혼합실험설계로, 이 중 쇼핑 가치는 집단간 설계이고 상표제휴와 의류 제품의 관여도는 집단내 설계이다. 따라서 자극물은 모두 4 개로 제시되었다.
  • 1998). 본 연구에서는 자극물로 제시할 고관여 의류제품과 저관여 의류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의류업체에 3년 이상 종사한 전문가 7명에게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쇼핑 시 위험부담을 비교적 높게 느끼며 정보탐색이나 비교를 통한 신중한 구매를 하는 고관여 제품으로, 트렌치코트, 를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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