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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중의 이산화탄소 불순물에 의한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성능변화 연구
Effect of Carbon Dioxide in Fuel on the Performance of PEMFC 원문보기

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1 no.1, 2008년, pp.42 - 46  

서중근 (울산대학교 화학공학부 연료전지연구실) ,  권준택 (울산대학교 화학공학부 연료전지연구실) ,  김준범 (울산대학교 화학공학부 연료전지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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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수소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높지만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는 수소 저장탱크를 사용하기보다는 도시가스(메탄가스)를 연료 source로 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료전지에 사용하는 수소는 천연가스나 바이오가스, 탄화수소계열의 연료를 개질하여 생산하며 개질반응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여러 성분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다. CO, $CO_2$, $H_2S$, $NH_3$, $CH_4$등의 불순물이 포함된 수소연료가 PEM fuel cell에 공급되면 연료전지 성능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어 있다. 이러한 영향에는 전극 촉매의 피독에 의한 kinetic losses, 전해질막과 촉매이온층의 양이온 전도성 감소에 의한 ohmic losses 그리고 촉매층의 구조나 소수성 감소에 의한 mass transport losses가 있다. 개질기에서 생산된 수소연료는 약 73%의 $H_2$와 20% 이하의 $CO_2$, 5.8% 이하의 $N_2$, 2% 이하의 $CH_4$, 10ppm 이하의 CO로 최종 공급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 중에 $CO_2$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anode측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험은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연료중에 $CO_2$농도를 10%, 20%, 30%로 전류와 전압의 성능곡선과 장시간(10시간)실험 그리고 임피던스를 측정하였다. 또한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순수한 수소와 $CO_2$가 함유된 수소의 혼합을 통해 나온 연료전지 inlet에서의 불순물의 농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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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 though fuel cell have high efficiency when pure hydrogen from gas tank is used as a fuel source, it is more beneficial to generate hydrogen from city gas (mainly methane) in residential application such as domestic or office environments. Thus hydrogen is generated by reforming process using h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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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 이하의 질소, 2% 이하의 메탄, 10ppm 이하의 일산화탄소로 최종 공급된다. 일산화탄소는 저온형 연료전지에서는 연료극을 피독시키는 촉매독으로 작용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의 anode측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메탄에 대한 연구는 약 20% 까지, 이산화탄소의 경우는 10%까지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질기의 성능이 악화될 경우에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anode측에 공급될 경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는 개질기의 성능악화로 이산화탄소가 고농도로 공급될 경우에 대한 영향을 예측하고 향후 연료의 규격을 정하는데 표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10%, 20%, 30% 함유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한 경우에 성능변화에 대한 영향을 실험하였다.
  • 본 연구는 개질기에서 생산된 수소중에 함유된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따른 연료전지 성능 변화에 대한 실험으로서 실제 혼합된 가스 농도의 검증이 필요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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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택홍, 천영기, "수소품질국제표준화동향 및 대응기술에 관한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17(4), 454-46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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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Tao Gu, W.-K. Lee, J. W. Van Zee, "Quantifying the 'reverse water gas shift' reaction inside a PEM fuel cell",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56, 43-4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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