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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표준화 수준에 따른 공급업체 선정 요인별 중요도 평가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Supplier Selection Factors according to the Product Standardization - Focused on the Stationery and Office Machine Suppliers -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3 no.1, 2008년, pp.261 - 272  

김신중 (대진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이정세 (대진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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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기업의 공급업체로부터 구입하는 제품의 표준화 제품 비율에 따라 공급업체 선정요인별 중요도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분야를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분야로 한정하여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공급업체 선정을 위한 평가요인을 1단계에서는 사무용품 및 사무 기기 공급관련 요인, 제품관련 요인, 거래기업의 관리능력관련 요인으로 분류하고. 각 요인별로 세부요인을 설정하여 총 16개의 세부요인으로 분류하고,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산출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평가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는 AHP기법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표준화 제품의 구입 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고객화 된 제품의 구입비율이 높은 기업보다는 온라인방식을 이용한 구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급업체선정 요인에 있어서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research objects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n importance of supplier selection factors as an index according the level of product standardization and to present the evaluation model for supplier selec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dopts the AHP method to calculate the importa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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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사의 요구에 맞는 우수한 공급업체의 선정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공급업체 평가를 위한 양적, 질적 요인을 규명하고, 구입하는 제품의 표준화 정도에 따른 공급업체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여 공급업체의 경쟁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모형의 실제적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분야에 한정하여 공급업체의 평가요인을 규명하고, 거래되는 제품의 표준화 수준에 따른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여 구입제품의 표준화 정도에 따라 공급업체 평가요인별 중요도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이용한 공급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우수한 공급업체의 선정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aaty〔32〕에 의해 개발된 AHP 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시 고려되어지는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AHP기법은 의사결정자의 오랜 경험과 판단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치적으로 표현되는 정 량적인 평가항목은 물론 흔히 의사결정 문제에서 다루기 곤란하지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정성적인 평가항목들도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 기업을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의 표준화 제품의 구매 비율의 평균값(=0.7633)을 기준으로 이보다 낮은 기업 12개(저표준화 비율 기업)와 높은 기업 18개 (고표준화 비율 기업)로 대별하여 기업의 구매제품의 표준화 정도에 따라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공급업체 결정요인의 중요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때 저 표준화 비율 기업의 평균 표준화 제품 구매비율은 0.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분야 한정하여 공급업체 선정 시 고려하여야 할 중요 요인 16개를 추출하여 AHP기법을 이용하여 각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현재의 공급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을 이용한 구매 보다는 온라인 (on line) 방식을 통한 구입방법을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거래되어지는 제품의 표준화 정도에 따라 우수한 공급업체의 선정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양적, 질적 요인을 규명하고 이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여 공급업체의 경쟁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특성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사의 요구에 맞는 우수한 공급업체의 선정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공급업체 평가를 위한 양적, 질적 요인을 규명하고, 구입하는 제품의 표준화 정도에 따른 공급업체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여 공급업체의 경쟁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모형의 실제적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사무용품 및 사무기기 분야에 한정하여 공급업체의 평가요인을 규명하고, 거래되는 제품의 표준화 수준에 따른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여 구입제품의 표준화 정도에 따라 공급업체 평가요인별 중요도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이용한 공급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우수한 공급업체의 선정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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