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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통영향평가 분석기법 개선방안
A Study on Traffic Impact Assessment Method using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1, 2008년, pp.31 - 37  

신대섭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선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기존의 교통영향평가 지침으로 규정된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흐름은 가로구간의 경우 교통량, V/C, 평균통행속도와 서비스수준, 교차로의 경우 서비스 수준 등의 교통류 분석지표에 의하여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류 분석지표는 확률론적(stochastic)인 교통류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번영하지 못하며, 특히 개별 가로구간과 교차로에 국한하여 분석됨으로서 사업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 범위 전체 구간의 교통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에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차량추종모형(Car-Following Theory)에 의한 미시적 시뮬레이션(microscopic-simulation) 기법을 적용하여, 개별 구간과 교차로 분석 범위를 넘어서 사업 대상 교통영향 반경 내의 교통흐름을 가시적(visual)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안과 이를 바탕으로 공간적 범위 설정 개선방안, 개선대책 수립에 따른 효과분석 방안 등 다양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flow which is prescribed under previous traffic effect/access act is analyzed by traffic volume, V/C, mean speed on road and LOS on the intersection. These indexes based on analytical method can not consider stochastic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Moreover it is hard to analyze traffic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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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용량이 다른 두 도로에 같은 교통량이 존재할 경우 실제로는 용량이 큰 도로가 용량이 작은 도로보다 사업으로 인한 영향을 덜 받게 되지만 기존의 방법을 이용할 경우 두 도로 같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을 보완하여 새로운 영향권설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croscopic-Simulation을 이용하여 사업의 영향 반경의 교통체계와 소통현황을 전반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영항평가상의 단계 중 분석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현황분석, 개선효과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설, 사업의 입지적 특성에 따른 Network -Traffic model을 구축하여, 현황 분석 및 개선대책 효과 분석 시 사업 영향반경 내 교통류에 대한 총 통행시간이나 총운행 거리 등 거시적 지표의 산출과 Visual한 측면에서 교통 여건을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이러한 Network 차원의 교통류 분석 지표 들을 바탕으로 사업이나 시설 입지 시 교통량 증가에 따른 손실을 계량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이 지역에 부지면적 6, 614m3(2,000평), 건축 연면적 23, 659m3(7, 156평)의 규모의 판매시설 조성사업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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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 (2005). 교통영향평가지침 

  2. 송지영 외 1인 (1999). 고속도로 영향권 설정 기법 개발 

  3. 한국교통연구원 (1998). 교통영향평가서 분석 

  4. 한국교통연구원 (2004a).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 방안 

  5. 한국교통연구원 (2004b).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방안-전문가 정책 토론자료 

  6. 한국교통연구원 (2005a). 교통수요 검증의 위한 기초연구 

  7. 한국교통연구원 (2005b). 교통영향평가제도의 개선 및 교통유발계수의 산정모형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8. 한국교통연구원 (2005c). 월간교통, 3월호 

  9. 한국개발연구원 (2004). 도로철도 사업부문의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제4판 

  10. 한주성 (1996). 교통지리학. 법문사 

  11. 환경 . 교통 . 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 

  12. AASHTO (1990).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Street 

  13. FHWA (1988). Mannual i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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