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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조립식 모듈러 철골조 기둥-보 접합부의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Behavior of Beam-to-Column Joints for Modular Steel Frame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8 no.1, 2008년, pp.89 - 97  

정성림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  강주원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  박성무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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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닛 모듈러를 구성하는 주구조체인 각형강관 기둥과 냉간성형 LEB C-형강 보로 볼트 접합된 접합부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접합부에서 기둥과 LEB C-형강 보를 접합하기 위한 브라켓의 두께변화, LEB C-형강 보와 브라켓 접합부 볼트 개수 등의 주요변수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기둥-보 접합부의 내력증대와 변형성상 및 파괴모드 변화 등을 고찰하였다. 실험결과, 접합부의 보강형상과 관계없이 또한 접합부의 파괴 없이 LEB C-형강 보의 국부좌굴강도가 지배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브라켓 두께 크기에 따라 내력과 강성이 조금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접합부에 사용된 볼트 수량에 관계없이 강성면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LEB C-형강과 브라켓을 볼트접합으로 반강접합의 역학적 거동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on behavior the experimentally of beam-to-column joints for modular steel frame with the hollow structural steel section to LEB C-shape. Beam-to-column joints carried out test on the joint shape bracket-type and welded-type to consideration which the joint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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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접합부를 형성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각형강관 기등과 냉간성형강 보의 볼트 접합부의 실험을 통하여 접합부의 강성 및 내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하여 향후 공장 대량 생산이 가능한 해체 . 조립 모듈러 골조의 기둥-보 접합부에 대한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해체 . 조립형 모듈러를 구성하는 주구조체인 각형강관 기등과 냉간성형 LEB C 형강 보로 구성된 접합부를 강접합으로 라멘조를 형성하였을 경우 접합부의 내력변화와 변형성상 및 파괴 모드 등의 거동을 평가하고자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공장 대량 생산이 가능한 해체 .

가설 설정

  • *)Kb/Kc<0.1 골조인 경우 접합부는 반강접으로분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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