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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사이버대학교 웹사이트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Website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Korean Cyber University Websit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4 no.2, 2008년, pp.137 - 156  

문태은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 ,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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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여 웹 사용성(Web Usability)과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을 분석하고, 사이버대가 웹사이트 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얼마만큼의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와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하는가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원격교육의 신뢰성에 기여 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형남(2001)의 SM-ABCDE 평가모델을 적용하여 원격대학에 알맞은 44항목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17개 사이버대학교 웹사이트에 대하여 고객흡인력(Attraction : A), 비즈니스(Business : B), 콘텐츠(Content : C), 디자인 및 사이트구성(Design : D), 기술평가(Engineering : E)의 다섯 분야에 대하여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 Attraction 부분에서는 부산디지털대학, Business 부분에서는 공동으로 경희사이버대학과 사이버외국어대학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 되었으며, Content 부분에서는 경희사이버대학, 디자인부분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종합적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부산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순으로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그러나 Engineering 부분에서는 모든 사이트가 웹 접근성 준수 수칙을 제대로 지키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국내 사이버대학들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웹 접근성을 잘 준수해 나간다면 웹 사용성이 높아지므로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 기타 다양한 계층의 이용 고객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사이버대학의 발전과 나아가서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앞선 교육 방식을 지향하는 명실상부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lement evaluation on domestic cyber University web site to analyze web usability and web accessibility in order to present how much cyber University provides various personalized services and qualitative contents to users on web site. And also with this result, I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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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17개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를 평가 분석하여 이용자의 웹 사용성과 웹 접근성의 준수 정도를 파악하고, 현 웹사이트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여 사이버대학의 신뢰성 회복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아울러 개인화된 서비스로 고객의사를 고려한 웹사이트 구축이 가장 시급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17개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를 평가 분석하여 이용자의 웹 사용성과 웹 접근성의 준수 정도를 파악하고, 현 웹사이트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여 사이버대학의 신뢰성 회복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최근 교육이 웹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웹사이트의 중요성이 확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웹사이트 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얼마만큼의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이 제공된 콘텐츠에 보다 손쉽게 접근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사이버대학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데 평가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흡인력, 비즈니스, 콘텐츠, 디자인, 접근성(사용성의 하위 개념) 등 5가지 요소를 사용성 요인으로 보고 SM-ABCDE 평가모델을 이용하여 사이버대학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접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두 가지 자동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들은 접근성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코드라인과 페이지의 호환성을 테스트한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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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에서 교수나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는 가상 캠퍼스이므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대학 웹사이트로 가상 등교하여 출석 체크를 하고 수업을 듣는다. 또한 게시판이나 채팅, 블로그, 메일 등을 이용하여 교수나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모든 학사 진행이 웹상에서 진행되므로 웹사이트의 중요성은 더 이상 논할 필요가 없으며, 웹사이트 평가는 사이버대학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로서 사용하기 편리해야 함은 물론 누구나 접근하기 쉽게 제공되어야 한다.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는? 사이버교육(원격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어떤 네트워크나 장치로도 모든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 방법론 및 웹 접근성의 개념과도 일맥상통 하다고 볼 수 있다.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가 사이버대학이다.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현실적으로 ‘일과 배움’이란 두 가지 목표의 달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며,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 벗어나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라 할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이란?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 대한 사이버의 가장 큰 공헌을 교육기회의 확대로 꼽는다. 국가적 차원에서 강조되고 있는 ‘평생학습사회’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의미한다(정민승, 2002). 사이버교육(원격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어떤 네트워크나 장치로도 모든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 방법론 및 웹 접근성의 개념과도 일맥상통 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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