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여 웹 사용성(Web Usability)과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을 분석하고, 사이버대가 웹사이트 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얼마만큼의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와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하는가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원격교육의 신뢰성에 기여 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형남(2001)의 SM-ABCDE 평가모델을 적용하여 원격대학에 알맞은 44항목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17개 사이버대학교 웹사이트에 대하여 고객흡인력(Attraction : A), 비즈니스(Business : B), 콘텐츠(Content : C), 디자인 및 사이트구성(Design : D), 기술평가(Engineering : E)의 다섯 분야에 대하여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 Attraction 부분에서는 부산디지털대학, Business 부분에서는 공동으로 경희사이버대학과 사이버외국어대학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 되었으며, Content 부분에서는 경희사이버대학, 디자인부분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종합적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부산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순으로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그러나 Engineering 부분에서는 모든 사이트가 웹 접근성 준수 수칙을 제대로 지키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국내 사이버대학들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웹 접근성을 잘 준수해 나간다면 웹 사용성이 높아지므로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 기타 다양한 계층의 이용 고객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사이버대학의 발전과 나아가서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앞선 교육 방식을 지향하는 명실상부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여 웹 사용성(Web Usability)과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을 분석하고, 사이버대가 웹사이트 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얼마만큼의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와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하는가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원격교육의 신뢰성에 기여 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형남(2001)의 SM-ABCDE 평가모델을 적용하여 원격대학에 알맞은 44항목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17개 사이버대학교 웹사이트에 대하여 고객흡인력(Attraction : A), 비즈니스(Business : B), 콘텐츠(Content : C), 디자인 및 사이트구성(Design : D), 기술평가(Engineering : E)의 다섯 분야에 대하여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 Attraction 부분에서는 부산디지털대학, Business 부분에서는 공동으로 경희사이버대학과 사이버외국어대학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 되었으며, Content 부분에서는 경희사이버대학, 디자인부분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종합적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부산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순으로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그러나 Engineering 부분에서는 모든 사이트가 웹 접근성 준수 수칙을 제대로 지키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국내 사이버대학들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웹 접근성을 잘 준수해 나간다면 웹 사용성이 높아지므로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 기타 다양한 계층의 이용 고객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사이버대학의 발전과 나아가서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앞선 교육 방식을 지향하는 명실상부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lement evaluation on domestic cyber University web site to analyze web usability and web accessibility in order to present how much cyber University provides various personalized services and qualitative contents to users on web site. And also with this result, I 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lement evaluation on domestic cyber University web site to analyze web usability and web accessibility in order to present how much cyber University provides various personalized services and qualitative contents to users on web site. And also with this result, I hope to contribute in qualitative development of web site and reliability of remote education. For this purpose, I developed checklist suitable to remote University by applying SM-ABCDE assessment method of Moonhyeongnam, the professor i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and implemented evaluation on web sites of 17 cyber University over the five aspects of attraction, business, contents, design, and engineering. As the result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Busan Digital University was best in the respect of attraction, both Kyunghee Cyber University and Cyber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were best in the respect of business, Kyunghee University was best in the respect of contents, and Hanyang Cyber University was best in the respect of design. It was also evaluated in the comprehensive view and the order was found that Kyunghee Cyber University, Busan Cyber University, and Hanyang Cyber University. However in the respect of engineering, it came out that all the sites did not observe the regulation on web accessibility. If domestic Cyber Universities are to observe the regulation on web accessibility with the long term view, on the base of this study, web usability would be increasing. Then they can secure various classes of customers as well as ordinary people so that they will be able to take the real place of educational institution orienting the most advanced educational method in the societ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ddition to advance in themsel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lement evaluation on domestic cyber University web site to analyze web usability and web accessibility in order to present how much cyber University provides various personalized services and qualitative contents to users on web site. And also with this result, I hope to contribute in qualitative development of web site and reliability of remote education. For this purpose, I developed checklist suitable to remote University by applying SM-ABCDE assessment method of Moonhyeongnam, the professor i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and implemented evaluation on web sites of 17 cyber University over the five aspects of attraction, business, contents, design, and engineering. As the result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Busan Digital University was best in the respect of attraction, both Kyunghee Cyber University and Cyber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were best in the respect of business, Kyunghee University was best in the respect of contents, and Hanyang Cyber University was best in the respect of design. It was also evaluated in the comprehensive view and the order was found that Kyunghee Cyber University, Busan Cyber University, and Hanyang Cyber University. However in the respect of engineering, it came out that all the sites did not observe the regulation on web accessibility. If domestic Cyber Universities are to observe the regulation on web accessibility with the long term view, on the base of this study, web usability would be increasing. Then they can secure various classes of customers as well as ordinary people so that they will be able to take the real place of educational institution orienting the most advanced educational method in the societ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ddition to advance in themsel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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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17개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를 평가 분석하여 이용자의 웹 사용성과 웹 접근성의 준수 정도를 파악하고, 현 웹사이트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여 사이버대학의 신뢰성 회복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아울러 개인화된 서비스로 고객의사를 고려한 웹사이트 구축이 가장 시급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17개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를 평가 분석하여 이용자의 웹 사용성과 웹 접근성의 준수 정도를 파악하고, 현 웹사이트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여 사이버대학의 신뢰성 회복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최근 교육이 웹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웹사이트의 중요성이 확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웹사이트 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얼마만큼의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이 제공된 콘텐츠에 보다 손쉽게 접근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사이버대학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데 평가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흡인력, 비즈니스, 콘텐츠, 디자인, 접근성(사용성의 하위 개념) 등 5가지 요소를 사용성 요인으로 보고 SM-ABCDE 평가모델을 이용하여 사이버대학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접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두 가지 자동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들은 접근성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코드라인과 페이지의 호환성을 테스트한 결과를 제시한다.
제안 방법
두 번째는 KADO(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에서 개발한 KADO-WAH 2.0을 이용하여 국내지침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 KWCAG(Korea Web Contents Guidelines)4)의 준수여부를 조사하였다.
자동평가 도구는 SM-ABCDE 웹사이트 평가모델 중 기술(E:Engineering)부분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웹 접근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접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두 가지 자동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들은 접근성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코드라인과 페이지의 호환성을 테스트한 결과를 제시한다.
0’의 중요도 1을 기준으로 사이트 100페이지에 대해 자동평가를 실시하고 13개의 접근성 지침 중 가장 중요한 지침 1의 대체텍스트부여, 지침 5의 프레임의 사용제한, 지침 7의 키보드만으로 운용 가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Bobby(Watchfire Bobby 5.3)6)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주요 5페이지에 대하여 국제지침인 W3C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의 중요도 1을 적용하여 오류수와 경고수를 조사하였다. 웹 접근성 지침에서 규정한 중요도 등급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현재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UBiz/U-Gov 연구실의 선임 연구원으로서 정부에서 주관한 국내 행정기관 웹사이트 평가 및 기업 웹사이트 평가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연구한 경험과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문형남(2001)의 SM-ABCDE2) 웹사이트 평가방법론을 적용하여 사이버대학에 알맞은 평가지침(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17개 사이버대학의 웹 사용성(Web Usability)과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사이트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모색 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문형남 교수가 개발한 SM- ABCDE 웹사이트 평가 모델을 적용하여 사이버대학을 평가하기에 알맞은 평가지표인 체크리스트 를 개발하고 국내 17개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에 대하여 웹사이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지표는 고객흡인력(A:attraction) 13개, 비즈니스(B:business) 7개, 콘텐츠(C:content) 5개, 디자인(D:design) 16개, 기술(E:engineering) 3개 등 모두 44개 항목을 평가하였다. 웹사이트 평가 경험이 많은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 대학원 U-Biz/U-Gov 연구실 연구원(석사과정) 3명에 의한 지표평가를 정성적으로 실시하였다. 점수 부여 방식은 <그림 1>의 리커트(Rikert) 5점 등간척도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점수를 산정하였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배경,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 및 구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2장은 이론적 고찰로서 사이버대학의 정의, 사이버대학의 필요성, 웹 접근성의 정의, 웹 접근성의 중요성, 웹 사용성의 정의, 웹 사용성의 중요성, 웹 접근성 자동평가도구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3장은 웹사이트 평가 개요에 관한 부분으로 평가목적, 평가기간 및 대상, 지표평가와 자동평가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첫째는 가장 많이 알려진 CAST(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사의 Bobby 5.3을 이용하여 국제지침인 W3C(2007)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의 준수 여부 조사하였다.
카도와(KADO-WAH 2.0)5)를 이용하여 국내지침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 1.0’의 중요도 1을 기준으로 사이트 100페이지에 대해 자동평가를 실시하고 13개의 접근성 지침 중 가장 중요한 지침 1의 대체텍스트부여, 지침 5의 프레임의 사용 제한, 지침 7의 키보드만으로 운용 가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지표는 고객흡인력(A:attraction) 13개, 비즈니스(B:business) 7개, 콘텐츠(C:content) 5개, 디자인(D:design) 16개, 기술(E:engineering) 3개 등 모두 44개 항목을 평가하였다. 웹사이트 평가 경험이 많은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 대학원 U-Biz/U-Gov 연구실 연구원(석사과정) 3명에 의한 지표평가를 정성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점수 부여 방식은 <그림 1>의 리커트(Rikert) 5점 등간척도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점수를 산정하였다.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한 사이트에 대하여 3명이 평가했으며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을 백분율로 환산하였다.
이론/모형
기술 부분에서는 웹 접근성 자동평가를 위해 한국 정보문화진흥원(KADO)이 개발한 카도와(KADOWAH) 2.0과 미국 CAST사에서 개발된 바비(Bobby) 5.3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KADO-WAH 평가결과는 <표 3>과 같다.
점수 부여 방식은 의 리커트(Rikert) 5점 등간척도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점수를 산정하였다.
성능/효과
국내 17개 사이버대학 웹사이트 평가결과 종합적인 순위는 경희사이버대(79.44점), 부산디지털대(75.70점), 한양사이버대(75.22점) 순으로 우수하게 평가 되었다.
넷째, 자동평가 결과값으로만 웹 접근성을 논하는 데는 다소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계층이론에서 말하는 상향적 이동 학생들이다. 다섯째, 원격학생들은 전통적인 대학의 학생들에 비해 더 훌륭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대학에서,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들의 직업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인다.
KADO-WAH 평가결과는 <표 3>과 같다. 대체텍스트 준수율(지침 1)에서는 서울사이버대학교가 25%, 프레임사용제한 준수율(지침 5)은 한양사이버대학교가 1%, 키보드로만 운용가능 준수율(지침 7)은 한성디지털대학교가 15% 정도 지켜지고 있어서 모든 사이버대학들이 웹 접근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제작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그들이 학습을 다르게 접근하고,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다르게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직장생활 경험을 가지고 학업에 임하고 있으며, 이것은 그들이 학습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신의 전공분야와 전문적 경험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학교 소개 및 학사일정 안내가 가독성있게 제공되고 있으며, 동영상, 플래시 등 홍보용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잘 제공되고 있다. 또한 다국어 사이트 지원 및 회원에 맞는 정보제공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대학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제공되는 콘텐츠 대부분이 학번을 통한 로그인을 하여야 이용할 수 있다.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샘플강의 듣기, 문의게시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학교소개나 학사일정 탐색 등 획일화된 극히 제한적인 것으로서 자료로서의 가치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의 방문객이 내일의 학생이 될 수 있도록 하려면 학생이 아닌 일반인들도 이용 가능한 유익한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 현재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는 웹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고 제작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계층의 제한 및 사용상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평가만으로 접근성을 평가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준하여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기술적 진보성 등에 관한 세밀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가 웹사이트 평가분석을 통해 가장 크게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엔지니어링(Engineering) 분야의 접근성 준수 미흡으로서 국내 17개 사이버대학 웹사이트의 웹 접근성 준수 방안 및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강조한다. 사이버대학의 모든 사이트들이 웹 접근성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고 있어 시각장애인의 경우 주변의 도움 없이는 전혀 제공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웹 접근성 준수는 사이버대학이 추구하는 기본 이념과도 일치하므로 사이버대학은 그 어느 기관보다 접근성 준수에 힘써야 한다.
셋째, Attraction, Business, Content, Design 네 분야의 평가모델이 상당히 포괄적인 개념이라 보는 이에 따라서 각 분야를 명확히 구분 짓는 체크리스트 선정 기준이 달라 질 수도 있다.
대부분의 원격교육 학생들은 일을 하면서 공부하는 풀타임(full-time)학생이 아닌 시간제(part-time) 학생들이다. 셋째, 학생들 중 상당수는 자신들이 젊었을 때 학문적인 공부를 할 기회를 가져보지 못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원격교육을 제 2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그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하는 공부는 대체로 대학 적령기에 공부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왜냐하면 성인학습자는 자기 인생과 생애주기에 맞추어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Palmer(2002) 는 웹사이트 다운로드 지연, 내비게이션, 콘텐츠, 상호작용과 반응성을 사용성과 디자인 요소로 보고 이것들이 웹사이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했다. 웹사이트 성공 측정 항목으로는 사용자 만족, 회귀 가망성, 그리고 사용 빈도를 사용했고, 웹사이트의 사용성과 디자인 요소들은 웹사이트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김종환(2000)은 웹사이트 구축에 있어서 사용성의 중요성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을 강조하고 웹에 있어서의 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전체 사이버대학교 웹사이트 항목별 평가결과는 와 같이 평균점수는 80점대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콘텐츠 부분에서도 경희사이버대학교가 가장 우수하게 평가되었다(<그림 6> 참조). 특화된 E-health, 생활영어, 계열별 강의 체험, 자격증시험 안내, 학술제, 스튜디오 탐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평가결과 Attraction 부분에서는 부산디지털대학(91.28점), Business 부분에서는 공동으로 경희사이버대학(100점)과 사이버외국어대학(100점)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되었으며, Contents 부분에서는 경희사이버대학(100점), Design 부분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99.58점)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참조).
후속연구
둘째, 제한적인 국내 17개 사이버대학 웹사이트 평가결과 값만 가지고 발전 방향 지표를 찾는 데는 한계점이 있다.
종합하면 최근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는 입학생을 모집하기 위한 홍보나 학사관리를 위한 단순한 역할에서 벗어나서 대표성보다는 기능성 위주의 사이트로 변화돼야 하며, 콘텐츠의 질적 양적인 측면에서 배려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또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사용자 편의성 중심에 우선을 두어야 하며,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흡인력을 높이고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회원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들도 사이트 내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평가만으로 접근성을 평가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준하여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기술적 진보성 등에 관한 세밀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외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를 통해 해외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 사이버대학과의 비교를 통해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 현재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는 웹 접근성을 준수하지 않고 제작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계층의 제한 및 사용상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평가만으로 접근성을 평가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준하여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기술적 진보성 등에 관한 세밀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외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를 통해 해외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 사이버대학과의 비교를 통해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회원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들도 사이트 내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참여형 서비스 및 콘텐츠의 강화를 통한 사이트 활성화하고, 사이트의 웹 접근성 향상을 통하여 장애인뿐만이 아니라 고령층도 쉽게 웹에 접근할 수 있으며 복잡한 웹사이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아울러 세계화에 발맞춰 열린 교육시스템으로서 국내 학습자뿐만 아니라 해외 학습자들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교육할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에서 교수나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는 가상 캠퍼스이므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대학 웹사이트로 가상 등교하여 출석 체크를 하고 수업을 듣는다. 또한 게시판이나 채팅, 블로그, 메일 등을 이용하여 교수나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모든 학사 진행이 웹상에서 진행되므로 웹사이트의 중요성은 더 이상 논할 필요가 없으며, 웹사이트 평가는 사이버대학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로서 사용하기 편리해야 함은 물론 누구나 접근하기 쉽게 제공되어야 한다.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는?
사이버교육(원격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어떤 네트워크나 장치로도 모든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 방법론 및 웹 접근성의 개념과도 일맥상통 하다고 볼 수 있다.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가 사이버대학이다.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현실적으로 ‘일과 배움’이란 두 가지 목표의 달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며,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 벗어나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라 할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이란?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 대한 사이버의 가장 큰 공헌을 교육기회의 확대로 꼽는다. 국가적 차원에서 강조되고 있는 ‘평생학습사회’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의미한다(정민승, 2002). 사이버교육(원격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어떤 네트워크나 장치로도 모든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 방법론 및 웹 접근성의 개념과도 일맥상통 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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