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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렛 형상에 따른 공력 특성 해석
Aerodynamic Analysis of Various Winglet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7 no.1, 2008년, pp.24 - 29  

이융교 (첨단공력구조팀) ,  김철완 (첨단공력구조팀) ,  심재열 (첨단공력구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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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유가인상과 관련하여 상업용 및 군용 항공기 운용시의 연료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련 연구에 의하면 수송기와 비즈니스 젯 항공기에 있어서 윙렛은 공력/구조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적은 중량 증가로 저속 수송기의 상승 성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된 바 있다. 윙렛은 일반적으로 날개 끝에 장착되는 작은 공력면이며, 날개에 수직에 가깝게 장착되어 날개 끝단 와류의 순환 유동장내에서 작용한다. 윙렛의 설계는 위치, 높이, 테이퍼비, 후퇴각, 익형, toe-out 및 켄트각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최근에는 미국 보잉사의 B737-800과 B787 등의 최신 기종에서 Blended 윙렛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날개끝의 길이를 늘리는 것(Wing Tip Extension) 보다 적은 추가 중량으로 같은 순항 성능을 도출하는데 성공하였다. 윙렛의 점성저항으로 인하여 최소항력은 증가하지만 높은 양력계수에서는 유도항력의 감소로 전체 항력이 감소하게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윙렛은 강한 날개끝 와류를 발생시키는 높은 양력계수에서 순항하는 항공기에 더욱 적합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craft fuel efficiency is one of main concerns to aircraft manufacturers and to aviation companies because jet fuel price has tripled in last ten years. One of simple and effective methods to increase fuel efficiency is to reduce aircraft induced drag by using of wingtip devices. Induced drag is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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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설계 개념에 따라 소형제트기의 윙렛을 설계하고, 이에 따른 양력 및 양항비의 증가를 전선유체해석으로 확인하였다.
  • 기종의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소형항공기의 초기개념설계 단계로서, 순항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형 항공기의 윙렛의 설계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설계 중인 소형 제트기에 윙렛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해석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 즉, 윙렛에 의한 중량과 효율의 증가, 설계점에서의 항력감소 및 탈설계점에서의 고양력 설계 등, 이를 통하여 소형항공기의 윙렛 설계의 지표로 삼았다. 연구에서는 최근의 경향에 따라 날개 윗면에 장착하는 윙렛에 국한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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