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의류산업의 대미(對美) 수출 현황과 소싱 특성
Export to the USA and Sourcing of Korean Apparel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3, 2008년, pp.462 - 473  

백영하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Korea's apparel exports to the USA have faced a great threat, as the trade environment around the world has changed continu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mpetitive position of Korean apparel exports to the USA, and to enhance export competitiveness by apply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해 파악을 하였다. 그리고 의류제품 생산프로세스에서 생산비용을 줄이는데 효과석인 소싱과 해외 소싱에 대한 연구를 하여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대미 수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러나 현재 한국의 의류산업은 세 계 시장점유율과 대미 수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국으로 수출하는 한국 의류제품의 수출액을 유지 및 증가시키기 위해 한국 의류산업의 미국내 수출현황과 위상 변화를 파악하고, 수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에 충분한 소싱 (Sourcing) 과 해외소싱 (Offshore Sourcing)에 대한 연구를 하여대미 수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변하는 세계 의류 무역환경에 대응하여 한국 의류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먼저 한국 의류제품의 대미 수출 현황에 대하여 분석을 하여 현재 한국의 의류산업의 위치에 대해 파악을 하였다. 그리고 의류제품 생산프로세스에서 생산비용을 줄이는데 효과석인 소싱과 해외 소싱에 대한 연구를 하여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대미 수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연구문제 2.한국 의류기업이 회사 소유의 해외공장이나 해외하청을 통해 해외소싱을 할 때,주로 진출하는 국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 또한 Hines(1998)는 소싱을 해외에서 하는 경우 다음의 측면에 대해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비용과 기희의 빙산이론(The iceberg theory of costs andopportunity)을 제시 하였다. 이는 의류기 업 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할 때, 흔히 더 낮은 비용을 찾기 위해 해외소싱이라는 방법을 이용하지만 해외소싱을 할 때 보이지 않는 비용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여기서 빙산(Iceberg)이란 거대한 빙하에서 수면 아래에서 더 크게 감추어진 부분으로, 의류제폼의해외소싱시 종종 무시되는 상당한 비용을 의미한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의류산업의 소싱 특성과 관련하여 미국 및 세계 시장에 대한 수출력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의류기업은 해외소싱을 위한 진출국을 선택할 때, 제조 비용과 노동력의 안정성을 주로 고려하여 중국과 베트남 둥의 구가에서 의류제품을 소싱하지만, 이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제조기술 및 디자인 측면을 고려하여 소싱 진출국가를 결정해야 하겠다.
  • 한국 의류기업의 의류제품 소싱 방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또는 해외원단 및 부자재의 사용 여부와 소싱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국 의류기업이 의류 제품을 수출을 할 때, 한가지 소싱 방식을 선택하기 보다는 복합적인 방법으로 소싱을 하기 때문에 포괄적인 연구결과를 위해서 복수응답을 하게 하였다.
  • 연구문제 3. 한국 의류기업이 해외소싱을 결정할 때, 중요시하는 결정기준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대경, 윤강술, 최영만. (2000). 국제경영. 서울: 무역경영사 

  2. 김명학. (1998). NAFTA 지역내 한국 및 일본 자회사의 아웃소싱 전략. 로지스틱스연구, 6(1), 121-162 

  3. 박혜정, 이영주, 임숙자. (2003). 글로벌 소싱 기지로서의 한국 섬유.의류산업의 현황, 한국의류학회지, 27(7), 85-96 

  4. 백영하, 박재옥. (2006). 한국 의류산업의 국제경쟁력 위상변화와 수출 특성 연구. 한국의류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PROCEEDINGS, 323-326 

  5. 이윤숙. 육심현, 최원경, 이수경, 진병호. (2002). 국내 의류업체의 글로벌 소싱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의류학회지, 26(6), 751-762 

  6. 한국의류산업협회. (2004). 2003년도 섬유제품수출입협황. 서울: 한국의류산업협회 

  7. 한미자유무역협정 협상타결 보고서. (2007). 외교통상부. 자료검색일 2007, 4. 19. 자료출처 http://fta.korea.kr/ko_en/negotiation/?mode301&dataKey10511 

  8. 한미자유무역협정체결지원위원회. (2007). 한미 FTA 관련 통계. 자료검색일 2007, 4. 19. 자료출처 http://fta.korea.kr/ko_en/negotiation/?mode301&dataKey10511 

  9. Bradley, P. S. & Hausman, A. J. (1993). Globalization technology and competition.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0. Carter, J. R. & Narasimham, R. (1990). Purchasing in the international marketplace: Implications for operation. Journal of Purchasing and Materials Management, 1(2), 2-11 

  11. Davis, H. L., Eppen, G. D., & Mattsson, L. (1974). Critical factors in worldwide purchasing. Harvard Business Review, 52(1), 81-90 

  12. Dickerson, K. G. (1999). Textiels and apparel in the global economy (3rd ed.). New Jersey: Prentice-Hall 

  13. Dickerson, K. G. (2003). Inside the fashion business (7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14. Glock, R. & Kunz, G. (1995). Apparel manufacturing (2nd ed.). New Jersey: Prentice-Hall 

  15. Godley, A. (1997). Competitiveness in the clothing industry: The economics of fashion in UK womenwear, 1880-1950.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2), 125-136 

  16. Hakansson, H. & Wootz, B. (1975). Supplier selection in an international environment: An 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2, 46-51 

  17. Hines, T. (1998). The iceberg theory of cost comparisionoverseas vs. UK sourcing dilemma, drapers record/apparel challenge conference. London: Bloomberg 

  18. Hines, T. & Bruce, M. (2001). Fashion marketing: Contemporary issues. London: Butterworth-Heinemann 

  19. Lui, H. & McGoldrick, J. (1996). International retail sourcing: Trend, nature and process.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4(4), 9-33 

  20. Min, H. & Galle, W. P. (1991) International purchasing strategies of multinational U.S. firms. International Journal of Purchsing and Materials Management, 27(Summer), 9-18 

  21. Navaretti, G. B. & Perosino, G. (1995). Redeployment of production, trade protection and firms global strategies: The Case of Italy. In Navaretti, G. B., Polimenti, G., & Perosino, G. (Eds). Paris: OECD 

  22.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2007a, 8. 14). Fastest growing export markets.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Retrieved August 19, 2007, from http://otexa.ita.doc.gov/exports/fastgrow.htm 

  23.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2007b). U.S. textile and apparel category system.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Retrieved August 19, 2007, from http://www. otexa.ita.doc.gov/msrpoint.htm 

  24.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2007c). Textile & apparel trade balance report for selected countries 2004-2006 & 2005-2007.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Retrieved August 19, 2007, from http://www.otexa.ita.doc.gov/msrpoint.htm 

  25.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2007d, 8, 9). Major shippers report by country(Korea).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Retrieved August 19, 2007, from http://www.otexa.ita.doc.gov/msrcty/v5800.htm 

  26. Swamidass, P. M. (1993). Import sourcing dynamics: An integrative perspectiv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24, 671-69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