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recent years, Korea's apparel exports to the USA have faced a great threat, as the trade environment around the world has changed continu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mpetitive position of Korean apparel exports to the USA, and to enhance export competitiveness by applying t...
In recent years, Korea's apparel exports to the USA have faced a great threat, as the trade environment around the world has changed continu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mpetitive position of Korean apparel exports to the USA, and to enhance export competitiveness by applying to offshore sourcing. The trade data of the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OTEXA) in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were selected for inquiry about export competitiveness of apparel products made in Korea. In addition, we targeted members of the Korea Apparel Industry Association among the 500 exporters of clothing items in "The Import and Export Textile Product 2003." A total 70 sheet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Korean apparel exports to USA have decreased by 20-35 percent per year since 2005 under the Free Trade Area, showing that Korean apparel industries have not adapted to the new trade environment. Although Korean apparel exports to USA have indicated a trade surplus from now on, Korean apparel industries should find new ways to overcome this situation, diminishing exports and increasing imports. 2) Korean apparel companies selected more offshore sourcing than domestic sourcing. Also, as Korean apparel companies manufactured apparel products offshore, foreign subcontracting outranked manufacturing in their own foreign plants. When they chose foreign countries to source, they turned mainly to China and Vietnam. Also, they considered the target country's manufacturing price, labor stability, apparel products, quality, lead time, and so on. In order to increase apparel exports, Korean apparel industries should focus more on developing competitively new apparel products, improving the ability of sourcing management, and establishing on-the-spot agencies.
In recent years, Korea's apparel exports to the USA have faced a great threat, as the trade environment around the world has changed continu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mpetitive position of Korean apparel exports to the USA, and to enhance export competitiveness by applying to offshore sourcing. The trade data of the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OTEXA) in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were selected for inquiry about export competitiveness of apparel products made in Korea. In addition, we targeted members of the Korea Apparel Industry Association among the 500 exporters of clothing items in "The Import and Export Textile Product 2003." A total 70 sheet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Korean apparel exports to USA have decreased by 20-35 percent per year since 2005 under the Free Trade Area, showing that Korean apparel industries have not adapted to the new trade environment. Although Korean apparel exports to USA have indicated a trade surplus from now on, Korean apparel industries should find new ways to overcome this situation, diminishing exports and increasing imports. 2) Korean apparel companies selected more offshore sourcing than domestic sourcing. Also, as Korean apparel companies manufactured apparel products offshore, foreign subcontracting outranked manufacturing in their own foreign plants. When they chose foreign countries to source, they turned mainly to China and Vietnam. Also, they considered the target country's manufacturing price, labor stability, apparel products, quality, lead time, and so on. In order to increase apparel exports, Korean apparel industries should focus more on developing competitively new apparel products, improving the ability of sourcing management, and establishing on-the-spot ag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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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해 파악을 하였다. 그리고 의류제품 생산프로세스에서 생산비용을 줄이는데 효과석인 소싱과 해외 소싱에 대한 연구를 하여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대미 수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의류산업은 세 계 시장점유율과 대미 수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국으로 수출하는 한국 의류제품의 수출액을 유지 및 증가시키기 위해 한국 의류산업의 미국내 수출현황과 위상 변화를 파악하고, 수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에 충분한 소싱 (Sourcing) 과 해외소싱 (Offshore Sourcing)에 대한 연구를 하여대미 수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변하는 세계 의류 무역환경에 대응하여 한국 의류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먼저 한국 의류제품의 대미 수출 현황에 대하여 분석을 하여 현재 한국의 의류산업의 위치에 대해 파악을 하였다. 그리고 의류제품 생산프로세스에서 생산비용을 줄이는데 효과석인 소싱과 해외 소싱에 대한 연구를 하여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대미 수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2.한국 의류기업이 회사 소유의 해외공장이나 해외하청을 통해 해외소싱을 할 때,주로 진출하는 국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Hines(1998)는 소싱을 해외에서 하는 경우 다음의 측면에 대해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비용과 기희의 빙산이론(The iceberg theory of costs andopportunity)을 제시 하였다. 이는 의류기 업 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할 때, 흔히 더 낮은 비용을 찾기 위해 해외소싱이라는 방법을 이용하지만 해외소싱을 할 때 보이지 않는 비용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여기서 빙산(Iceberg)이란 거대한 빙하에서 수면 아래에서 더 크게 감추어진 부분으로, 의류제폼의해외소싱시 종종 무시되는 상당한 비용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의류산업의 소싱 특성과 관련하여 미국 및 세계 시장에 대한 수출력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의류기업은 해외소싱을 위한 진출국을 선택할 때, 제조 비용과 노동력의 안정성을 주로 고려하여 중국과 베트남 둥의 구가에서 의류제품을 소싱하지만, 이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제조기술 및 디자인 측면을 고려하여 소싱 진출국가를 결정해야 하겠다.
한국 의류기업의 의류제품 소싱 방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또는 해외원단 및 부자재의 사용 여부와 소싱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국 의류기업이 의류 제품을 수출을 할 때, 한가지 소싱 방식을 선택하기 보다는 복합적인 방법으로 소싱을 하기 때문에 포괄적인 연구결과를 위해서 복수응답을 하게 하였다.
연구문제 3. 한국 의류기업이 해외소싱을 결정할 때, 중요시하는 결정기준에 대하여 알아본다.
제안 방법
또한, 2005년과 2006년의 대미 수출액 변화율과 2006년(1월~6월)과 2007년(1월-6월)의 대미 수출액 변화율을 국가별로 비교하여 살펴본 그래프는 에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처 2005년 5월부터 6월 초까지 이들 기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설문방법은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전화를 하여 설문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린 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하여 설문지를 전달 및 수거 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 중에서 81부 (32.
척도들에 대한 질문의 명확성과 응답의 용이성, 척도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20명의 의류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2005년 4월 한달 동안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렇게 구성된 설문내용과 문항들이 한국 의류기업들에 적합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5개의 의류기업 관리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구성, 설문내용, 설문문항과 용어들을 부분적으로 교체하여 최종 설문지를 확정하였다
<표 6>은 한국 의류기업이 의류제품을 해외 소싱할 때, 고려하는 결정기준을 나타낸 설문결과로서 의류기업이 해외소싱을 하는데 한가지 결정기준을 고려하기 보다는 복합적인 결정기준을 이용하여 해외 소싱을 하기 때문에 복수응답을 하게 하였다. 해외 소싱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기준으로, 제조 비용(13.
또한, 미국은 한국으로 수출하는 의류 제품을 늘려가고 있으며, 미국 상무부 섬유 . 의류 사무국(OTEXA)에서 2007년 8월 14일에 작성한 Fastest Growing Export Markets 자료에서 한국의 의류 시장을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들(Fastest Growing Markets) 중하나로 분류하였다.
의류 제품의 수입쿼터가 폐지된 후 한국 의류제품의 대미수출 현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미국 상무부 섬유 . 의류 사무국(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OTEXA)의 무역자료(Trade Data)를 이용하여 2005년부터 2007년 6월까지 한국 의류제품의 대미 수출 현황을 분석하였다.
선다형의 경우 중복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척도들에 대한 질문의 명확성과 응답의 용이성, 척도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20명의 의류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2005년 4월 한달 동안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렇게 구성된 설문내용과 문항들이 한국 의류기업들에 적합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5개의 의류기업 관리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구성, 설문내용, 설문문항과 용어들을 부분적으로 교체하여 최종 설문지를 확정하였다
수집하였다. 한국 의류기업의 국내 또는 해외원단 및 부자재의 사용 여부와 소싱 방법, 해외소싱을 하기 위한 주요 소싱 진출국, 해외소싱을 하기 위해 고려하는 결정기준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총 3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선다형 및 기술형으로 측정하였다. 선다형의 경우 중복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한국 의류기업의 소싱 및 해외소싱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한국 의류기업의 국내 또는 해외원단 및 부자재의 사용 여부와 소싱 방법, 해외소싱을 하기 위한 주요 소싱 진출국, 해외소싱을 하기 위해 고려하는 결정기준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총 3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선다형 및 기술형으로 측정하였다.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국 의류기업이 의류 제품을 수출을 할 때, 한가지 소싱 방식을 선택하기 보다는 복합적인 방법으로 소싱을 하기 때문에 포괄적인 연구결과를 위해서 복수응답을 하게 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표 4>와 같이, 55.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의류기업은 표준국제무역분류(SITC) Revision 3의 Division 26, 65, 84 항목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하였고, 연구대상 기업 선정은 *2003 섬유제품수출입 현황(한국의류산업협회, 2004), 에서 500대 섬유제품수출업체 중 의류산업협회회원 250대 기업으로 하였고, 주소와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 대표자의 성명 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처 2005년 5월부터 6월 초까지 이들 기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미국 상무부 섬유 . 의류 사무국(OTEXA)의 무역자료 중 Trade Balance Report for Selected Country 2005- 2007(2007년 8월 14일 작성)과 2004-2006(2007^ 3월 5일 작성)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는 미국이 세계 각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의류제품의 수입액(General Imports), 수출액 (Total Exports), 무역수지액 (Trade Balance)을 US $로제시한 자료로서, 미국으로 의류제품을 수출하는 특정 몇 국가의 수출 위상 변화를 비교할 수 있다.
이 자료는 The Major Shippers Report(2007년 8월 9일 작성)로, 미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의류 제품의 수입액을 US $로 제시한 자료로, 수입하는 의류 제품의 수입액, 변화율, 미국 시장점유율이 제시되어 있다. 즉, 미국으로 수출하는 한국 의류제품 수출액에 대해 분석 할 수 있는 자료이다.
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처 2005년 5월부터 6월 초까지 이들 기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설문방법은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전화를 하여 설문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린 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하여 설문지를 전달 및 수거 하였다.
설문방법은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전화를 하여 설문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린 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하여 설문지를 전달 및 수거 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 중에서 81부 (32.4%)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11부를 제외 하고 최종 70부를 분석 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9%)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PC 11.5를 이용하였으며, 응답 기업들의 소싱 방식과 해외소싱 진출국, 해외소싱 결정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결과를 살펴보면와 같이, 55.4%의 설문 대상 의류기업이 국내 또는 해외원단 및 부자재를 이용하여 생산하였는데, 이러한 원단 및 부자재를 이용하여 해외하청 생산을 하는 기업이 19.4%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국내 하청 생산, 회사소유의 해외공장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많았다.
소싱 및 해외소싱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것으로, 한국 의류기업의 의류제품 소싱 방식은 다음과 같다. 국내 소싱과 해외소싱의 비율은 해외소싱의 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약간 높았다. 이는 제품의 품질에 따라 다른 소싱 방식을택하는 것으로, Lui and McGoldrick(1996)의 연구결과와 일치했다.
한국 의류산업의 대미 수출 현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었지만, 2C05 년 자유무역체제 이후 수출액은 매년 20-35% 정도로 감소하고 있어 변화하는 세계 무역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Cotton Apparel과 Silk and Vegetable Apparel 의류품목에서 낮은 인건비로의류생산이 가능하여 주요 의류 수출국으로 부상한 중국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등의 국가로 인해 한국은 미국 시장점유율이 1%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아직까지 미국과의 의류 무역에서 흑자를 보이고 있으나, 수출액은 대폭 줄어들고 수입액은 점차 늘어가고 있으므로 새로운 방안 적용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한국 의류기업은 의류제품을 소싱하기 위해 주로 중국으로(29.6%) 진출하고, 그 다음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사이판, 중미, 방글라데시 순으로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지리적 근접성, 동일 문화권, 중국교포(조선족 활용), 풍부한 노동력 둥 소싱국으로서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설문대상 의류기업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베트남은 2000년 미 .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의류기업은 해외소싱을 위한 진출국을 선택할 때, 제조 비용과 노동력의 안정성을 주로 고려하여 중국과 베트남 둥의 구가에서 의류제품을 소싱하지만, 이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제조기술 및 디자인 측면을 고려하여 소싱 진출국가를 결정해야 하겠다. 특히, 변화하는 무역환경어】서, 미국으로의 의류제품 수출 향상을 위해 한국은 제품의 차별화에 의한 고부가가치 전략과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적극 대응 가능한 전략을 펼칠 수 있는 곳으로 소싱 진출국가를 결정해야 하겠다.
해외 소싱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기준으로, 제조 비용(13.3%)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노동력의 안정성, 품질, 주문부터 출고점까지의 기간(리드타임), 주문된 수량을 제조할 수 있는 능력, 높은 경쟁력을 위한 제조기술의 중요성, 원단 및 부자재 공급의 보장과 신뢰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외소싱 결정시 한국의류기업들은 비용적인 측면을 가장 많이 고려하여 해외 소싱을 결정하였고, 그 다음으로 품질을 고려하는 것을 나타낸다.
5%)하는 기업도 비교적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고가의 의류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에서 주로 선택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해외 원단 및 부자재만을 이용하여 의류제품을 생산할 때는 해외하청 생산이 8.7%를 차지하며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해외소싱 진출국으로는 중국이 가장 높았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사이판, 중미, 방글라데시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소싱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기준으로, 제조 비용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노동력의 안정성, 품질, 주문부터 출고점까지의 기간(리드타임), 주문된 수량을 제조할 수 있는 능력, 높은 경쟁력을 위한 제조기술의 중요성, 원단 및 부자재 공급의 보장과 신뢰성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관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며 세계 의류 시장을 리드하는 방법을 분석하여 한국의 위치를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넷째, 한국 의류기업들이 의류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직접 바이어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바이어에게 제품과 샘플 등에 대해 항상 follow-up 해 줄 수 있는 좋은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가 필수이다. 이러한 follow-up의 연장이 오더를 받는 것이므로 바이어와 에이전트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이미 소싱을 하기 위해 진출해 있는 국가는 제품의 현지화 및 마케 팅을 통하여 현지 시장 확장을 해야 하겠다. 둘째, 한국 의류기업은 non-fashion의 베이직한 의류품목보다는 디자인 경쟁력이 있고 트랜드를 선도하는 의류제품을 개발하여 중국이나 새로운 의류산업국으로 부상한 아시아의 국가들과의 가격경쟁에서 탈피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박혜정 외(2003)는 산업적인 측면에서는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위한 기술적인 투자와 함께 인력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며 국가적인 측면에서는 한국을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패션 국가로서의 이미지 창출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의류업체를 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하였으므로 이 결과를 전체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의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의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세계의 무역구조 및 환경은 국가들 간의 협정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특정 시점에서의 수출 특성과 해외 소싱에 대한 분석이므로 계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 시점별로 비교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 한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경쟁우위 전략이 제시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박혜정 외(2003)는 산업적인 측면에서는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위한 기술적인 투자와 함께 인력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며 국가적인 측면에서는 한국을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패션 국가로서의 이미지 창출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한국 의류 기업들은 해외 소싱을 하는데 있어 변화하는 세계 의류무역 환경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소싱 관리국으로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즉,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변화하는 바이어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해외 소싱업체의 수준과 기술력을 잘 파악해서 선택 .
세계의 무역구조 및 환경은 국가들 간의 협정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특정 시점에서의 수출 특성과 해외 소싱에 대한 분석이므로 계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 시점별로 비교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 한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경쟁우위 전략이 제시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해외소싱이라는 제품생산 프로세스가 한 분야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 간과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의류학 분야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는 않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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