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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도다다오 건축에 표현된 일본전통 차경기법에 관한 연구 -그의 '추상과 구상의 중합'에 의한 개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Japanese Traditional Borrowed Landscape in Architecture of Ando Tadao -Focusing on his concept by 'polymerization of abstraction and representatio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1 = no.66, 2008년, pp.30 - 38  

한명식 (대구한의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rrowed landscape is an Oriental gardening method to draw inside external natural landscape, and borrowed landscape of Japan has a different characteristic from that of Korea or China nature is manipulated and re-interpreted by human will in the course of applying it to architectural space. In o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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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자연이라는 요소를 건축 속에 부여함으로써, 정신적 풍요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하면, 회화적 추상성에서 기인한 그의 건축 형태 속에서 인간이 이행하게 되는 구상과의 갈등을 자연이라는 매개에 의한 관계를 통하여 해결 내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건축적 개념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근대화라는 사회적 대변혁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진행된 서구화에 의하여 침식되고 보편화된 주거양식에 대한 일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에 대한 향수를 충족시켜주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그의 건축적 배경이 일본의 전통적 정원기법인 차경에서 비롯되었다고 보았을 때, 그의 건축 속에 반영된 자연적 요소의 도입 절차와 방법에 대하여 분석할 것이다. 이것은 안도다다오의 건축적 언어가 단순히 자연요소의 도입이라는 기존연구들의 범위를 넘어서 차경기법이라는 구체적인 일본 전통요소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밝혀내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더니즘 건축을 상징하는 그의 건축이 일본의 전통적 자연관인 차경기법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였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그가 언급한 '추상과 구상의 중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기하학적 건축 원리를 고찰할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그의 기하학적 건축관은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적 건축이나 르꼬르뷔제의 모듈러처럼 건축형태의 형식적 측면을 제어하면서 의미도 부여하는 개념5)과는 다른 '구상'이라는 상황을, 추상적' 형태로 설정하는 과정, 즉 그의 건축으로 인한 자연의 '출현'을 연출하는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안도다다오의 이러한 기하학적 개념을 실현시키는 도구로서의 건축적 요소들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 3)먼저 Albers의 작품에 표현된 정사각형의 편심적 구성은 정방형의 윤곽과 색체를 통해서 관찰자가 그 정방형의 윤곽을 밖에서 안으로 또는 역으로 시선을 유도하여 평면적 상태를 입체적으로 느끼게 만드는 일종의 착시적인 효과를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안도다다오가 견지하는 추상이란 시선이 정지된 평면적 순수함이 아니라 정방형의 윤각들에서 움직여지는 시각적 동요를 이끌어 내어서4) 입체적인 볼륨의 극적인 효과를 유도하고자 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현대건축의 기하학적 단순함을 강조하기위한 모더니즘적인 균질공간의 개념을 극복하는 그의 중요한 추상적 원인으로 나타난다.
  • 그것은 '추상, 이라는 기하학적 수단을 통하여 인간에게 체험, 인식되어지는 '구상, 의 개념에 의하여 건축이 구체화되는 중요한 발단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일본 정원의 전통 차경기법에 대하여 원리를 분석하고 일본인으로서 의안도 다다오가 그의 건축에 어떻게 차경원리를 반영하였는지에 대하여 전통건축과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밝혀내고자 한다.
  • 또는 축소나 확대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자신들의 의도대로 정제된 형태를 자신들의 공간프레임에 들여놓고자 하였던 것이다. 안도다다오는 이러한 자연의 정제를 위하여 모더니즘에 기초한 간결한 기하학적 형태를 이용하였다.
  • 이것은 인간이 건축공간에서 영위할 수 있는 물리적 상실감을 초래하는 결과로도 나타나는 상황이 된다. 이를 위하여 자연이라는 요소를 건축 속에 부여함으로써, 정신적 풍요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하면, 회화적 추상성에서 기인한 그의 건축 형태 속에서 인간이 이행하게 되는 구상과의 갈등을 자연이라는 매개에 의한 관계를 통하여 해결 내고자 하였던 것이다.
  • 이상 살펴본 자연적 요소들을 통하여 안도다다오는 지역성 내지는 장소성을 표현하려 하였다. 이것은 앞의 3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연을 뜰 안으로 끌어들여 재구성하는 전통적 일본자연관과 일치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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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어령, 축소지향의 일본인, 기린원, 1994 

  2.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시공사, 1999 

  3. 安等忠雄, 추상과 구상의 복합, 주거에 대한 사고, 김동영 역, 도서출판 국제, 2000 

  4. 김용기 외, 동양조경사 조경학 대계, 한국조경학회 문운당, 2004 

  5. 안도다다오건축연구회, Tadao Ando, 안도다다오 작품집, 1972-1987, 기문당 1994 

  6. 이유직, 계성의 원야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7 

  7. 배미경, 차경기법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아대학교 석론, 2002 

  8. 김동영, 안도다다오의 작품에 표현된 일본 전통적 요소, 한국조경학회논문집, 2006.6 

  9. 황대진, 안도 다다오 건축에서 자연의 도입기법에 관한연구, 연세대 석론, 1998 

  10. 김선미, 안도다다오 건축의 구조와 기하학, 서울시립대 석론, 2000 

  11. 강민구, 안도다다오의 기하학적 형태구성에 따른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론, 2002 

  12. 최낙진, 안도다다오의 건축철학과 자연관, 건축문화, 1994년 11월호 

  13. 엄붕훈, 정원의 설계방향과 구성개념, 환경과 조경22호, 1988 

  14. Gunter Nitschke, Le Jardin Japonais, Taschen,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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