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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를로 스까르파 미술관 건축에 있어서의 컨버전디자인 수법과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Conversion Design Methods by Carlo Scarpa's Museum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1 = no.66, 2008년, pp.39 - 49  

김소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eum Architecture, passing through modem times, have been requested to make changes in order to respond to the necessities of current times as well, so that they come to develop various kinds of programs other than a mere exhibition. That is, museum began recognizing the diversity of activities 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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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까르파가 설계한 건축물 중 미술관으로 용도 전환 되어진 재생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건축적 사상이 컨버전디자인의 관점에서 어떠한 다자인적 접근 방법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그 결과 얻어진 컨버전디자인 방법들의 표현특성을 도출해 내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에 있어서 새롭게 요구되어지는 공공 건축으로서의 미술관의 다양한 역할변화에 따라 도시가 갖는 장소성의 보존과 유지라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역사적 건축물의 재생과 재활용 방법으로서의 컨버전디자인적 접근에 주목하였다. 미술관 건축에서 보이는 컨버전디자인의 수법과 특성을 미술관 건축의 재생으로서 자신의 건축을 전 세계에 알린 이탈리아의 건축가 까를로 스까르파의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여 도출하였다.
  • 재생건축과 미술관은 여러 복합적인 상황과 조건들 사이에서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본다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공통분모가 두 분야의 만남을 통해 상호간의 목적을 강조하고 효과를 증진시켜 우리의 도시가 문화, 역사의 도시로 나아가는데 일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도심에는 장소적 의미를 이미 상실해 버렸지만 시대적 의미를 담고 있는 건축물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 건축물들의 사용방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시점에서 우리보다 앞서 고민을 시작한 외국의 선진사례를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의 현실에 맞는 다양한 재생수법의 가능성을 탐구해보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이러한 컨버전디자인의 개념을 기존의 역사적 건축물에 적용하여 미술관으로 재생시키는 작업은 미술관 건축을 역사적 문화도시의 텍스트로 활용하여 역사적 의미를 갖는 장소적 특성을 부여함으로 도시의 정체성과 다양성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한다. 즉 미래지향적 도심의 환경 속에서 과거의 기억을 담고 있는 건축을 유지하여 사용함으로써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새로운 장소성을 구죽하여 다양한 텍스트를 보유하는 건축경관을 형성시키는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또한 미술관 건축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흔적들을 보존, 전시하거나 현재의 문화적 상황, 미래의 문화적 예측을 공간에 담아내는 장소 적의 미가 큰 건축물이므로 역사적 건축물의 재생을 통하여 건축이 갖는 과거의 사회, 문화적 가치를 유지함으로 얻어지는 장소성의 가치는 미술관 건축의 건축적 특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의미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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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lbertini B. Bagno S. Carlo Scarpa, architecture in detail, MIT press, 1989 

  2. Los S. Carlo Scarpa, TASCHEN, 1994 

  3. Murphy R, Querini Stampalia Foundation, PHAIDON, 1993 

  4. Dal Co F. Mazzariol G. Carlo The complere works Rizzpli, 1984 

  5. Murphy R. Carlo Scarpa & Casrelvecchio. Butterworth Architecture, 1990 

  6. Frascari M., "tell the tale detail", Theorizing a new agenda for architecture, Nesbitt 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6 

  7. A+U 건축과 도시: 까를로 스까르파, 프란체스꼬 달 꼬, 태림문화사, 1988 

  8. 정태승, 까를로 스까르파의 작품에 표현된 건축구성방식과 표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괴논문집, 13권 11호, 통권 109호, 1997.01 

  9. 노정은, 박찬일, 일본에서의 근대건축물의 재생과 활용을 위한 컨버전 디자인수법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2호, 통권61호, 2007.04 

  10. 배상수, 까를로 스까르파건축의 기하학적인 형태구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권 4호, 통권 109호, 1998.04 

  11. 김인수, 도시의 재생과 문화공간 조성, 한국박물관건축학회논문집, 통권 제8호 

  12. 김문환, 도시재생과 환경미학 그리고 박물관, 한국박물관학회논문집, 통권 제8호 

  13. 우경국, 까를로 스까르파: 베니스에서 파리까지, 건축과 환경, 9111 

  14. 편집부 역, 빛과 재료의 마술사, 콘크리트의 시인, Plus, 8908 

  15. 이연경, 새로운 세기, 새로운 미술관, 월간 건축문화,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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