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um Architecture, passing through modem times, have been requested to make changes in order to respond to the necessities of current times as well, so that they come to develop various kinds of programs other than a mere exhibition. That is, museum began recognizing the diversity of activities av...
Museum Architecture, passing through modem times, have been requested to make changes in order to respond to the necessities of current times as well, so that they come to develop various kinds of programs other than a mere exhibition. That is, museum began recognizing the diversity of activities available in the spaces and the openness to the public. And tried to keep up with the changes by linking the museum buildings with local community in urban architecture as a result. Conversion design is methodology aims at reforming old buildings into a museum or revitalizing buildings of historical significance into exhibition center, so that it made possible to utilize the texts of historical, cultural cities, which in turn contribute to the diversity of urban architecture and protection of buildings in environmental crisis. In the sense, the paper analyzes the life-long contribution and dedication of Carlo Scarpa, an Italian architect, in the conversion of museum architecture, and studies the style, techniques, and features witnessed from his architectural works, and finally offers an insight and a directing post to take advantage of diverse ways likely applicable in our urban architectures. Scarpa's features in his museum architecture are classified as follows: First, contrasting expression of reiteration and side by side to express the continuity of time Second, he conveyed implicated meanings through inserting contracted factors of the locality and traditionality. Third, his interest in formative works and handicraft had an influence on shaping conversion space Finally, expression of accidentally to change of a point of view.
Museum Architecture, passing through modem times, have been requested to make changes in order to respond to the necessities of current times as well, so that they come to develop various kinds of programs other than a mere exhibition. That is, museum began recognizing the diversity of activities available in the spaces and the openness to the public. And tried to keep up with the changes by linking the museum buildings with local community in urban architecture as a result. Conversion design is methodology aims at reforming old buildings into a museum or revitalizing buildings of historical significance into exhibition center, so that it made possible to utilize the texts of historical, cultural cities, which in turn contribute to the diversity of urban architecture and protection of buildings in environmental crisis. In the sense, the paper analyzes the life-long contribution and dedication of Carlo Scarpa, an Italian architect, in the conversion of museum architecture, and studies the style, techniques, and features witnessed from his architectural works, and finally offers an insight and a directing post to take advantage of diverse ways likely applicable in our urban architectures. Scarpa's features in his museum architecture are classified as follows: First, contrasting expression of reiteration and side by side to express the continuity of time Second, he conveyed implicated meanings through inserting contracted factors of the locality and traditionality. Third, his interest in formative works and handicraft had an influence on shaping conversion space Finally, expression of accidentally to change of a point of vie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스까르파가 설계한 건축물 중 미술관으로 용도 전환 되어진 재생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건축적 사상이 컨버전디자인의 관점에서 어떠한 다자인적 접근 방법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그 결과 얻어진 컨버전디자인 방법들의 표현특성을 도출해 내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에 있어서 새롭게 요구되어지는 공공 건축으로서의 미술관의 다양한 역할변화에 따라 도시가 갖는 장소성의 보존과 유지라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역사적 건축물의 재생과 재활용 방법으로서의 컨버전디자인적 접근에 주목하였다. 미술관 건축에서 보이는 컨버전디자인의 수법과 특성을 미술관 건축의 재생으로서 자신의 건축을 전 세계에 알린 이탈리아의 건축가 까를로 스까르파의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여 도출하였다.
재생건축과 미술관은 여러 복합적인 상황과 조건들 사이에서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본다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공통분모가 두 분야의 만남을 통해 상호간의 목적을 강조하고 효과를 증진시켜 우리의 도시가 문화, 역사의 도시로 나아가는데 일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도심에는 장소적 의미를 이미 상실해 버렸지만 시대적 의미를 담고 있는 건축물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 건축물들의 사용방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시점에서 우리보다 앞서 고민을 시작한 외국의 선진사례를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의 현실에 맞는 다양한 재생수법의 가능성을 탐구해보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이러한 컨버전디자인의 개념을 기존의 역사적 건축물에 적용하여 미술관으로 재생시키는 작업은 미술관 건축을 역사적 문화도시의 텍스트로 활용하여 역사적 의미를 갖는 장소적 특성을 부여함으로 도시의 정체성과 다양성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한다. 즉 미래지향적 도심의 환경 속에서 과거의 기억을 담고 있는 건축을 유지하여 사용함으로써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새로운 장소성을 구죽하여 다양한 텍스트를 보유하는 건축경관을 형성시키는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또한 미술관 건축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흔적들을 보존, 전시하거나 현재의 문화적 상황, 미래의 문화적 예측을 공간에 담아내는 장소 적의 미가 큰 건축물이므로 역사적 건축물의 재생을 통하여 건축이 갖는 과거의 사회, 문화적 가치를 유지함으로 얻어지는 장소성의 가치는 미술관 건축의 건축적 특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의미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스까르파는 이 공간을 신.구의 단편들이 모여인 공간으로써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 깐그란데 상을 배치함으로써 기존의 내부공간으로만 기능을 하던 공간이 오히려 건물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전환되어 시선의 유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적 상황이 연출되는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스땜팔리아 재단에서 보여지는 입구 홀부터 후 정원까지의 투영은 유리라는 투명성을 가진 재료를 벽체로 사용함으로써 후정원의 녹담은 전시관의 한 벽면의 역할을 담당하며 계절마다 혹은 날씨마다 바뀌는 이미지벽체로써 역할을 하게 되었고 전시공간자체가 외부환경과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공간으로 변화되었다.
미술관 건축에서 보이는 컨버전디자인의 수법과 특성을 미술관 건축의 재생으로서 자신의 건축을 전 세계에 알린 이탈리아의 건축가 까를로 스까르파의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여 도출하였다. 스까르파의 미술관 건축의 분석을 통해얻어진 컨버전 디자인 수법과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컨버전디자인 방법은 스까르파의 건축사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그의 건축적 사상이 컨버전 공간에서 어떠한 수법을 통해 표현되어졌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수법과 표현 특성을 통해 밝혀내기로 한다. 분석은 작품집, 문헌, 잡지 등을 통하여 작품들의 해설 및 작품설명에 나타나는 방법들과 제시되어진 사진과 도면에 대한 검토 등을 통해 정리하였다.
분석의 방법은 각각의 사례를 대상으로 컨버전디자인의 방법들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디자인 방법들을 유사한 성격의 방법들로 재정리하여 유형화하므로 컨버전디자인 요소를 추출한다. 컨버전디자인 방법은 스까르파의 건축사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그의 건축적 사상이 컨버전 공간에서 어떠한 수법을 통해 표현되어졌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수법과 표현 특성을 통해 밝혀내기로 한다.
스까르파는 베네치아 전통적 구축방식인 이중입면을 변형하여 외형은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안쪽의 형태를 새로운 형태의 창을 중첩시켜 기능과 상징적 의미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스까르파 건축에 있어서 겹침은 베네치아 건축에서 보여 지는 보수과정에서의 재료, 형태의 겹침, 이 중 파사드의 영향을 추측해볼 수 있고 스까르파는 이런 재료와 형태의 중첩을 통해 시간의 연속성을 표현하는 수법으로 응용하여 基현하였다.
디자인 방법들을 분류, 정리한다. 정리한 방법들을 유형화하여 각각의 유형을 구성하는 디자인 방법들로 재분류하여 까를로 스까르파 미술관 건축에서 보여 지는 컨버전디자인 방법의 표현특성을 도출하였다.
추출한다. 컨버전디자인 방법은 스까르파의 건축사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그의 건축적 사상이 컨버전 공간에서 어떠한 수법을 통해 표현되어졌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수법과 표현 특성을 통해 밝혀내기로 한다. 분석은 작품집, 문헌, 잡지 등을 통하여 작품들의 해설 및 작품설명에 나타나는 방법들과 제시되어진 사진과 도면에 대한 검토 등을 통해 정리하였다.
새로운 컨텍스트들은 지역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형태들로써 올리베띠 쇼룸 안에 베네치아를 모두 설명해 놓았다고 할 만큼 은유적인 표현을 담은 공간으로의 변화를 보여준다. 한쪽으로 치우쳐진 입구를 형성하여 전이 공간-전시공간의 흐름을 형성하고 내부공간의 특징적이며 상징적인 표현으로 2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계단을 구성하였다. 내부공간에 표현되어진 계단은 공간의 기능적 요소임과 동시에 전통적인 계단의 형태가 아닌 부유하고 있는 듯한 리듬감 있는 구성으로 사람의 동선과 시선을 끌어드리고 있다.
대상 데이터
모습을 연출해내었다. 개구부의 다양한 형태를 통한 내부로의 자연광과 물의 유입, 공간의 치환과 투명한 성질을 가진 재료의 사용 등을 통해 외부환경을 내부로 끌어드렸다.
본 논문은 건축물의 다양한 재생 방법 중 용도전환의 수법인 컨버전디자인에 중심을 둔 연구이며 연구의 대상으로는 오래전부터 건축물의 재생과 재활용에 대한 건축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온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건축가 까를로 스까르파의 미술관 건축을 그 대상으로 한다. 까를로 스까르파의 전반적인 건축 작품은 복원, 개축, 증축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특히 과거의 유적을 현대적 시각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에서 주목할 만한 업적을 남긴 작가로서 현대와 과거의 요소들을 조화시키는 디자인적 연출에 있어 독자적인 방법론을 구축한 건축가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사례선정의 기준은 연구대상인 까를로 스까르파의 건축물 중 컨버전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미술관으로 용도 전환 되어진 4개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표 1> 이 건축물들이 설계되어진 시기는 스까르파의 건축사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1950-1970년대까지의 이탈리아에 실제 실현된 스까르파 건축의 대표적인 작품들이라 할 수 있다.
성능/효과
즉, 미술관 건축이 문화도시를 구성하는 필수적 공공건축물로써 적극적인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1) 이러한 미술관 건축의 의미변화와 함께 최근 도시의 역사와 결부되는 장소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인하여 주목되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기존건축물의 미술관으로의 재활용이라 할 수 있다. 건축의 재생은 기존건축물에 대한 유지 및 보존활용을 통해 에너지와 자원의 문제, 그리고 생태환경에 관한 문제 등 현시대 건축물의 문제를 해결하는 건축방법론이다 이런 재생건축에 의한 미술관 건축은 환경의 보존,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축의 지속 가능할 수 있는 방법론이라는 측면과 동시대의 문화가 집약되어 표현되어진 대표적인 건축물을 보존한다는 역사적 가치의 측면, 역사적 가치는 없지만 특정 시대 상황이나 역사적 사건, 혹은 특정인물과의 관련 등으로 특별한 장소성을 갖게 되는 사회적인 측면, 과거의 다양한 흔적과 시간성을 보존하고 있는 건축물을 미술관으로 이용하므로 보다 효과적인 전시연출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 등이 신축의 미술관에 비해 여러 가지 공간적 제약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생건축에 의한 미술관 건축이 주목받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복원작업의 약 57%가 대부분 전시계획 (installation of exhibition) 작업 이고 약 36%가 주거와 상업시설의 인테리어가 주가 되는 복원작업이라 할 수 있다.4) 결과적으로 스까르파는 건축물의 신축보다는 기존의 건축물의 보존, 개죽, 증죽, 용도변경 등을 통해 그의 건죽사상을 정립하고 그의 특성이 더욱 부각되어졌음을 알 수 있다. 스까르파의 건축 활동 전반이 복원작업이었고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은 컨버전디자인을 통한 미술관 건축, 기념 비 적 공간, 전시계획 등이 었고전시공간의 설계에 있어 건축가 자신의 독자적 표현특성을 창출하였던 건축가였다.
원근감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킨다.6)바닥과 벽은 분리시켜 바닥이 떠있는 듯한 형상을 보여주고 재료의 재질감과 광택의 차이를 통한 페이빙의 조합을 통해 물성을 초월한 재료의 사용을 보여준다.<그림 12>
물을 막는 대신 끌어들일 수 있도록 디자인한 워터게이트와 끌어드린 물의 범람을 막기 위해 높인 바닥과 워터게이트부터 바닥까지 형성되어진 자유롭게 중첩된 계단, 좁은 통로, 방수로가 새겨진 바닥 등을 통해 스까르파는 물과 빛을 자연스럽게 공간내부로 유입시키며 워터게이트는 기능적, 형식적으로서 뿐 아니라 조형적 형태가 강조되고 있다. 7)워터게이트의 뚫려진 문으로 들어오는 물과 빛은 물성이 가지고 있는 유동성을 바탕으로 입구공간에 매우 다양한 텍스트를 부여하여 감성적 느■낌이 풍부한 공간을 창출하고 있다.<그림 19>
새로이 삽입한다. 새로운 컨텍스트들은 지역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형태들로써 올리베띠 쇼룸 안에 베네치아를 모두 설명해 놓았다고 할 만큼 은유적인 표현을 담은 공간으로의 변화를 보여준다. 한쪽으로 치우쳐진 입구를 형성하여 전이 공간-전시공간의 흐름을 형성하고 내부공간의 특징적이며 상징적인 표현으로 2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계단을 구성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우리의 건축의 재생, 재활용의 역사가 길지 않은 만큼 외국의 다양한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우리의 실정에 적합한 컨버전디자인의 방법론을 찾아내고 구축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 다루어진 까를로 스까르파의 컨버전디자인 수법과 특성의 정리는 차후의 한국형 컨버전디자인의 구축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베네치아지역이 갖는 물과 도시, 건축의 관계, 미로형태의 도시구성 등은 그의 건축에서 계단이나 히]자, 수로의 형태, 동선의 구성 등의 건축적 요소를 통해 재현되어지고 있다. 또한 근대적 조형성을 건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예술형식의 차용에 의한 공간구축의 미적표현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전통적 재료의 물성을 초월한 다양한 사용법을 통해 기존재료의 응용을 통한 현대적인 표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스까르파의 이러한 컨버전디자인의 수법은 건축의 배경이 되는 지역성의 함축적 의미 전환과 재해석에 의해 다양한 조형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건축의 상징화된 구축적 요소로 역사성을 재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15)
Albertini B. Bagno S. Carlo Scarpa, architecture in detail, MIT press, 198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