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im of this study is to elucidate the meaning of "less is more" by examining the design process of the Farnsworth House and its spatial composition. In order to find out what constitutes "less" and "more", Mies' sketches and drawings were reviewed, and the vision of the architect and the owner,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lucidate the meaning of "less is more" by examining the design process of the Farnsworth House and its spatial composition. In order to find out what constitutes "less" and "more", Mies' sketches and drawings were reviewed, and the vision of the architect and the owner, and the responses from the critics were studied. As a matter of fact, these seemingly contradictory concepts the "less" and the "more" are relative terms that complement each other. The concept of "less" describes an enclosure of space, fixed, inflexible and invariable space that leaves no room for change. On the other hand, the term "more" represents an openness of space, free, flexible, and variable space. Mies tried to minimize "less" element when designing the interior of the Farnsworth House, and he did so by eliminating columns and walls. On the contrary, by using only fixed core, he created a "more" space, where the effects of flexible and open qualities are maximized. However, duality and contradiction rising from glass external wall and portico in the Farnsworth House raise a critical issue in this "less is more" discourse. The role of these parts of the house is rather contradictory, and the glass wall and the portico hold both "less" and "more" elements. Unlike its relatively simple composition of space, the Farnsworth House encompasses many complex and contradictory ideas that leave room for wide scope of exploration and various interpretation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lucidate the meaning of "less is more" by examining the design process of the Farnsworth House and its spatial composition. In order to find out what constitutes "less" and "more", Mies' sketches and drawings were reviewed, and the vision of the architect and the owner, and the responses from the critics were studied. As a matter of fact, these seemingly contradictory concepts the "less" and the "more" are relative terms that complement each other. The concept of "less" describes an enclosure of space, fixed, inflexible and invariable space that leaves no room for change. On the other hand, the term "more" represents an openness of space, free, flexible, and variable space. Mies tried to minimize "less" element when designing the interior of the Farnsworth House, and he did so by eliminating columns and walls. On the contrary, by using only fixed core, he created a "more" space, where the effects of flexible and open qualities are maximized. However, duality and contradiction rising from glass external wall and portico in the Farnsworth House raise a critical issue in this "less is more" discourse. The role of these parts of the house is rather contradictory, and the glass wall and the portico hold both "less" and "more" elements. Unlike its relatively simple composition of space, the Farnsworth House encompasses many complex and contradictory ideas that leave room for wide scope of exploration and various interpretati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판즈워스(Edith Farnsworth)주택의 공간구성을 통하여 Tess is more"의 의미가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판즈워스 주택을 그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일리노이 공과대학 건축과 건물인 크라운 홀(Crown Hall)이나 독일 국립미술관 신관 등 미스의 다른 건축물과는 달리 주말주택이라는 기능의 특수성, 건축주, 비평가들의 다양한 견해와 6년에 거친 건축과정 등의 역사를 함께 살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판즈워스 주택의 기둥的)과 내부의 벽, 코어에 대하여 살펴보자. 평면에서 기등은 외벽과 접해있지만 외벽인 유리벽은 기둥 안쪽에 있어 내부공간은 기둥으로부터 전혀 방해를 받지 않는다.
각 단계별 설계안을 통해 미스 건축에 있어 무엇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요소이며 무엇이 유동적인 요소인지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스의 단계별 고민의 흔적과 과정을 통해 그가 만들고자 했던 최소의 구조와 외피, 에워싸는 요소에 의하여 최대한 열려진 자유로운 공간이 어떻게 변화하고 완성되는가 살펴본다. 이를 통해 그의 건축에서 less 와 more가 구축되어 가는 것은 물론, 세부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그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두 개의 슬래브와 기등이 고정된 요소로 less의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는 미스의 표현대로 중성적 프레임인 흰색의 I형 철골 기등과 유리벽에 대하여 살펴본다.
따라서 그는 판즈워스 주택에 대한 의뢰를 그의 무주공간 (clear span) 과 보편적 공간(universal space)의 발전을 위한 도구4)로 삼았다. 이 장에서는 우선 판즈워스 주택의 건축과정과 개요를 살펴본 후 1945년부터 1951년 시공 직전까지의 설계과정을 통해 드러나는 건축가의 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각 단계별 설계안을 통해 미스 건축에 있어 무엇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요소이며 무엇이 유동적인 요소인지 이해할 수 있다.
가설 설정
대하여 살펴본다. 여기서 less의 요소는 에워쌈, 고정성, 변화가 적은 요소로 가정하고 more의 요소는 열림, 융통성, 변화가 많은 요소로 가정하여 그 개념을 검증하도록 한다.
제안 방법
앞에서 도면을 통해서 살펴보았던 판즈워스 주택의 최종설계안에 대하여 미스의 건축적 사고, 집 주인인 판즈워스와 팔럼보, 비평가들의 글과 작품을 통하여 less의 요소와 more의 요소에 대하여 살펴본다. 여기서 less의 요소는 에워쌈, 고정성, 변화가 적은 요소로 가정하고 more의 요소는 열림, 융통성, 변화가 많은 요소로 가정하여 그 개념을 검증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그림1>에서 보듯이 서측과 북측에 도로■- i a 가 있으며 남측으로는 폭스 강에 JT 접한다. 대지는 북에서 남으로 낮아지는 완만한 경사지이다. 대지의 규모는 판즈워스의 추가 확보로 7에이커에서 55에이커의 광활한 대지로 인접한 주변으로 방해받지 않는 대지이다.
집의 크기는 23.536m(77ft3in) x 8.738m(28ft 8in) x 2.896m(9ft 6in)이며 전체 주택구성의 기준이 되는 트래버틴의 크기는 길이 838cm(2ft9in)x폭610cm(2ft)이다.
성능/효과
둘째, less와 more의 개념은 공간의 문제로 국한할 때 공간의 에워쌈(막힘, enclosure)대 열림(개방성, openness), 고정된(fixed) 공간 대 자유로운(free) 공간, 융통성이 적은(inflexible) 공간 대 융통성이 많은(flexible) 공간, 변화가 적은(invariable) 공간 대 변화가 풍부한(variable) 공간의 상대적이고 상보적인 개념이다. 이상의 개념으로부터 안과 밖의 경계(외벽)에서 막히고 열림, 안과 안의 관계(내벽과 기둥)에서 막히고 열림의 관계가 설명된다.
볼 수 있다. 둘째, 최소로 변하지 않는 요소인 구조, 유리 외피, 코어에 의한 보다 적은(less) 에워쌈(막힘)으로 포티코, 테라스 공간은 물론 내부공간에 보다 많은(more) 열림(개방감)과 융통성, 변화가능성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막혀있지만 투명하게 열려있는 유리벽과 안이지만 밖인 텅빈 포티코는 각각 이중성과 모순성을 지니며 두 개의 수평 슬래브 사이에 존재한다. 두 개의 수평 슬라브 사이 공간인 유리벽과 텅빈 포티코는 완전히 열린 듯 하지만 한쪽은 시각적으로만 한쪽은 완전히 열린 복합성을 보인다.
이상의 과정을 요약하면 첫째, 건축주나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기능상의 요구는 충분히 설계과정에서 고려되었지만 그들의 요구는 최소로 하고 건축가의 의도가 최대한 반영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최소로 변하지 않는 요소인 구조, 유리 외피, 코어에 의한 보다 적은(less) 에워쌈(막힘)으로 포티코, 테라스 공간은 물론 내부공간에 보다 많은(more) 열림(개방감)과 융통성, 변화가능성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1970년 이후 팔럼보에 의해 보완되었지만 환경조절 상의 문제는 판즈워스에게는 매우 심각하였다. 당시의 기술 사정으로 어찌할 수 없었겠지만 두께 6.
첫째, 판즈워스 주택의 설계과정은 건축주의 프라이버시, 기능상의 요구는 충분히 고려되었지만 이는 최소로 하고 건축가의 의지가 최대로 반영된 결과이다. 판즈워스 주택에서 less와 more는 최소의 구조(기둥)에 의한 최대의 열림(유리벽), 최소의 에워쌈(코어)에 의한 최대로 자유로운 공간으로 요약된다.
후속연구
이상 본 연구는 판즈워스 주택의 설계과정과 공간구성을 통하여 "less is more”의 의미를 보다 건축적으로 접근한 시도라는 의의를 지니며 이는 설계를 위한 건축적 사고로 실무, 교육, 건축주와의 대화에서 교훈을 줄 것이다. 앞으로 다른 건축물과 관계, "less is more"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연구는 추후 과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19)
Alice T. Friedmann, Woman and the Making of the Modern House: a Social and Architectural History, Harry N. Abrams, Inc. Publishers, 1998
Arther Drexler ed., Mies van der Rohe Archive, Vol.13. Gerland Pub., 1986-1990
BBC4, Mies van der Rohe-Vision of Space, Less is More. 2003
Fritz Neumeyer, The Artless Word, MIT Press, 1985
GA, Mies van der Rohe, Farnsworth House, 1974
Martiz Vandenberg, Farnsworth House, Ludvig Mies van der Rohe, Phaidon, 2003
Neil Jackson, The Modern Steel House in America,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1996
Paul Goldberger, Farnsworth; The Lightness of Being, Chicago Architecture Foundation, 2006
Peter Blake, Master Builders, Norton & Company, 1996(1960)
Philip Johnson, Mies van der Rohe, New York, The Museum of Modern Art, 1947
Phyllis Lambert, Mies in America, Harry N. Abrams, 2001
Richard Padovan, Toward Universality-Le Corbusier, Mies and De Stijl, routledge, 2002
Robert Venturi, Complexity and Contradiction, The Museum of Modern Art, 1966
Stanley Abercrombie; Much ado about almost nothing, Chicago Architecture Foundation, 2006
Videocassete, Mies van der Rohe, 1985. Michael Blackwood Pro. 1985. 2.3사, 1995
Xavier Casta, Wim Wenders, Luc Montemaggi, Less is More-Minimalism in Architecture & other Arts, 2001
原口秀昭, ルイス カㅡンの 空間構成, 彰國社, 2006
국립현대미술관, Less & More, 삶과 꿈, 2002
김란수, 공간적 측면에서 본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경구 "Less is more"의 의미에 관한 연구, 건축역사연구, 제16권 제2호 통권 51, 2007. 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