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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즈워스 주택의 공간구성과 "Less is more"
The Spatial Composition of the Farnsworth House and "Less is mo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1 = no.66, 2008년, pp.60 - 68  

이강훈 (충북대학교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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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study is to elucidate the meaning of "less is more" by examining the design process of the Farnsworth House and its spatial composition. In order to find out what constitutes "less" and "more", Mies' sketches and drawings were reviewed, and the vision of the architect and the own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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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판즈워스(Edith Farnsworth)주택의 공간구성을 통하여 Tess is more"의 의미가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판즈워스 주택을 그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일리노이 공과대학 건축과 건물인 크라운 홀(Crown Hall)이나 독일 국립미술관 신관 등 미스의 다른 건축물과는 달리 주말주택이라는 기능의 특수성, 건축주, 비평가들의 다양한 견해와 6년에 거친 건축과정 등의 역사를 함께 살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러면 판즈워스 주택의 기둥的)과 내부의 벽, 코어에 대하여 살펴보자. 평면에서 기등은 외벽과 접해있지만 외벽인 유리벽은 기둥 안쪽에 있어 내부공간은 기둥으로부터 전혀 방해를 받지 않는다.
  • 각 단계별 설계안을 통해 미스 건축에 있어 무엇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요소이며 무엇이 유동적인 요소인지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스의 단계별 고민의 흔적과 과정을 통해 그가 만들고자 했던 최소의 구조와 외피, 에워싸는 요소에 의하여 최대한 열려진 자유로운 공간이 어떻게 변화하고 완성되는가 살펴본다. 이를 통해 그의 건축에서 less 와 more가 구축되어 가는 것은 물론, 세부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그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 여기서 두 개의 슬래브와 기등이 고정된 요소로 less의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는 미스의 표현대로 중성적 프레임인 흰색의 I형 철골 기등과 유리벽에 대하여 살펴본다.
  • 따라서 그는 판즈워스 주택에 대한 의뢰를 그의 무주공간 (clear span) 과 보편적 공간(universal space)의 발전을 위한 도구4)로 삼았다. 장에서는 우선 판즈워스 주택의 건축과정과 개요를 살펴본 후 1945년부터 1951년 시공 직전까지의 설계과정을 통해 드러나는 건축가의 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각 단계별 설계안을 통해 미스 건축에 있어 무엇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요소이며 무엇이 유동적인 요소인지 이해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대하여 살펴본다. 여기서 less의 요소는 에워쌈, 고정성, 변화가 적은 요소로 가정하고 more의 요소는 열림, 융통성, 변화가 많은 요소로 가정하여 그 개념을 검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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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lice T. Friedmann, Woman and the Making of the Modern House: a Social and Architectural History, Harry N. Abrams, Inc. Publishers, 1998 

  2. Arther Drexler ed., Mies van der Rohe Archive, Vol.13. Gerland Pub., 1986-1990 

  3. BBC4, Mies van der Rohe-Vision of Space, Less is More. 2003 

  4. Fritz Neumeyer, The Artless Word, MIT Press, 1985 

  5. GA, Mies van der Rohe, Farnsworth House, 1974 

  6. Martiz Vandenberg, Farnsworth House, Ludvig Mies van der Rohe, Phaidon, 2003 

  7. Neil Jackson, The Modern Steel House in America,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1996 

  8. Paul Goldberger, Farnsworth; The Lightness of Being, Chicago Architecture Foundation, 2006 

  9. Peter Blake, Master Builders, Norton & Company, 1996(1960) 

  10. Philip Johnson, Mies van der Rohe, New York, The Museum of Modern Art, 1947 

  11. Phyllis Lambert, Mies in America, Harry N. Abrams, 2001 

  12. Richard Padovan, Toward Universality-Le Corbusier, Mies and De Stijl, routledge, 2002 

  13. Robert Venturi, Complexity and Contradiction, The Museum of Modern Art, 1966 

  14. Stanley Abercrombie; Much ado about almost nothing, Chicago Architecture Foundation, 2006 

  15. Videocassete, Mies van der Rohe, 1985. Michael Blackwood Pro. 1985. 2.3사, 1995 

  16. Xavier Casta, Wim Wenders, Luc Montemaggi, Less is More-Minimalism in Architecture & other Arts, 2001 

  17. 原口秀昭, ルイス カㅡンの 空間構成, 彰國社, 2006 

  18. 국립현대미술관, Less & More, 삶과 꿈, 2002 

  19. 김란수, 공간적 측면에서 본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경구 "Less is more"의 의미에 관한 연구, 건축역사연구, 제16권 제2호 통권 51, 200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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