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정부 정책으로 건설된 신도시의 2006년 이후 설계된 500세대 이상의 복합주거단지를 두 곳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화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들에서의 접근성 및 연결성 이론과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 MST를 활용한 효율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건축도면으로 각 단지의 Node와 Edge를 추출하고 접근성 행렬을 유도해 내었다. 그 결과, 두 대상지의 연결성 지수들 모두 1보다 작아 다소 낮은 수치를 나타냈고, 접근성 지수는 동탄 신도시가 86.922로 일산 신도시의 96.199보다 작았으며, MST 값을 활용한 효율성 지수는 0.26으로 두 대상지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다. 측정한 지수를 근거로 주거단지 내의 기하학적인 평가와 주민들의 통행편이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정부 정책으로 건설된 신도시의 2006년 이후 설계된 500세대 이상의 복합주거단지를 두 곳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화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들에서의 접근성 및 연결성 이론과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 MST를 활용한 효율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건축도면으로 각 단지의 Node와 Edge를 추출하고 접근성 행렬을 유도해 내었다. 그 결과, 두 대상지의 연결성 지수들 모두 1보다 작아 다소 낮은 수치를 나타냈고, 접근성 지수는 동탄 신도시가 86.922로 일산 신도시의 96.199보다 작았으며, MST 값을 활용한 효율성 지수는 0.26으로 두 대상지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다. 측정한 지수를 근거로 주거단지 내의 기하학적인 평가와 주민들의 통행편이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n this study, two residential complexes, both built in the New City area after 2006 and both composed of over 500 households, were selected to estimate an efficient accessibility and connectivity index using accessibility and connectivity theories and methods from previous studies. With architectur...
In this study, two residential complexes, both built in the New City area after 2006 and both composed of over 500 households, were selected to estimate an efficient accessibility and connectivity index using accessibility and connectivity theories and methods from previous studies. With architectural blueprints, the nodes and edges of both residential complexes were drawn out and the accessibility matrixes were derived using these nodes and edges. As a result, the connectivity indices of both residential complexes were lower than 1, the accessibility index of Dong-tan was 86.922 being smaller than the accessibility index of Ilsan, 96.199, and the efficiency index of both residential complexes were similar being 0.26. With these indices it is expected to geometrically estimate the residential complexes and predict the pedestrian passing conveniences.
In this study, two residential complexes, both built in the New City area after 2006 and both composed of over 500 households, were selected to estimate an efficient accessibility and connectivity index using accessibility and connectivity theories and methods from previous studies. With architectural blueprints, the nodes and edges of both residential complexes were drawn out and the accessibility matrixes were derived using these nodes and edges. As a result, the connectivity indices of both residential complexes were lower than 1, the accessibility index of Dong-tan was 86.922 being smaller than the accessibility index of Ilsan, 96.199, and the efficiency index of both residential complexes were similar being 0.26. With these indices it is expected to geometrically estimate the residential complexes and predict the pedestrian passing conven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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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보도 통행의 설계와 상업지구의 상점 또는 지역의 중요한 시설에 대한 연결성 및 접근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방법이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또는 지역의 중요한 시설 간 통행망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보도통행에 관련한 기존의 다양한 이론들을 적용하여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사항에 대한 평가를 위해 대형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공간이 갖는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적으로 나타내주기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의 접근성, 연결성 이론을 이용하여 평가 기준을 마련해 보았다.
따라서 실제 대형 복합 거주단지 사례연구를 통해 거주 자들의 편익시설의 이용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주거단지계획 시 편익시설 배치에 고려할 거주자 측면의 계획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본 연구는 대형 복합 거주공간을 대상으로 공간이 갖는 접근성 및 연결성의 용이함을 정량적으로 나타내주는 공 간 분석 기법을 시행해 보았다. 효율적인 접근성 및 연결 성을 정량화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접근성 및 연결성 이 론과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적용 및 검증 을 위해 실제 대형 복합 거주공간을 대상으로 보도통행로 와 사용시설조사를 실시하여 복합 거주시설 내의 시설물 과 거주지 사이의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인 평가에 의존하고 있는 주거단 지의 통행망의 연결성 및 접근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측정하였다. 실제 대형 복합 거주공간 두 곳을 대상으로 단지 내 보도통행의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적으로 나 타내주는 공간 분석 기법을 시행한 결과 두 연구 대상지 의 연결성 지수들은 모두 다소 낮은 수치를 나타냈는데 이는 불필요한 Node 와 Edge의 수가 많기 때문으로 추정 되며, 이러한 불필요한 Node 와 Edge는 다른 관점에서 단지 내에 거주자 또는 보도 통행자들을 위한 산책로나 공원, 휴게시설과 같은 편의시설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
제안 방법
0을 이용하여 아파트 동과 시설물, 연결 접점을 각각 붉은색과 푸른색, 녹색 또는 자주색의 Node로 나타내고 보행 가능한 길들은 모두 직선(Edge)로 나타냈다. 각 Edge들의 Weight(거리)를 측정하여 Microsoft Excel 2007와 ESRI ArcView 4.0에서 인접행렬을 구성하고 이를 접근성 분석과 MST 분석을 하는 데에 사용하였다.
두 대상지의 연결성 분석과 접근성 분석, MST분석을 위해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다양한 선행연구들에서 볼 수 있는 연결성과 접근성, MST의 개념이 활용하였다.
이러한 사항에 대한 평가를 위해 대형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공간이 갖는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적으로 나타내주기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의 접근성, 연결성 이론을 이용하여 평가 기준을 마련해 보았다. 또한 이론의 적합성 검증을 위해 실제 대형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보도 통행로와 사용 시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 거주시설 내의 시설물과 거주지 사이의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측정한 지수를 근거로 주거단지 내의 기하학적인 평 가와 주민들의 통행편이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두 개의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이론 고찰을 통한 지표 마련과 도면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한 분석의 순서로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시설물과 거주지를 각기 다른 색의 점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그 사이의 보행자 동선을 직선으로 표시하고 각 시설물의 연결성과 접근성을 측정하며, MST(Minimum Spanning Tree) 분석을 통해 전체 통행 망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또는 지역의 중요한 시설 간 통행망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보도통행에 관련한 기존의 다양한 이론들을 적용하여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사항에 대한 평가를 위해 대형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공간이 갖는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적으로 나타내주기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의 접근성, 연결성 이론을 이용하여 평가 기준을 마련해 보았다. 또한 이론의 적합성 검증을 위해 실제 대형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보도 통행로와 사용 시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 거주시설 내의 시설물과 거주지 사이의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개의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이론 고찰을 통한 지표 마련과 도면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한 분석의 순서로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시설물과 거주지를 각기 다른 색의 점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그 사이의 보행자 동선을 직선으로 표시하고 각 시설물의 연결성과 접근성을 측정하며, MST(Minimum Spanning Tree) 분석을 통해 전체 통행 망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본 연구는 대형 복합 거주공간을 대상으로 공간이 갖는 접근성 및 연결성의 용이함을 정량적으로 나타내주는 공 간 분석 기법을 시행해 보았다. 효율적인 접근성 및 연결 성을 정량화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접근성 및 연결성 이 론과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적용 및 검증 을 위해 실제 대형 복합 거주공간을 대상으로 보도통행로 와 사용시설조사를 실시하여 복합 거주시설 내의 시설물 과 거주지 사이의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조사의 대상이 되는 부대복리 시설은 단지 내 설치시설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건축도면은 선정된 각 단지의 시공회사 및 건축물 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이는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의 부대복리 시설과 주거지와의 보도통행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또한 조사의 대상이 되는 부대복리 시설은 단지 내 설치시설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건축도면은 선정된 각 단지의 시공회사 및 건축물 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조사대상 지역은 정부 정책으로 건설된 신도시의 대규모 복합주거단지로 한정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는 한화건설에서 공급하는 2006년 이후 설계된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의 부대복리 시설과 주거지와의 보도통행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조사대상 지역은 정부 정책으로 건설된 신도시의 대규모 복합주거단지로 한정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는 한화건설에서 공급하는 2006년 이후 설계된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러한 데이터들의 분석과 정리를 위한 통계적 도구로는 Microsoft Excel 2007가 사용되었고, GIS분석적 도구로는 Autodesk AutoCAD Map 3D 9.0, Microsoft Visual C++ 6.0, Math Works Matlab 7.0, ESRI ArcView 4.0가 사용되었다.
접근성 값은 MathWorks Matlab 7.0에서 Dijkstra 알고리 즘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MST 값은 Microsoft Visual C++ 6.0에서 Prim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논문에서는 공간적 효율성 측면을 살펴보는 베버(A.Weber)의 공공서비스 입지 모델을 활용하여 구하였다. 공공서비스 시설은 도시구조를 형성하는 요소로서 시설의 위치, 설치시기, 규모 등이 토지이용의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데 베버의 모형은 이러한 공공서비스시설의 입지를 서비스 이용자와 시설 간 통행거리를 최소화하는 공간적 효율성 측면을 살펴본다.
성능/효과
α지수와 γ지수 모두 지수가 높을수록, 그 지수가 1에 가까울수록 연결성이 좋은 것이나 두 대상지의 연결성은 모두 낮게 나타났다.
MST 값을 활용한 효율성 지수는 0.26으로 두 대상지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두 대상지의 아파트 단지와 시설물은 모두 비슷하게 분배되어 있으며 공사비용의 효 율성 측면에서는 다소 효율적이지 않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는 보행로가 공사비용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다소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으나 통행자들에게 산책로 또는 공원, 휴게시설과 같은 레크레이션이나 문화시설 공간으로의 연결 등 보다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이 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된 것으로 보여진다.
결과 값을 살펴보면, 일산 가좌지구의 한화 꿈에 그린 아파트 단지보다 동탄 신도시의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접근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난다. 접근성은 한 거주민 또 는 보도통행자가 아파트 동에서 시설로 가는데 걸리는 평균 거리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일산 가좌지 구의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 보다 동탄 신도시의 한화 꿈 에그린 아파트가 거주민/보행자로 하여금 노력을 다소 덜 들이고 아파트 동에서 시설물에 도달할 수 있다.
두 대상지의 MST를 분석한 결과 그림 3과 같이 나타 났으며, MST를 활용한 효율성 지수는 일산 가좌지구 한 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경우 0.269이고, 동탄 신도시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경우 0.265로 나타났다(표 3).
두 대상지의 연결성을 분석한 결과, 일산 가좌지구 한 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α지수는 0.153이고, γ지수는 0.440 로 나타났으며, 동탄 신도시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α지 수는 0.182이고, γ지수는 0.458로 나타났다(표 1).
두 대상지의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는 그림 2와 같이 붉 은 색 점의 아파트 동과 푸른색 점의 시설물, 그리고 각각 녹색과 자주색 점의 일산과 동탄 연결 접점을 지나는 보 행 가능한 길들 모두 검은색 직선으로 하여 나타났고, 두 대상지를 보다 잘 비교할 수 있도록 베버의 모델을 활용한 접근성 식으로 구한 값을 다시 두 대상지 각각의 대지 면적으로 나눠준 결과, 일산 가좌지구 한화 꿈에그린 아 파트의 접근성 값은 96.199, 동탄 신도시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접근성 값은 86.922로 나타났다(표 2).
실제 대형 복합 거주공간 두 곳을 대상으로 단지 내 보도통행의 접근성 및 연결성을 정량적으로 나 타내주는 공간 분석 기법을 시행한 결과 두 연구 대상지 의 연결성 지수들은 모두 다소 낮은 수치를 나타냈는데 이는 불필요한 Node 와 Edge의 수가 많기 때문으로 추정 되며, 이러한 불필요한 Node 와 Edge는 다른 관점에서 단지 내에 거주자 또는 보도 통행자들을 위한 산책로나 공원, 휴게시설과 같은 편의시설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 또한 MST 값을 활용한 효율성 지수는 두 대상지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두 대상지의 아 파트 단지와 시설물은 모두 비슷하게 분배되어 있는 것 으로 추정할 수 있다.
동탄의 경우에 는 Node와 Edge 수 모두 일산보다 많으나 α지수와 γ지 수 값이 일산의 것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증가 한 Node 수의 비율만큼 Edge 수도 일정하게 증가해야 하 는 것이 아니라 증가한 Node의 수보다 Edge의 수가 월등 하게 증가되어야 연결성이 좋을 수 있음을 추정할 수 있 었다. 또한 이 두 단지의 α지수와 γ지수가 이렇듯 전반적 으로 낮은 이유는 불필요한 Node 와 Edge들로 인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접근성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동탄 신도시 한화 꿈에그 린 아파트의 접근성 값이 86.922로 일산 가좌지구의 한 화 꿈에그린 아파트의 접근성 값 96.199 보다 거주민 및 보행자로 하여금 노력을 다소 덜 들이고 아파트 동에서 시설물에 도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의 복합 거주공간 두 곳을 대상으 로 한 것이나 대규모의 단지나 신도시 개발 시에도 확장 적용하여 공간이용행태와 물리적 시설간의 효율적인 보 도통행패턴 분석을 통해 비용절감 및 편익 증대 효과를 도모하고,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대규모 복합 시설 거주자의 삶의 질 향상을 꾀할 수 있고, 복합 주거 단지 설계 시 효율적인 보도유형 등과 같은 설계요소 제안 및 평가에 기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론의 적합성 검증을 위해 실제 대형 복합 주거 단지를 대상으로 보도 통행로와 사용 시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 거주시설 내의 시설물과 거주지 사이의 접근성 및 연결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측정한 지수를 근거로 주거단지 내의 기하학적인 평 가와 주민들의 통행편이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 및 도시설계분야에 있어서 연결성의 개념이 유사 개념과 혼용하여 쓰여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결성은 이용과 편리에 관계된 속성으로 동선의 연결 뿐만 아니라 시각적 연결까지 주호, 주동, 단지, 도시 각 영역에 걸쳐 두루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연구 개념이다. 건축 및 도시설계분야에 있어서 연결성의 개념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명확하게 정의된 바 없고, 연 계성, 접근성, 인접성, 근접성 등의 유사 개념과 혼용하여 쓰여 지고 있다.
교통지리학에서 접근성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는가?
교통지리학에서 접근성은 Node와 Edge로 구성된 교통망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얼마만큼의 연결성을 보유하는지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즉, 접근성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최단거리로 도달할 수 있는 Edge수인 것이다(Shimbel, 1953). 이러한 개념의 접근성은 그래프 이론을 적용한 접근성 측정모형으로 산출될 수 있고, 단순히 직접연결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연결성에 대한 단순한 정보로부터 출발하지만 교통망 상의 각 Node들이 그 외의 Node들에 대한 접근성의 개념으로 쓰일 수 있어 접근성의 공간구조에 대한 기하학적 분석에 많이 이용되어왔다(이금숙, 1995).
Node들 상호간에 연결된 상태에 대한 정보는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Node들 상호간에 연결된 상태에 대한 정보는 거리에 해당하는 값을 단위 1로 대체하여 연결도 행렬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행렬은 분석구역 내의 선택된 Node 개수에 관계없이 항상 정방 행렬로 나타난다. 또한 연결도 행렬은 임의의 분석 구역에 존재하는 Node들의 간의 상대적인 접근 용이도를 나타내는 ‘접근성 행렬’을 유도해 내는 데에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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