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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고분자 연료전지 수소 재순환 시스템의 이상 유동해석
Two-Phase Flow Analysis of The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for Automotive Pem Fuel Cel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6 = no.273, 2008년, pp.446 - 454  

곽현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  정진택 (고려대학교) ,  김재춘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용찬 (고려대학교) ,  오형석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wo-phase flows of the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Two-phase flow modeling is one of the great challenges in the classical sciences. As with most problems in engineering, the interest in two-phase flow is due to its extreme importance in various industri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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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양한 이상유동 모델을 적용하지 못하여 재순환시스템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했던 Kim 등(3)의 모델을 비교 연구하여 새로운 해석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실험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안한 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개발된 연료전지의 운전조건에 따른 수소의 유동을 파악하고 재순환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한 물의 양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했던 Kim 등(3)의 모델을 비교 연구하여 새로운 해석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실험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안한 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개발된 연료전지의 운전조건에 따른 수소의 유동을 파악하고 재순환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한 물의 양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 계산되어진 전산해석 값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획득한 실험값과 해석 값, 그리고 선행연구를 했던 Kim(3)의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한 값을 비교하여 해석의 신뢰성을 살펴보았다. Fig.
  • 그래서 그 대안으로 물리적 형상을 모사할 수 있는 전산유체 역학을 이용, 내부의 물리적 현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된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출력이 2KW, 10KW, 40KW, 60KW, 80KW일 때의 압력 분포, 수소의 분포 그리고 응축된 물의 분포를 파악하여 혼합물의 거동을 보았다. 전체 형상에 대한 분포는 출력에 따라 다소 달랐으나 여기서는 80KW일 때의 분포만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입구와 출구에서는 수소와 수증기의 질량비를 사용하였다. 또한 시스템 입구에서 수소와 수증기는 균일하게 섞여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모든 경계조건들은 실제 개발된 80KW급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출력이 2KW, 10KW, 40KW, 60KW, 80KW일 때의 실험값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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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연료전지시스템은 동력(전기)을 발생시키는 발전모듈(스택)과 이 발전 모듈을 최적의 상태로 운전하기 위한 운전 장치시스템(BOP)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응셀이 적층되어 있는 연료전지 스택에서는 공급된 공기와 수소가 100%의 화학 반응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매니폴드의 유동 저항 등을 고려하여 각 셀을 지나는 수소의 유속, 분포 등을 적절히 유지하기 위하여 전지반응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수소를 공급해야 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수소극에서 배출되는 수소에 일정량의 수증기가 포함되게 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전해질의 특성상 가습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수소극에서 배출되는 수소에는 일정량의 수증기가 포함되게 되어 있다. 이렇게 포함된 수증기가 수소 재순환 시스템 내부를 지나면서 압력과 온도의 변화로 인하여 그 일부가 응축하게 된다.
수소 재순환 시스템 내부에서 액적이 생기는 기준은 무엇인가? al.(1)에 의하면 수증기의 부분압력이 포화압력보다 높을 때이다. 그러므로 물의 응축양은 시스템의 수증기의 상대습도로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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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inliang Yuan, Bengt Sunden, 2004, "Two-Phase Flow Analysis in a Cathode Duct of Pefcs," Electrochimica Acta, No. 50. pp. 677-683 

  2. Petter Andreas Berthelsen, Tor Ytrehus, 2005, "Calculations of Stratified Wavy Two-phase Flow in Pipe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iphase Flow, No. 31. pp. 571-592 

  3. Jae Choon Kim, Jin Taek Chung, Yongteak Lee, Yongchan Kim, Yongsun Park, 2006, “Flow Analysis of the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for 80Kw Level Fuel Cell,” Conference Proceedings of KSAE, pp. 1936-1941 

  4. Ross Taylor, R. Krishna, 1993, "Multicompo -nent Mass Transfer," John Wiley & Sons Inc, pp.50-138 

  5. R. Eckl, W. Zehtner, C, Leu, U. Wagner, 2004, "Experimental Analysis of Water Management in a Self-humidifying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No. 138. pp. 137-144 

  6. Vladimir D. Stevanovic, Zoran V, Stosic, Uwe Stoll, 2005, "Condensation Induced Non-condensables Accumulation in a Non-vented Vertical Pip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No. 48. pp. 83-103 

  7. Hua Meng, 2006, "A Three-dimensional PEM Fuel Cell Model with Consistent Treatment of Water Transport in MEA," Journal of Power Sources, No. 162. pp. 426-435 

  8. M. K. Groff, S. J. Ormiston, H. M. Soliman, 2007, "Numerical Solution of Film Condensation from Turbulent Flow of Vapor-gas Mixtures in Vertical Tube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No. 50. pp. 3899-3912 

  9. Christophe Vallee, Thomas Hohne, Horst-Michael Prasser, Tobias Suhnel, 2007, "Experimental Investigation and CFD Simulation of Horizontal Stratified Two-phase Flow Phenomena,"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pp. 4833-4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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