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도서관의 아동서비스와 직무사례 분석
Analysis of Children's Services and Children's Librarian Jobs in Domestic and Foreign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2 no.1, 2008년, pp.9 - 32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지홍 (대구대학교 중앙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의 아동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표준 직무모형 개발의 예비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미국, 영국, 일본 국내의 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아동서비스의 현황과 특징, 직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동서비스를 위한 도서관 경영관리, 아동장서의 개발과 보존관리, 아동자료의 정리와 DB관리, 직접적 및 간접적 아동서비스, 도서 및 독서관련 프로그램 서비스, 그리고 지역사회의 유관기관 및 시설과의 연계 협력 서비스 등이 아동사서가 수행해야 할 핵심직무로 밝혀졌다. 이를 논거로 삼아 후속연구에서는 표준 직무모형을 개발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preliminary study to develop the standard job model for strengthening children services in Korean public libraries. To do so, the researchers reviewed and analysed the current status, features, and job of children's services of sample public libraries in the United States, United Kin...

주제어

참고문헌 (23)

  1. 岡山?立?書館. 2007. '平成18年度 年報'. 岡山: 同圖書館 

  2. 고광미. 2005. 일본 어린이도서관 고찰.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3. 堀川照代. 2005. '兒童サ?ピス論'. 新訂版. 東京: 日本圖書館協會 

  4. 日本圖書館協會. 2007. '圖書館年鑑 2006'. 東京: 同協會 

  5. 조현성.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6. 中多 泰子. 2002. 公共?書館と?童サ-ビスの?現. '??校書館', 622: 25-27 

  7. 한국도서관협회. 2007.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동협회 

  8. Adkins, Denice. 2004. 'Changes in Public Li- brary Youth Services: A Content Analysis of Youth Service Job Advertisement.' Public Library Quarterly, 23(3/4): 59-71 

  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s to Children. 2000. Competencies for Librarians Serving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Rev. ed. Chicago: ALA 

  10. Celano, Donna and Susan B. Neuman. 2001. The Role of Public Libraries in Child- ren's Literacy Development. Harrisburg: Pennsylvania Library Association 

  11. Cornwall County Council. 'Children's Library Services.' [online] [cited 2008. 2. 17] 

  12. Creaser, Clare, Sally Maynard and Sonya White. 2006. LISU Annual Library Statistics 2006. Loughborough: LISU 

  13. Goulding, Anne. 2006. Public Libraries in the 21st Century: Defining Services and Debating the Future. Burlington, VT: Ashgate 

  14. IFLA,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Section. 2003.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 Hague: IFLA 

  15. IFLA,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Section. 2007.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to Babies and Tod- dlers. Hague: IFLA 

  16. 'National Center for Family Literacy.' [online] [cited 2007. 12. 20] 

  17. New York Library Association, Youth Services Section. 2006. Nothing but the Best: Professional Standards for Youth Ser vices in Public Libraries in New York State. New York: The Association 

  18. New York State Library. 'New York Statewide Summer Reading Program 2008.' [online] [cited 2008. 1. 11] 

  19. Sisson, Faye. 1997. 'Children's Library Design: Does the Location of the Children's Department in Relation to the Main Adult Library Affect the Interaction between the Child and the Library?' Master of Arts in Librarianship, The University of Sheffield 

  20. South Carolina State Library. 2003. Survey of Services to Children in South Carolina Public Libraries: Summary Report. Col- umbia: The Library 

  21. The Reading Agency. 2004. Chatterbooks Report 2003. Hampshire: The Agency 

  22. The Reading Agency. 2004. Inspiring Children: The Impact of the Summer Reading Challenge: Key Findings. Hampshire: The Agency 

  23. Vandergrift, Kay E. 1996. 'Female Advocacy and Harmonious Voices: A History of Public Library Services and Publishing for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Library Trends, 44(4): 683-7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