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1, 2008년, pp.1 - 14
The image of science is one of the recurrent topics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particular, we believe that students' images of Doing-Science-Well could be used for identifying not only students' perceived goals of science learning, but also practical guidelines of effective science teach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넓은 범위의 과학의 이미지는 어떤 용어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가? | 과학의 이미지(image of science)는 과학교육의 중요한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넓은 범위의 과학의 이미지는 때때로 인식(perception), 관점(view), 원형(prototype), 전형적 예(typical example) 혹은 태도(attitude) 등의 용어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예컨대, 태도와 이미지의 관계에서, 과학적 태도는 대체적으로 과학의 이미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되지만, 과학의 이미지와 태도는 상호영향을 주는 관계로 여겨지기도 한다(Osborne et al. | |
학생들의 '과학을 잘하는 모습'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이미지 중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과학을 잘하는 모습'은 첫째, 학생 개개인의 과학학습 목표와 연관되어 있다는 점, 둘째, 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적 재능'의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 셋째, 과학을 잘하는 모습에 대한 판단기준은 학생들이 주로 의존하는 권위는 무엇인가에 대한 실마리로써 그 의미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고등학생들의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1) 학생들의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대한 인식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는가? (2) 학생들이 과학을 잘 한다고 판단하게 될 때 그 구체적인 상황(context)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3)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을 잘 하는 모습'과 '과학학습 목표'는 일치하는가?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은 과학을 잘 한다는 것에 대해 '과학성적을 잘 받는 것',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 '일상생활에서 과학을 잘 이용하는 것', '과학을 즐기는 것', '실험을 하고나서 결과를 잘 이해하는 것', '형식이나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것', '독창적이고 앞서는 생각을 하는 것' 등 다양한 응답 유형을 보였다. | |
고등학생들의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관한 인식을 어떤 방면에서 조사하였는가? | 학생들의 '과학을 잘하는 모습'은 첫째, 학생 개개인의 과학학습 목표와 연관되어 있다는 점, 둘째, 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적 재능'의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 셋째, 과학을 잘하는 모습에 대한 판단기준은 학생들이 주로 의존하는 권위는 무엇인가에 대한 실마리로써 그 의미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고등학생들의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1) 학생들의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대한 인식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는가? (2) 학생들이 과학을 잘 한다고 판단하게 될 때 그 구체적인 상황(context)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3)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을 잘 하는 모습'과 '과학학습 목표'는 일치하는가?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은 과학을 잘 한다는 것에 대해 '과학성적을 잘 받는 것',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 '일상생활에서 과학을 잘 이용하는 것', '과학을 즐기는 것', '실험을 하고나서 결과를 잘 이해하는 것', '형식이나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것', '독창적이고 앞서는 생각을 하는 것' 등 다양한 응답 유형을 보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사회적 기준(사회적으로 인정된 과학을 잘 하는 기준)과 개인적 기준(개인의 신념과 경험을 통해 형성한 과학을 잘 하는 기준)을 모두 사용하고 있었으나, 개인적 기준을 더 중요시 하는 경향이 있었다. |
안서원 (2000). 의사결정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Aikenhead, G. S. (1988). An analysis of four ways of assessing student beliefs about STS top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 607-629
Aikenhead, G. S. (2006). Science education for everyday life: Evidence-based practice, (p.5). New York: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Akienhead, G. S., & Ryan, A. G. (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VOSTS)'. Science Education, 76(5), 447-491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Project 206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Bochenski, J. M. (1974). An analysis of authority. In F. J. Adelman (Ed.), Authority. The hague: Martinus Nijhoff
Chamber,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 a 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Cunliffe, A. (1992). Images of science teaching: An exploration of the beliefs of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 408
George, D., & Richard T. (1976). The nature and function of epistemic authority. In R. B. Harris (Ed.), Authority: A philosophical analysis. Alabama: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Driver, R. (1989).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knowledge in school classrooms. In R. Miller (Ed.), Doing Science: Imag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pp.83-106). London: The Falmer Press
Driver, R., Leach, J., Milla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Buckingham,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Elder, A. D. (2002). Characterizing fifth-grade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in science.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347-363).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Flick, L. (1990). Scientist in residence program improving children's image of science and scientis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3), 204-414
Fredrick, T. A. (2004). Constructing instructor-student and student-student authority relationships in technical writing classrooms. Iowa State University
Giere, R. N. (1991).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Giere, R. N. (1991).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Hurd, Heidi (1995). Interpreting authority. In A, Marmor (Ed.), Law and interpretation: Essays in legal philosophy. Oxford: Clarendon Press
Osborne, J.,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s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Philosophy of education research library. New York, London: Routledge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ew York: Routledge
Mead, M., & Metraux, R. (1957). Image of the scientist among high-school students. Science, 126, 384-390
Miller, R., & Osborne, J. F. (1998).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London: King's college London
Monahan, M. E. (2001). Raising Voice: How sixth grades construct authority and knowledge in argumentative essays. The stats of university of New Jersey
Munby, H. & Russell, T. (1994). The authority of experience in learning to teach: Messages form a physics methods clas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5(2), 86-95
Nash, P. (1966). Authority and freedom in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London, Sydney: John Wiley & Sons, INC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Peter, R. S.(1973). Authority, responsibility and education, (3rd Ed.), London: George Allen and Unwin
Peters, R. S. (1966). Ethics and educati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Raz, J. (1979). A theory of law: Essays on law and morality. Oxford: clarendon Press
Russell, T. L. (1983). Analyzing arguments in science classroom discourse: Can Teachers' questions distort scientific authority? Journa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 27-45
Ryder, J., Leach, J., & Driver, R. (1997, Sep.). The interaction between undergraduate science students' image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ir experiences of learning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European Science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Rome
Ryder, J., Leach, J., & Driver, R. (1999). Undergraduate science students' images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2), 201-219
Scharmann, L. C., & Smith, M. U. (2001). Further thoughts on defining versus describing the nature of science: A response to Niaz. Science Education, 85(6), 691-693
Schibeci, R. A. (1986). Images of science and scientists and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0, 139-149
She, H. C. (1995)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mage of science and scientists related to current science textbooks in Taiw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4(4), 283-294
Simonson, I., & Tversky, A. (1992). Choice in context: Tradeoff contrast and extremeness aver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 281-295
Solomon, J., Duveen. J., & Scott, L. (1994). Pupil's images of scientific epistemology. International Journals of Science Education, 16(3), 361-373
Solomon, J., Scott, L. & Duveen. J. (1996). Large-scale exploration of pupil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80(5), 493-508
Song, J. & Kim, K.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s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Suchting, W. A. (1995). The nature of scientific thought. Science and Education, 4(1), 1-22
Tversky, A., & Kahneman, D. (1981). The Framing of decisions and the psychology of choice. Science, 211, 453-458
Weber, Max (1947). The theory of social and economic organization, In A. M. Henderson and Talcott Parsons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Weber, Max (1968). Economy and society. In G. Roth and C. Wittich (Ed.),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Welzel, M. & Roth, W-M. (1998). Do interviews really assess students'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s of Science Education, 20, 25-44
Yore, L. D., Hand, B. M., & Florence, M. K. (2003). Scientists' Views of Science, Models of Writing, and Science Writing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38-3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