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행모드에서 사용연료에 따른 자동차의 $CO_2$ 배출특성과 연료소비율의 상관관계 비교 분석
Relationship between $CO_2$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rate according to used fuels at driving mod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7 no.4 = no.56, 2008년, pp.227 - 232  

김용태 (자동차부품연구원) ,  이호길 (자동차부품연구원) ,  강정호 (자동차부품연구원) ,  한성빈 (인덕대학) ,  정연종 (대구미래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의 하나의 주요요인으로 생각되어진다. $CO_2$탄화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소에서 배기가스의 주성분이다. 자동차의 $CO_2$ 배출물에 대한 규제는 최근에 더욱 절박하게 대두되어 왔다. 이러한 심각한 규제는 배기가스를 저감하는 대체연료를 개발할 수 있는 자동차 제품들에게 요구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가솔린, 디젤, LPG 자동차를 사용하여, FTP-75와 NEDC(ECE15+EUDC) 모두에 따라서 $CO_2$ 배출물과 연료소비율(연비)과의 상관관계를 검토했다. 이 논문을 통해서 탄소중량비가 낮은 연료 일수록 $CO_2$ 발생량의 감소율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사용한 연료에 따라서 $CO_2$ 배출량과 연비와의 관계를 함수로 표현할 수 있었으며,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PG차량은 휘발유와 디젤차량보다 $CO_2$ 배출량이 적게 배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dioxide is considered a major greenhouse gas that contributes to global wanning. $CO_2$ is a major component of the exhaust in the combustion of any hydrocarbon fuel. The regulation for $CO_2$ emission from vehicles has become much more stringent in recent years. Thes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차종에서 휘발유, 경유 LPG 자동차의 배줄가스 중 CO: 배줄특성과 연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주행모드는 현재 국내 및 북미의 배출가스 시험모드인 FTP-75모드와 국내 경유 차량 및 유럽의 배출가스 시험모드인 NEDC(ECE15+EUDC) 모드의 주행조건에서 발생되는 CO2배출특성과 연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사용연료에 따른 CO2 배출량과 연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동일차종에서 휘발유, 경유, LPG를 사'용하는 각각의 차량에 대하여 FTP -75모드 및 ECE15+EUDC모드에서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a typical passenger vehicle" EPA420-F-05-004 Feb.2005. 

  2. S.K Fulcher, B.F Gajdeczco "The effects of fuel atomization, vaporization and mixing on the cold start UHC emission of a contem porary S.I engine with intake manifold injection" SAE952482. 

  3. H.K Lee, J.I Ryu "development of the Diesel Oxidation Catalyst Aging mode for Evaluation of aging characteristics", '2000 fall conference proceeding Vol. I KSAE. 

  4. 환경부 고시 2005-140호 "제작자동차배출허용기준.소음 허용기준의검사방법및절차에관한규정". 

  5. "Vehicle Emission Standards Maual" SAE HS-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