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5 no.2, 2008년, pp.1 - 15
예술치료교육은 예술치료의 하위개념으로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새롭게 개념화 되고 있는 영역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중심의 예술치료교육의 대상, 목표, 예술매체의 치료적 특성을 살펴보고 개념 정립과 정의를 고찰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예술치료교육은 음악, 미술, 그리고 운동/동작 등의 예술매체를 사용하여 아동의 심리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를 바탕으로 심리사회적 문제를 극복함으로써 교육적 잠재력을 실현시키고 전반적 성장을 돕는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접근이다. 예술치료교육은 예술치료와 학교라는 현장성, 학교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이에 따른 치료 목표도 타 임상 현장과는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방과 후 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 증가하고 있는 수요에 따라 예술치료교육 전문성 강화 방안과 활성화에 필요한 전략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rts Therapy Education is an area under major arts therapy field which focuses on the children in school setting who has emotional, behavioral problem, and the need of it has been increasing as for after-school programs. The study purports to delineate arts therapy education by identifying the elem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기술이란? |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지력을 학습기술이라고 하는데 이에는 정보의 기억, 저장, 인출, 응용력, 문제해결력, 집중력, 추리력, 사고력 등 다양한 세부 인지기술이 포함된다. 학습부진은 정상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지기술이 결여됨으로써 학습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 |
예술치료의 치료 영역은 크게 어떻게 구분될 수 있나? | 예술치료에는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가 주이며, 이 외에도 표현예 술치료, 연극치료, 영상치료 등 다양한 예술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치료 분야가 발전하고 있다. 크게 치료 영역은 의료/임상(medical/clinical), 사회재활(community rehabilitative), 그리고 치료 교육(therapy/education)으로 구분 될 수 있으며 각 영역의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따라 접근이 달라진다(<그림 1> 참조). 의료/임상 영역의 경우엔 병원이나 정신보건기관들이 속하고, 사회재활 영역의 경우 복지관, 쉼터, 보호기관 등의 지역사회기관들이 포함된다. | |
예술치료교육이란? | 예술치료교육은 음악, 미술, 그리고 운동/동작 등이 포함된 예술매체를 주로 사용하여 아동의 심리․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를 바탕으로 아동의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문제를 극복하여 전반적 성장을 하도록 돕는 접근 방법이다. 이는 예술 매체를 활용하여 개인의 심리․정서․행동에 문제에 대한 ‘치료’와 학습수행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통합한 접근이며 또한 먼저 아동의 심리정서 안정이 선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개입을 시행해야한다는 논거를 전제로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