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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치료교육의 개념 정립과 정의
Delineating and Defining School-Based Arts Therapy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5 no.2, 2008년, pp.1 - 15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초록

예술치료교육은 예술치료의 하위개념으로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새롭게 개념화 되고 있는 영역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중심의 예술치료교육의 대상, 목표, 예술매체의 치료적 특성을 살펴보고 개념 정립과 정의를 고찰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예술치료교육은 음악, 미술, 그리고 운동/동작 등의 예술매체를 사용하여 아동의 심리 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를 바탕으로 심리사회적 문제를 극복함으로써 교육적 잠재력을 실현시키고 전반적 성장을 돕는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접근이다. 예술치료교육은 예술치료와 학교라는 현장성, 학교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이에 따른 치료 목표도 타 임상 현장과는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방과 후 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 증가하고 있는 수요에 따라 예술치료교육 전문성 강화 방안과 활성화에 필요한 전략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s Therapy Education is an area under major arts therapy field which focuses on the children in school setting who has emotional, behavioral problem, and the need of it has been increasing as for after-school programs. The study purports to delineate arts therapy education by identifying the el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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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동 및 청소년이 자신의 작품과 집단원들의 작품에 대한 감상 및 미적 발전 등에 대한 의견교환 등을 시도함으로써 집중력 향상, 동기유발, 판타지와 상상력과 창의성 개발, 현실감 증가 등이 개발된다. 또한 아동 및 청소년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자신의 환경이 처한 문제들을 의식하고 현실적 해결점을 찾으려는 시도를 한다. 이러한 것은 근본적으로 학습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청소년의 내적 자원을 회복하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와 같은 전문화된 치료영역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교육 환경에서 부각되는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 이에 따른 치료적 목표와 치료매체의 특성과 접근, 타임상 현장과는 차별화된 영역으로서의 개념 정립과 정의를 고찰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와 같은 각 예술치료의 전문 분야 내에서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새롭게 정립되고 있는 예술치료교육 개념을 정립하고 그 정의를 고찰하고자 한다.
  • 예술치료교육에서는 이러한 내재화된 정서문제를 긍정적인 경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치료사와의 긍정적인 관계에서부터 매체를 통해 경험하는 자신의 새로운 능력을 확인시켜주고 또래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또한 내재된 에너지를 예술이 가진 비언어적 특성을 통해 표출시킬 수 있도록 하고 제시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강화시켜준다.
  • 이러한 대상의 문제 행동 및 정서는 대표적으로 공격성, 과잉행동 및 주의력 결핍, 무기력, 우울성향, 불안, 비행, 등교거부, 학대피해 등이다. 특수학교나 특수 학급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경우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적 매체를 중심으로 장애로 인해 기능강화 활동을 제공하되, 결과물 보다는 과정에서의 치료적 체험과 성공을 경험하게 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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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기술이란?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지력을 학습기술이라고 하는데 이에는 정보의 기억, 저장, 인출, 응용력, 문제해결력, 집중력, 추리력, 사고력 등 다양한 세부 인지기술이 포함된다. 학습부진은 정상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성취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지기술이 결여됨으로써 학습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예술치료의 치료 영역은 크게 어떻게 구분될 수 있나? 예술치료에는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가 주이며, 이 외에도 표현예 술치료, 연극치료, 영상치료 등 다양한 예술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치료 분야가 발전하고 있다. 크게 치료 영역은 의료/임상(medical/clinical), 사회재활(community rehabilitative), 그리고 치료 교육(therapy/education)으로 구분 될 수 있으며 각 영역의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따라 접근이 달라진다(<그림 1> 참조). 의료/임상 영역의 경우엔 병원이나 정신보건기관들이 속하고, 사회재활 영역의 경우 복지관, 쉼터, 보호기관 등의 지역사회기관들이 포함된다.
예술치료교육이란? 예술치료교육은 음악, 미술, 그리고 운동/동작 등이 포함된 예술매체를 주로 사용하여 아동의 심리․정서적 문제에 대한 치료를 바탕으로 아동의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문제를 극복하여 전반적 성장을 하도록 돕는 접근 방법이다. 이는 예술 매체를 활용하여 개인의 심리․정서․행동에 문제에 대한 ‘치료’와 학습수행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통합한 접근이며 또한 먼저 아동의 심리정서 안정이 선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개입을 시행해야한다는 논거를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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