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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의 설계법 제안
Proposal of a Design Method of slope Reinforced by the Earth Retention System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8 no.1 = no.55, 2008년, pp.17 - 26  

송영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부) ,  홍원표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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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에 대한 설계법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설계 흐름도를 작성하여 합리적인 사면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사면의 설계법은 현장상황조사단계, 사면설계단계, 산사태발생 예측단계, 사면파괴규모 판단단계 및 보강공법 선정단계와 같이 5단계로 구성하였다. 사면파괴규모는 기존에 제안된 사면파괴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국외의 각종 기준을 정리하고, 이를 국내에서 발생된 산사태 파괴규모와 함께 분석함으로서 정량적인 기준을 마련하였다. 사면활동체적은 파괴규모가 소규모인 경우 $150m^3$이하이고, 중규모인 경우 $150m^3{\sim}900m^3$이며, 대규모인 경우 $900m^3$상으로 분류하였다. 제안된 사면파괴규모를 토대로 각각의 파괴규모에 따라 활동억지시스템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활동억지시스템인 억지말뚝, 쏘일네일링 및 앵커에 대한 각각의 설계법을 제안하여 최적의 사면안정공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sign method of slope reinforced by the earth retention systems were systematically developed, and the flow chart of design procedure fur each system were constructed to design the slope rationally. The proposed design method is composed of 5 steps such as field condition inv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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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존에 제안된 사면파괴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국외의 각종 기준(ISsk Committe of Japanese Geotechnical Society, 1996; Japanese National Railways, 1974; Okada et al, 1992; 1994; Sugiyama et al., 1995; 이부경, 2003)을 정리하고, 이를 국내에서 발생된 산사태 파괴규모(최경, 1986)와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내 사면파괴의 규모를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인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에 대한 설계법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설계 흐름도를 작성하여 합리적인 사면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사면의 설계법은 크게 5단계로 나눌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의 설계법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흐름도를 작성하여 보강 사면의 체계적인설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개발된 설계법에서는 산사태 발생예측이 가능하며, 사면의 파괴 규모에 따라 활동억지시스템의 선정이 가능하다.
  • 통하여 사면파괴의 규모를 판단하게 된다. 과정에서 사면불안정의 요인을 판단하고 발생 예상되는 사면파괴의 규모를 판단한다. 이러한 검토가 실시되어야만 적합한 활동억지시스템이 채택될 수 있다.
  • 이러한 네일과 사면에 대한 제반사항의 설계가 끝나면, 설치된 네일과 보강사면에 대한 안정검토를 실시하여 사면과 네일의 안정이 모두 만족되는가 여부를 검토한다. 만약 이들 안정이 확보되지 못하면 Feed B&ck선을 따라 선택 3의 단계로 가서 네일의 치수, 강성 혹은 간격을 재선정한 후 네일의 안정을 재검토한다.
  • 이러한 말뚝과 사면에 대한 제반사항의 설계가 끝나면, 설치된 말뚝과 보강사면에 대한 안정검토를 실시하여 사면과 말뚝의 안정이 모두 만족되는가 여부를 검토한다. 만약 이들 안정이 확보되지 못하면 Feed Back선을 따라 선택3의 단계로 가서 말뚝의 치수, 강성 혹은 간격을 재선정한 후 말뚝안정을 재검토한다.
  • 이러한 앵커와 사면에 대한 제반사항의 설계가 끝나면, 설치된 앵커와 보강사면에 대한 안정검토를 실시하여 사면과 앵커의 안정이 모두 만족되는가 여부를 검토한다. 만약 이들 안정이 확보되지 못하면 Feed Back선을 따라 선택 3의 단계로 가서 앵커의 초기인장력, 면적비, 치수 및 강선수를 재선정한 후 네일의 안정을 재검토한다.
  • , 1995; 이부경, 2003)을 정리하고, 이를 국내에서 발생된 산사태 파괴규모(최경, 1986)와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내 사면파괴의 규모를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인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상의 평가기준을 토대로 국내 산사태 발생시 사면 파괴규모를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자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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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건설교통부, 2003,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2. 문인철, 홍원표, 한중근, 송영석, 2002, 보강재 삽입각도에 따른 해성점토의 전단강도 특성.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462-465 

  3. 송영석, 2004, 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의 설계 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송영석, 홍원표, 2006, 사면에 설치된 앵커의 활동억지효 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3-C호, pp.171-180 

  5. 이부경, 2003, 지질방재공학, 도서출판 대윤, pp. 228- 332 

  6. 최경, 1986, 한국의 산사태 발생요인과 예지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한국도로공사, 1999, 도로설계요령 

  8. 한국도로공사, 2000, 도로설계 실무편람 -토질 및 기초 

  9. 홍원표, 1990, 사면안정(VIII), 강좌, 대한토질공학회지, 제 6권 제3호, pp.88-98 

  10. 홍원표, 1997, 부산 황령산 유원지내 운동시설 조성공사 현장사면안정성 확보방안에 대한 연구보고서, 중앙대학교 

  11. 홍원표, 2003, 고달-산동간 도로개설공사 사면붕괴구간의 사면안정성 확보에 관한 연구보고서, 중앙대학교 

  12. 홍원표, 김상규, 김마리아, 김윤원, 한중근, 1990, 강우로 기인되는 우리나라 사면활동의 예측, 대한토질공학회지, 제6권 제2호, pp.55-63 

  13. 홍원표, 김원영, 송영석, 임석규, 2004,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산사태 예측,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0권 제8호, pp.67-75 

  14. 홍원표, 박찬호, 1994, 충무시 외곽진입로 절취사면 안정성 검토 연구보고서, (사)한국지반공학회 

  15. 홍원표, 송영석, 2006, 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의 안정해석 프로그램 개발, 지질공학, 제16권 제1호, pp.45-58 

  16. 홍원표, 송영석, 2005, 사면에 설치된 억지말뚝의 활동억지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1권 제1호, pp.69-80 

  17. 홍원표, 송영석, 2006, 사면에 설치된 쏘일네일링의 활동 억지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2권 제2호, pp.5-17 

  18. 홍원표, 한중근, 송영석, 이재용, 2003a, 현장계측에 의한 억지말뚝의 거동,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3299-3304 

  19. 홍원표, 한중근, 송영석, 장두호, 2003b, 강우시 억지말뚝 으로 보강된 대규모 절개사면의 침투거동, 대한토목 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3367-3372 

  20. 홍원표, 한중근, 이형, 송영석, 1999, 우리나라 절개사면 의 사면안정 설계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 발표회 논문집(II), pp.53-56 

  21. Aboshi, T. 1972, Concentrated rainfall and slope failure, Sekou-gijyutu, Vol.5, No.11 

  22. Japanese National Railways, 1974, Modern inspection and maintenance procedure for railway structures, Japan Railway Civil Engineering Association, pp.691-739. (in Japanese) 

  23. Okada, K. and Sugiyama, T. 1992, A risk estimating method of railway embankment collapse due to heavy rainfall, Structural Safety, Elsevier, Vol.14, pp.131-150 

  24. Okada, K. Sugiyama, T., Muraishi, H. and Noguchi, T. 1992, Statistical estimating method of railway embankment damage due to rainfall, Proc. of JSCE, No. 448/III-19, pp.25-34 

  25. Sugiyama, T., Okada, K. Muraishi, H., Noguchi, T. and Samizo, M. 1995, Statistical rainfall risk estimating method on deep collapse of cut slope, Soils and Foundations, Vol.15, No.4, pp.37-48 

  26. Task Committee of Japanese Geotechnical Society, 1996, Manual for zonation on rain-induced slope failure (Preliminary draft), Japanese Geotechnical Society 

  27. Vanmarcke, E. H. 1977, Reliability of earth slope,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103, No.GT11, pp.1247-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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