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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젠 흡착공정에서의 물질전달계수에 관한 연구
Measurement of Mass Transfer Coefficients in a Benzene Adsorption Proces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14 no.1 = no.40, 2008년, pp.47 - 52  

권준호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  최문규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  서성섭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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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착공정의 흡착속도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물질전달 모델들 가운데, 식의 형태가 비교적 간단한 선형추진력(Linear Driving Force, LDF) 모델이 많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벤젠을 분리 및 제거하기 위한 실제 흡착공정에서 이 물질전달모델의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LDF모델에 의한 전산모사 결과와 동적실험에서 구한 실험 값을 비교함으로써 흡착공정의 물질전달 계수를 구하였다. 여러 다른 값의 온도 및 압력에서 얻은 파과곡선을 이용하여 물질전달계수의 온도 및 압력에 대한 의존관계를 알아보았다. 물질전달계수의 온도와 압력에 대한 의존성은 각각, 아레니우스함수와 지수함수 형태의 경험식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various mass transfer models to express adsorption rates for any adsorption processes, the linear driving force (LDF) model is used most. The present investigation aims at finding whether this model may be applied to real adsorption process for separation and removal of benzene. Comparis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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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OCs의 대표물질인 벤젠 성분이 활성탄 흡착탑을 통과할 때 시간에 따라 얻어지는 출구에서의 농도 변화를 실험적으로 구하고 이 결과를 모델에 의한 모사결과와 비교하여 총괄물질전달계수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벤젠을 증기화하여 공급되는 흡착질 농도를 조절하고 흡착탑의 조업조건을 변화시키면서 파과실험을 진행하였다.
  • VOCs의 대표물질인 벤젠 성분이 활성탄 흡착탑을 통과할 때 시간에 따라 얻어지는 출구에서의 농도 변화를 실험적으로 구하고 이 결과를 모델에 의한 모사결과와 비교하여 총괄물질전달계수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벤젠을 증기화하여 공급되는 흡착질 농도를 조절하고 흡착탑의 조업조건을 변화시키면서 파과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벤젠의 흡착공정 설계에서 동시에 필요한 등온흡착특성과 물질전달특성, 이 두 가지 중에서 등온흡착특성은 미리 구해진 값을 사용함으로써 물질전달계수의 측정에 더 정확성을 기하였다[9]. 활성탄으로 충전된 탑 안에서 진행되는 흡착공정의 물질전달특성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실제 상황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형태로 알려진 선형추진력(linear driving force, LDF)모델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벤젠의 흡착공정 설계에서 동시에 필요한 등온흡착특성과 물질전달특성, 이 두 가지 중에서 등온흡착특성은 미리 구해진 값을 사용함으로써 물질전달계수의 측정에 더 정확성을 기하였다[9]. 활성탄으로 충전된 탑 안에서 진행되는 흡착공정의 물질전달특성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실제 상황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형태로 알려진 선형추진력(linear driving force, LDF)모델을 사용하였다.
  • 벤젠을 증기화하여 공급되는 흡착질 농도를 조절하고 흡착탑의 조업조건을 변화시키면서 파과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를 토대로 온도와 압력이 물질전달계수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벤젠 흡착공정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흡착탑 내부에서 기체가 흘러가는 과정에 대한 물질수지식의 표현에서는 압력강하는 무시하였으며 흡착탑 지름방향의 속도나 농도구배는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등온공정으로서 이상기체를 가정하였다. 여러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 다성분계에서 각 성분과 혼합기체에 대한 흡착탑 내의 물질수지식은 각각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 흡착탑 내부에서 기체가 흘러가는 과정에 대한 물질수지식의 표현에서는 압력강하는 무시하였으며 흡착탑 지름방향의 속도나 농도구배는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등온공정으로서 이상기체를 가정하였다. 여러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 다성분계에서 각 성분과 혼합기체에 대한 흡착탑 내의 물질수지식은 각각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 이 모델에서는 물질전달속도를 유체상의 농도에 대한 평형 흡착량(qi)과 흡착된 흡착질의 실제 흡착량(이과의 차이에 비례한다고 가정한다.
  • 이 모델에서는 물질전달속도를 유체상의 농도에 대한 평형흡착량(qi*)과 흡착된 흡착질의 실제 흡착량(qi)과의 차이 에 비례한다고 가정한다. 실제 흡착량의 표현에서는 흡착제 내부의 평균값만을 고려한다.
  • 흡착탑 내부에서 기체가 흘러가는 과정에 대한 물질수지식의 표현에서는 압력강하는 무시하였으며 흡착탑 지름방향의 속도나 농도구배는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등온공정으로서 이상기체를 가정하였다.
  • 흡착탑 내부에서 기체가 흘러가는 과정에 대한 물질수지식의 표현에서는 압력강하는 무시하였으며 흡착탑 지름방향의 속도나 농도구배는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등온공정으로서 이상기체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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