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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에서 황산화물 오염 규제에 대한 소고

Some Issues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Associated with the Air Pollution Caused by the SOx Emission at Sea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1 no.4, 2008년, pp.221 - 226  

이건호 (삼성중공업(주) 여객선설계팀) ,  송무석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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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 및 전기 발생장치의 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황산화물이 연소 중에 대기로 방출되는데 이러한 황산화물들은 공기오염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행상에서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황산화물은 육상운송 수단에 의한 것 보다 훨씬 심각하여, 국제 해사 기구 및 유럽연합에서는 해상에서 선박에 의해 발생되는 황산화물 배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해양에서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근본 적으로 만족하기 위해서는 저유황의 연료유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선박에 황산화물 처리장치를 설치하여 배출되는 황산화물을 처리하는 것이다. 저 유황유의 사용은 선주들에게 운항비 증가를 가져다 주며, 처리 장치의 설치는 선가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선박이 어떤 해역을 운항하는 가에 따라 적용 방법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요한다. 본 소고는 이런 국제 규제의 변화와 대응에 대한 검토와 제언을 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pollution associated with the SOx emission from the shipboard propulsion and generation engines is becoming one of the major environmental concerns these days. Lead by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s including IMO and European Union, a significantly strengthened air pollution related regul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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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장에서는 황산화물과 관련된 문서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정확한 의미를 정리하였다.
  • 황산화물 등의 강화된 배출 허용 기준을 만족하자면 고가의 정제된 연료를 사용하거나 배기가스를 후처리 하는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두 경우 공히 선박의 운항 비 나선가의 상승을 의미하고, 세계 조선산업을 이끌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변화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대비가 요구된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규제에 대한 대응 방향과 NOx 의 유해성과 배출 현황 및 저감기술 등에 대한 논의는 기 수행되었으며(강국진 등, 2003; 김은찬 등, 2004; 남정길 등, 2007; 장미숙 등, 2004)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개정되고 있는 황산화물(SOx)에 의한 대기오염에 관련된 규제들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생각되고 있는 고정제 연료유의 사용과 황산화물 정화장치의 도입에 관련된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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