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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클러치 전자 제어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Electronic Control Module for Automobile Clutch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2 no.3 = no.30, 2008년, pp.208 - 214  

나원식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  김상현 ((주)코리아클러치) ,  문송철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재하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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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라 보다 편리한 기능의 자동차 부품 기술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운송 수단 발명 초기에 개발되었던 수동 클러치 방식은 수많은 연구와 개발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오토미션 수준의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 종래의 오토 미션은 클러치 디스크슬립을 기초로 한 소형차량 및 개인용 RV 차량 위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 기술은 대형 차량부터 소형 승용차 및 농기계, 선박 등 클러치를 조작하는 모든 수송 기계에 적용이 가능한 혁신적인 기술이다. 차량의 운전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엔진의 출력 값에 따라, 클러치 디스크의 접속 시점을 정확히 결정하고 수동 변속기의 경우 빈번히 나타나는 반 클러치 상태를 적용하기 위하여, 클러치 디스크의 접속 시점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데이터로 엔진(Engine)의 회전수(rpm)를 적용한다. 상승하는 엔진 회전수에 해당하는 값 만큼만 클러치 디스크를 이동, 접속시켜 차량의 동력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자동차용 전자식 클러치 모듈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automobile industry, technologies for parts of an automobile with more convenient functions have progressed, but the manual clutch developed at the first phase of inventing means of transport still remains at the early stage of the automatic transmission despite numero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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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기존 클러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클러치 페달을 사용하지 않고 기어 봉에 장착된 스위치의 조작만으로 출발 및 기어변속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탈부착이 용이하고 고장 시에도 차량의 운행을 지속 할 수 있고, 수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기존의 세미오토는 동력전달 모드가 획일화 되어 있어 차량의 출발 시 다양하게 적용되는 클러치의 조작을 반영할 수 없으나, 본 연구 기술은 그러한 문제를 차량의 RPM 신호의 정확한 해석으로 다양한 출발 조건에 모두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이다.
  • 본 연구 개발 기술은 차량의 운전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엔진의 출력 값으로 클러치 디스크의 접속 시점을 정확히 결정하고, 수동 변속기의 경우 빈번히 나타나는 반 클러치 상태를 적용하기 위하여 클러치디스크의 접속 시점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데이터로서 엔진(Engine)의 회전수(rpm)를 사용하였다. 상승하는 엔진 회전수에 해당하는 값 만큼만 클러치 디스크를 이동 접속시켜 차량의 동력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는 전자식 클러치 모듈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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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식 클러치 방식이란 무엇인가? 운송수단인 자동차가 개발되면서부터 지금까지 클러치 페달을 줄곧 사용하여 오던 기술은 마찰식 클러치 방식이다. 수많은 기업 혹은 사람들이 연구의 연구를 거듭하여 현재의 오토미션 이라는 방식이 개발되었고, 현재 승용차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겠다.
오토미션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수많은 기업 혹은 사람들이 연구의 연구를 거듭하여 현재의 오토미션 이라는 방식이 개발되었고, 현재 승용차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오토미션은 연료 소비가 수동미션에 비해서 최대 30% 더 소비되고 승용차와 RV급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다 [1]. 대형 차량의 경우에도 세계적으로 알려진 ZF, MAN, SCANIA, VOLBO 등에서 보유한 기술이 있으나, MAN이나 VOLBO의경우 출발과 정지 시에 클러치 페달을 사용해야하므로 지체와 정체가 많은 우리나라에 적합하지 않고 ZF나 SCANIA의 기술도 언덕길 출발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이 고가이고 고장 시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하며 수리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전문가만이 고칠 수있는 문제점이 있다.
수동 클러치 장치는 운전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일반적으로 수동 클러치 장치는 클러치 페달의 동작에 의해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를 작동시키고, 마스터 실린더에 의해 릴리스 실린더(release cylinder)를 동작시키며, 릴리스 실린더의 작동에 따라 압력판에 의해 클러치 디스크(Clutch Disk)를 플라이 휠(Fly Wheel)과 차단/접속하여 엔진으로부터 변속기로 전달되는 회전력을 단속한다. 즉, 수동 클러치는 기어변속을 하기 위해서 운전자가 매번 클러치 페달을 가압 조작하여야 하기 때문에 시내 주행이나 교통정체 시 다리에 많은 피로가 발생되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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