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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2 no.3 = no.30, 2008년, pp.233 - 238
Recently, network component become to follow wireless and mobile network from wired network proposed that many TCP algorithm optimized in variety environment. When TCP was created, however as it was design based on wired link, wireless link made more transmission error than wired link. Transmis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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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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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Vegas은 무엇인가? | TCP-Vegas는 종단간 경로에서 전송중인 세그먼트의 수를 파악하여, 이로 부터 혼잡 상황을 예측한다[6]. 송신측에서 전송을 했지만 아직 수신측까지 도달하지 못한 패킷이 많다면 이는 네트워크의 버퍼에 전송대기 중인 패킷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하여 혼잡 상황이라고 인식한다. | |
이동 ad-hoc 네트워크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이동 ad-hoc 네트워크에서는 기존의 유선네트워크에 비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동 ad-hoc 네트워크는 유선망과 달리 무선 매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경로손실, 페이딩, 노이즈, 간섭, 핸드오프, 히든 터미널 문제 등으로 높은 BER을 가지며, 노드들의 이동성으로 인해 동적인 토폴로지를 구성한다. | |
이동 ad-hoc 네트워크에서 혼잡제어에 의한 각 TCP알고리즘 별로 트래픽 성능을 분석해본 결과는 무엇인가? | 또한, 이동 ad-hoc 환경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인 노드들이 이동할 때와 거치는 홉 수에 따라 변하는 각 TCP에 대한 ACK 패킷의 순차번호와 혼잡윈도우크기 그리고 Throughput을 알아보았다. 위에서 보인 모의실험을 통해 무선 환경에서 제일 좋은 성능을 보인 알고리즘은 TCP-Reno이다. TCP-Reno는 이동 ad-hoc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패킷을 수신하였고, 멀티 홉 통신에서도 다른 TCP알고리즘에 비해 높은 Throughput을 보였다. 하지만 무선 환경은 제약이 많고 히든 터미널 문제 등의 여러 문제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패킷 손실을 혼잡 상황으로 인식하지 않기 위해 크로스 레이어 개념을 도입하여 하위 계층에서 전송 계층으로의 정보 전달을 이용한 효율적인 TCP알고리즘을 연구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많은 연구를 통해 신뢰성을 유지하면서 혼잡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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