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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e-Learning의 교수학습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to Teaching-Learning Model of the e-Learning in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2, 2008년, pp.529 - 534  

박성두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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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러닝에 대한 교수들의 의식조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e-러닝의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대한 결과로써 대학의 교양과정, 산학연계가 필요한 분야, 평생교육분야 등에 있어서 학습자가 e-러닝 강좌를 필요에 따라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 모듈형 수업체제를 개발하여 새로운 대학교육의 모델을 제시하여야 하고, e-러닝 활성화를 위하여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장점이 적절히 결합된 혼합형 강좌의 개발이 필요하며, 혼합형 e-러닝의 강좌 유형은 1단계로 4주 정도로 운영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grasped the problem by examining the consciousness of professors about the e-learning and reached a conclusion as follows. The teaching-learning model of e-learning should be developed. Universities should develop study system modules that can select assortatively by learners according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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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러닝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및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는 K대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e-러닝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여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e-러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언에 대해 객관적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첫째, K대학교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그 운영 실태와 비전을 알아보는 것으로 한다. 둘째, 교수들의 연령, 교육 경력, 소속 대학, 소속 계열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와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e-러닝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주요 내용으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e-러닝에 대한 교수들의 의식조사를 수행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e-러닝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e-러닝에 대한교수들의 인식에 관한 설문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e-러닝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합리적 정책과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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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명희(2005), "미래교육의 모습을 통해 본 향후 e-러닝 정책 방향", 한국학술정보원, e-러닝 정책포럼자료. 

  2. 천윤필(2004). "효과적인 e-Learning 수행을 위한 조직의 구성 및 역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3. 곽소아(2002), "기업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이인숙(2002), "e-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5. 권혁배(2004). "e-러닝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일반대학의 e-러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6. 박혜영(2003).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발전 방향",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7. 유인출(2000),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woking paper No.1. 

  8. 박미혜(2002), "e-러닝 세상의 오아시스를 찾아라!", 마이크로소프트. 

  9. 이진규(2002), "e-Learning의 동향과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10. 성치경(2002), "e-Learning Community의 상호작용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화논총, 제32집, 12. 

  11. 정인성?최성희(2002), "효과적인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12. 임병노?임정춘?김동훈(2004),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KR 20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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