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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분사제트에서 다양한 분사각도의 분무궤적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rajectory Characteristics of Liquid Jet with Canted Injection Angles in Crossflow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6 = no.49, 2008년, pp.38 - 47  

김민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송진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황정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IAA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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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방향으로 유입되는 공기유동에서 연료 제트의 액주 및 액적영역의 궤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방법으로는 직접사진촬영방법과 평면레이저유도형광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유동 방향에 수직으로 분사되는 분무와 분사각도의 분무에서 궤적에 대한 경험식을 도출하여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분석하고, 대향분사에서의 궤적에 대한 경험식을 도출하는데 있다. 실험을 통하여 액주 및 액적 영역의 궤적은 연료분사차압, 공기의 유속, 분사기 지름 크기, 분사각도에 의하여 결정되며, 정방향의 분무와 대향분사 결과에 있어서는 실험식 상수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quid column and spray trajectory have been experimentally studied in liquid jets injected into subsonic crossflow. With water as fuel injection velocity, injection angle were varied to provide of jet operation conditions. The Pulsed Shadowgraph Photography and Planar Liquid Laser Induced Flu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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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의 공기속도는 변위 없이 60 m/sec로 고정을 시키고, 연료(물+에탄올)의 분사차압을 1~5 bar 즉, 액체/기체 모멘텀 플럭스 비 q의 값을 21~105로 변화시키면서 분사제트의 액주영역과 액적영역의 분무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실험은 축방향으로 레이저를 조사한 평면 레이저 유도 형광기법과, 액주 영역의 확대 촬영으로 궤적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또한 PLLIF의 산란신호는 액적에 비례하여 산란하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 액주영역과 액적 영역의 분열지점의 위치를 재차 확인하였다.
  • 그리고 캐비테이션이나 수력 튀김 현상이 발생한 경우 유효 지름이나 유효 속도를 고려하여야 함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유동이 정상인 분사기군에서 액주와 액적영역의 궤적의 연구를 위하여 고 정밀도의 직접사진촬영기법과 평면레이저유도형광기법을 통해 서로의 결과를 비교하고, 다양한 분사각도 분무에서 액주영역에서의 궤적과 대향분사시의 궤적 및 분무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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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단류 유동에 수직으로 분사되는 연료의 분무 구조는 어떻게 나뉘어 정의되는가? 일반적으로 횡단류 유동에 수직으로 분사되는 연료의 분무 구조는 세가지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초기 분사 직후 분사기 노즐 크기에 비례하여 유지되는 액주영역(liquid column region), 분열이 시작되어 후류의 액적보다 다소 큰 액적이 존재하게 되는 고리영역(ligament region), 이후 작은 액적으로 미립화되는 액적영역(spray plume region, droplet)으로 나눌 수 있다[1]. 횡단류에 분사된 액체제트의 선단에서는 유체 유동이 지연되고 압력이 상승하며, 액체제트의 후단에서는 양단에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와류(vortices)를 형성하며 동시에 횡단류는 액체제트의 주위 가장자리에 전단력을 주어 액체가 분열되고, 잘게 부서지는 미립화 현상이 나타난다[2].
액체연료 제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횡방향으로 유입되는 공기유동에 수직으로 분사하는 액체연료 제트는 빠른 속도의 공기유동에서 연소하여 작동하는 램제트 엔진이나 스크 램제트 엔진, 가스터빈 엔진의 후기연소기(after burner)등 공기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추진체의 연료 분사장치로 사용되며, 이외에도 항공기 엔진의 성능향상 및 안정성을 위한 유동제어용 노즐, 터빈블레이드 등의 막냉각, 능동적으로 연소 불안정성을 보정하기 위한 2차 연료 분사장치 등에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횡단류 유동에 수직으로 분사되는 연료의 분무 구조는 세가지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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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chetz.J.A. and Padhye.A., "Penetration and Breakup of Liquids in Subsonic Airstreams", AIAA Journal, 15, 1385-1390, 1977 

  2. Fric, T.F. & Roshko, A. "Vortical structure in the wake of a transverse jet.", J. Fluid Mech. 279, 1-47., 1994 

  3. Schetz, J. A., Kush, E. A., Joshi, P. B., "Wave Phenomena in Liquid Jet Breakup in a Supersonic Crossflow," AIAA Journal, Vol. 18, No. 7, pp. 774-778, 1980 

  4. Wu, P. -K., Kirkendall, K. A., Fuller, R. P., and Nejad, A. S., "Breakup Processes of Liquid Jets in Subsonic Crossflow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3, No. 1, pp. 64-73, 1997 

  5. Fuller, R. P., Wu, P. -K., Kirkendall, K. A., and Nejad, A. S., "Effects of Injection Angle on Atomization of Liquid Jets in Transverse Airflow," AIAA Journal, Vol. 38, No. 1, pp. 64-72, 2000 

  6. Costa, M., Melo, M. J., Sousa, M. M., and Levy, Y., "Spray Characteristics of Angled Liquid Injection into Subsonic Crossflow," AIAA Journal, Vol. 44, No. 3, pp. 646-653, 2006 

  7. Inamura.T. and Nagai.N., Spray Characteristics of Liquid Jet Traversing Subsonic Airstream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13(2): 250-256, 1997 

  8. Oda.T. and Hiroyasu.H., breakup Model of Liquid Jet Across a High-Speed Air Stream, Proceeding of the 9th Annual Conference on Liquid Atomization and Spray Systems (San Francisco, CA), : 99-103 , 1996 

  9. Tamaki. N, Shimizu. M, Nishida. K, and Hiroyasu. H, "Effects of Cavitation and Internal Flow on Atomization of a Liquid Jet," Atomization and Sprays, Vol.8, pp.179-197, 1998 

  10. K. Ahn, J. Kim, Y. Yoon, "Effects of Orifice Internal Flow on Transverse Injection into Subsonic Crossflows: Cavitation and Hydraulic Flip," Atomization and Sprays, Vol.16, No.1, 2006 

  11. Lefebvre. A. H., Atomization and Sprays, Hemisphere Publishing Corp. Philadelphia, 1989 

  12. Chigier,N., Reitz,R.D., Regimes of Jet Breakup and Breakup Mechanisms, Spray Atomization and Drop Burning Phenomena Vol. 1, edited by K. Kuo 

  13. Wu, P. K., Kirkendall, K. A., Fuller, R. P., and Najad, A. S., "Spray Structures of Liquid Jets Atomized in Subsonic Crossflow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4, No.2, pp.173-182, 1998 

  14. 김정훈, 안규복, 윤영빈 "아음속 유동장에 수직분사시 오리피스 내부유동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7권, 제1호, 2003, pp. 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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