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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특성 및 중학교 과학교육과정과의 비교 분석
Presenting Characteristics of Mokpo Natural History Museum and Comparative Analyses to them with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a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 no.1, 2008년, pp.41 - 51  

고영구 (전남대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  박철규 (화순중학교) ,  오강호 (전남대학교) ,  윤석태 (전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eaching-learning to geological region of earth science part in science education, middle school, the practical uses of natural science museum are very effective. So, the appropriate uses of the natural science museum are necessary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Science Education. This study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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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자연사박물관 전시물의 교육적인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그 전시특성을 분석하고 제7차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및 활용방안을 알아보는 것으로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사박물관 전시물에 대한 전시특성 중 다면성 측면에서는 대체로 저조하여 평면적인 구성 위주로 되어 있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목포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의 전시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 전시물들과 중학교 과학과 지질 영역의 학습내용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과학과 지질 영역의 학습을 위해 이 전시물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라남도 지역에 소재하는 목포자연사박물관의 지질학 관련 전시물을 대상으로 견학을 통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활동의 가능성과 실효성을 살펴보고자 전시물의 전시특성과 제7차 중학교 과학교육 과정과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조사하였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목포자연사박물관은 학생들에게는 비형식적인 학습장으로서 연건축면적 2천773평, 12개 상설전시실, 2개의 기획전시실에 총 3만 6천여 점의 자료를 소장 전시하고 있다.
  • 그 증 자연사 관련 상설전시관은 중앙흘(공룡관), 지질관, 육상생명관, 수중생명관, 지역생태관 등으로 전시품은 공룡의 골격, 화석, 광물, 보석, 운석, 조류, 포유류, 식물, 곤충표본, 어류, 상어, 고래의 골격, 민물어류 수족관, 갯벌디오라마, 갯벌서식 생물 등 다양한 전시품이 전시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질학 관련 분야만을 대상으로 전시물의 전시특성,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과학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연사 박물관과 학교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전시물은 교육적인 측면의 바람직한 전시 특성과 전시형태를 가지고 있는가? 둘째, 전시물은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중 지질학 영역의 내용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가? 셋째, 전시물을 중학교 지질학 영역의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교육하는 기관이다(한국건축가협회, 1996). 지구의 탄생 이후 일어난 지질의 변화와 그 뒤에 일어난 생명의 출현과 진화, 그리고 그 결과로 펼쳐진 자연과 생물의 다양성에 관한 증거와 기록인 각종 표본을 수집, 보존하고 연구하며, 이에 관해 일반 대중을 상대로 전시하고 교육하는 곳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밝혀 자연에서의 인간의 위치를 알게 할 뿐 아니라, 환경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고 있는 현대에 자연과 생태계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시켜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등, 자연사 박물관의 기능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우경식 등, 2003).

가설 설정

  •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전시물은 교육적인 측면의 바람직한 전시 특성과 전시형태를 가지고 있는가? 둘째, 전시물은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중 지질학 영역의 내용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가? 셋째, 전시물을 중학교 지질학 영역의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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