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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2, 2008년, pp.177 - 185
It was a special phenomenon in the art of 20th century that the earnest engagement of spectators came up to the surface in the area of artwork-creation and art-experience which had been one-sided processes for a long time. Such a genre of Optical art or Kinetic art, had pulled out active engag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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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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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아트란? | 인터랙티브 아트는 관람자와 작품사이의 소통 과정을 창작과 향수 과정에 끌어들이는 장르 예술이다. 이에 대한 현재까지의 연구는 디지털 아트와 뉴미디어 아트에 대한 다양한 성취들을 포괄하고 있다. | |
키네틱 아트의 대표적인 작가는? | 움직임을 중시한 키네틱 아트(Kinetic Art)의 대표적인 작가 장 팅겔리(Jean Tinguely)는 (그림 3) 『뉴욕찬가』(Homage to New York)에서 기계적인 작동이 만들어내는 다채로운 움직임들로 관객들에게 상호성의 맥락을 일깨워주었다. 물론 그가 던지고자 했던 메시지는 기계 문명에 대한 계몽적 낙관주의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었겠지만, 그런 의도를 넘어서서 작품의 움직임자체가 주는 새로운 체험은 관객들에게 자신들이 서 있는 지평이 더 이상 작품에 조건 없이 복종해야 하는 수동적 위치가 아니라는 사실을 자각시켰다. | |
해프닝과 퍼포먼스란? | 미래주의와 반문명 예술운동 다다의 즉흥 연기에서 해프닝과 퍼포먼스의 연계를 주목해보자. 퍼포먼스(Performance)는 관중 앞에서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작가가 행위로 보여주는 일련의 절차적 연행이고 해프닝(Happening)은 경계가 모호한 연극과 같은 우발적 연행이다. 해프닝의 우연적 요소는 해프닝이 이루어지는 곳에 참석한 관람자의 예고되지 않은 행동을 포용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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