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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하드웨어기반의 3차원 질감을 사용한 볼륨 데이터의 3차원 객체 경계 가시화
Graphic Hardware Based Visualization of Three Dimensional Object Boundaries in Volume Data Set Using Three Dimensional Textur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1 no.5, 2008년, pp.623 - 632  

김홍재 (인제대학교 의료영상과학과) ,  최흥국 (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의료영상과학과,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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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 볼륨 데이터의 내부 3차원 객체들을 표현하기 위하여 색상 전이함수와 불투명도 전이함수를 사용하였다. 대체로 전이함수에서 경계부분이 만나는 지점의 값 설정이 모호하므로 볼륨 렌더링의 대상이 되는 시각 객체를 구분하기 위하여 영상이 가지는 특징들과 각 객체들 사이의 분할방법으로 객체 경계의 특징값 추출에 역점을 두었다. 따라서 공간상의 영상 기울기 특징 값을 추출하였으며 GPU의 효율을 증대시켜서 다차원 전이함수를 생성하였다. 그러므로 이 함수들을 그래픽 하드웨어 기반에 3차원 질감사상의 객체 경계 가시화 방법을 수행함으로써 좋은 연구결과를 얻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used the color transfer function and the opacity transfer function for the internal 3D object visualization of an image volume data. In transfer function, creating values of between boundaries generally is ambiguous. We concentrated to extract boundary features for segmenting th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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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객체와 객체 사이들의 경계 부분 추출을 위해 데이터 값의 유사성과 경계성의 특징을 고려하여 영상을 구성하는 공간상의 각 데이터 값들과 그 값에 해당하는 지역적 최소 최대 기울기 값을 참조 전이함수로 재구성하여 그래픽 하드웨어 상에서 볼륨 렌더링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범용 그래픽 하드웨어를 사용한 볼륨데이터의 3차원 가시화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객체별 경계추출을 위한 다차원 전이함수와 그래픽 하드웨어 상에서의 3차원 절편 및 질감 사상기술을 수행하여 뚜렷한 3차원 객체 가시화를 보여 주게 되었다.
  • 즉, 복잡한 정점 변환과 화소 쉐이딩 연산들을 CPU로부터 GPU(Graphics Processing Unit)로 이양하는 가능성을 열었고, OpenGL과 DirectX와 같은 3D API의 확장성을 제공받음으로써 GPU에서의 정점수준과 화소수준에서의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제공받았으며, 저수준(low-level) 언어로써만 제공되어지던 정점, 화소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최근에는 고수준(high-leve) 언어로의 탈바꿈으로 인해 프로그램의 용이성을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3,4].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GPU의 특징과 함께 고수준 언어를 사용하여 그래픽 하드웨어의 기능별 레지스터들을 프로그래밍 함으로써, 볼륨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그래픽 하드웨어의 가속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림. 1).
  • 이를 위해서는 각 객체들만이 가지는 특징값 추출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객체들이 가지는 특징 값을 영상 기울기만을 통하여 구한 뒤에 그래픽 하드웨어 기반의 질감 형식으로 다차원 전이함수를 생성하여 사용자 임의의 객체 분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한 뚜렷한 결과를 3차원 가시화를 통하여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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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F는 볼륨 렌더링에서 어떤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볼륨 렌더링에 사용되어지는 볼륨 데이터들은 색상과 투명도와 같은 광학적 전이함수를 대입함으로써 볼륨 데이터의 내부 객체들을 구분할 수 있다. 특히 OTF(OTF: opacity transfer function)는 볼륨 데이터 내부의 객체를 가시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되어지고 있다[2]. 그러나 볼륨 렌더링의 대상이 되는 객체를 구분하는 CTF(CTF: color transfer function)와 OTF의 값을 규정 짖기는 매우 어렵다.
볼륨 렌더링의 가시화에 전이함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큰 이유는 무엇인가? 볼륨 데이터의 경우 렌더링에 필요한 스칼라 데이터를 제공한다. 하지만 전이 함수를 통해 가상 표면이나 색상 그리고 투명도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3차원 가시화의 의미가 전혀 없으므로 볼륨 렌더링의 가시화에 전이함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크다. 또한 볼륨 데이터에 대한 전이 함수가 가져야 되는 특징 값들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전이 함수의 선택이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볼륨 렌더링 기술은 의료분야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가? 그 활용분야는 의료영상처리, 유체역학, 지질학, 대기학 분야 등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의료분야에서는 자기 공명 장치(MRI) 또는 컴퓨터 단층 촬영기(CT)와 같은 의료영상 스캐너로부터 인체 내부 장기의 영상을 3차원 배열로 나타내어 진단에 필요한 특징 값을 전이함수로 표현한 뒤에 3차원 재구성을 통하여 질병과 질환 등을 판독 하는데 응용되었다. 최근 의료영상 스캐너의 해상도와 의료영상의 전산화 진행에 따라 진료기관에서의 의료영상 3차원 볼륨 가시화의 판독 활용도는 일반화의 단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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