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장신구의 문화원형 -백제 무령왕릉 유물을 이용한 도자장신구 개발- Vernacular of Tradition Korean Jewelry - This study is Focused on a Ceramic Accessories Development of Baek-Jae Muryong Roayl Tomb-원문보기
본 연구는 백제 무령왕릉 유물에서 장신구 문화원형을 디자인 소스화 하여,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장신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백제문화의 다양한 이미지를 응용하여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을 가미한 도자장신구를 제작하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는 백제 무령왕릉 전통 유물에서 장신구 소재를 찾아, 충남 공주 지역의 대표 문화유적 유물인 무령왕릉의 문화원형으로 도자장신구로 개발하여, 문화상품으로써 부가가치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려 한다.
본 연구는 백제 무령왕릉 유물에서 장신구 문화원형을 디자인 소스화 하여,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장신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백제문화의 다양한 이미지를 응용하여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을 가미한 도자장신구를 제작하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는 백제 무령왕릉 전통 유물에서 장신구 소재를 찾아, 충남 공주 지역의 대표 문화유적 유물인 무령왕릉의 문화원형으로 도자장신구로 개발하여, 문화상품으로써 부가가치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려 한다.
This study is focused on a relic of "Baek-Jae Muryong Roayl Tomb", as an inheritance, and craft work of a modern accessories Art. Based on a conceptual design and component of relic ceramic accessories from "Baek-Jae Muryong Roayl Tomb" is one of our cultural heritages, a creative work is to present...
This study is focused on a relic of "Baek-Jae Muryong Roayl Tomb", as an inheritance, and craft work of a modern accessories Art. Based on a conceptual design and component of relic ceramic accessories from "Baek-Jae Muryong Roayl Tomb" is one of our cultural heritages, a creative work is to present a several kinds of applicable ceramic accessories in our real life. Accordance of valuing three factors as above, seeking the productivity idea from traditional cultural goods with the originality has a potential to expand to global market, because the regional representative cultural relic and remains goods of Gong-Ju, Chungnam can be developed as cultural good of regional, and cultural indigenous product. In conclusion, a property matter of soil and diversity of visual presentation that is corresponding to recognizable design particular idea.
This study is focused on a relic of "Baek-Jae Muryong Roayl Tomb", as an inheritance, and craft work of a modern accessories Art. Based on a conceptual design and component of relic ceramic accessories from "Baek-Jae Muryong Roayl Tomb" is one of our cultural heritages, a creative work is to present a several kinds of applicable ceramic accessories in our real life. Accordance of valuing three factors as above, seeking the productivity idea from traditional cultural goods with the originality has a potential to expand to global market, because the regional representative cultural relic and remains goods of Gong-Ju, Chungnam can be developed as cultural good of regional, and cultural indigenous product. In conclusion, a property matter of soil and diversity of visual presentation that is corresponding to recognizable design particular 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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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첫째, 백제 무령왕릉 문화원형에 대 한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 가미하여 디자인 소스로 정 리 하였다. 둘째, 백제 문화권을 대표하는 문화원형 중 에서 무령왕릉 유물을 중심으로 문화상품을 연구, 제안 함으로써 지역의 문화적인 특성의 활용방안을 제시, 발 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백제 무령왕릉 유물에서 문양 및 형태를 디자인소스 화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자기 장신구 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범위 안에서 다음과 같 이 본 연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무령왕릉 유물 중 장신구를 통해 지역의 공예문화상품의 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 지역적인 문 화산업과 공예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어 지속적으로 문 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무녕왕릉 문화원형의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을 디자인 에 가미하여 디자인 소스를 유추하였다 둘째로 지속적 인 문화상품을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디자인 자료 에 대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이미지 자료에 대한 자료화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또한 유물의 형 태와 문양을 통한 다양한 표현으로 개성이 돋보일 수 있다는 점에 부합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및 기능의 문 제점을 보완, 시장성에 대한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문 화상품으로 무령왕릉 장신구 문화원형이 자리 매김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디자인 소스 방법으로는 먼저 각각의 선정된 유물에 대한 역사 및 형태에 대한 분석을 하고 편화적 이미지 유출한 후 디자인으로 요소 로 주제적인 형태를 이미지화하고 제작 한다. 여기에 흙에 물성적인 성격을 최대한 살려 자연스러운 형태를 유추하려한다. 이에 다소 금속적인 느낌보다는 약간 둔 탁한 디자인이 나올 수 있지만 그에 반해 자연적인 흙 의 친화적인 따뜻함을 더욱 강조하려한다.
여기에 흙에 물성적인 성격을 최대한 살려 자연스러운 형태를 유추하려한다. 이에 다소 금속적인 느낌보다는 약간 둔 탁한 디자인이 나올 수 있지만 그에 반해 자연적인 흙 의 친화적인 따뜻함을 더욱 강조하려한다.
제안 방법
왕의 귀걸。][그림2] 는 세환(細鐶)에 두 가닥의 장식 이 달려 있고 한 가닥은 작은 고리로 원통형 장식을 연결했다. 그리고 작은 고 리로 커다란 심엽형(心葉形)장식을 만들었다. 왕비의 귀걸이는 큰 고리에 다시 작은 고리를 매단 뒤에 엷은 청색의 고운 옥으로 중간 부분을 장식하고 끝 부분에는 네 날개형 장식을 매달아 마무리하였다.
첫째, 문헌 및 연구 자 료를 통한 특성을 이해하고 박물관, 미술관에 있는 유 물을 직접보고, 형태적인 자료를 이해한다. 둘째, 문헌 조사를 통해 백제 무령왕릉 문화원형의 학술적 가치와 문화재적 가치 및 의의, 특징 등을 알아봄으로서 백제 인의 공예예술과 문화의식을 재확인하고 이를 응용한 현대장신구를 제작한다. 셋째, 백제 무령왕릉 유물 가운 데 주로 왕 .
백제 무령왕릉 유물은 고구려나 신라에 비하여 문헌 기록 및 유물이 풍부하지 않아 고구려, 신라의 유물과 비교하여 그 특징을 도출하였다. 문양은 단지 아름다 움만 갖는 것이 아닌 인류가 그동안 이루어놓은 모든 조형미술의 원천으로 상징적 의미가 더욱 중요하다 인 간의 생활을 그대로 반영하는 표현이므로 민족의 미의 식의 특징과 변천을 그대로 설명한다.
전통문화를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전통적 인 면과 현대적기법의 요소들을 적극 활용하여 조화롭 게 디자인 한다면 성공적인 문화상품이 탄생되리라 본 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백제 무령왕릉 문화원형에 대 한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 가미하여 디자인 소스로 정 리 하였다. 둘째, 백제 문화권을 대표하는 문화원형 중 에서 무령왕릉 유물을 중심으로 문화상품을 연구, 제안 함으로써 지역의 문화적인 특성의 활용방안을 제시, 발 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리고 작은 고 리로 커다란 심엽형(心葉形)장식을 만들었다. 왕비의 귀걸이는 큰 고리에 다시 작은 고리를 매단 뒤에 엷은 청색의 고운 옥으로 중간 부분을 장식하고 끝 부분에는 네 날개형 장식을 매달아 마무리하였다.
왕의 유품으로는 금제 관식(冠飾), 금제 뒤꽂이, 금제 귀걸이, 목걸이, 베개, 금동신발 용봉문 환두대도 등이 있으며 왕비의 유품으로는 금제 관식(冠飾), 금제 목걸 이, 금제 귀걸이, 은제 팔찌, 금동신발, 베개, 장도 등이 있는데[3], 본 논문에서는 무령왕릉 유물 중 장신구 중 심으로 특징을 디자인화 한다. 디자인 소스 방법으로는 먼저 각각의 선정된 유물에 대한 역사 및 형태에 대한 분석을 하고 편화적 이미지 유출한 후 디자인으로 요소 로 주제적인 형태를 이미지화하고 제작 한다.
은 장신구를 바탕으 로 현대적인으로 재구성하여 도자장신구 문화상품화의 가능성을 가늠해 본다. 전체적인 연구범위는 백제 무령 왕릉 문화원형의 문화적, 미적 요소가 담긴 장신구 형 태를 기본으로 한다. 무령왕릉 유물 중에서 왕과 왕비 의 목관재와 장신구류, 부장 유물 등 중에서 금제 뒤꽂 이, 금제 목걸이, 은제 팔찌를 비롯하여 허리띠 등의 금 속 장신구 등을 중심으로 백제유물을 현대적 장신구로 디자인한다.
본 논문은 무령왕릉 유물 중 장신구를 통해 지역의 공예문화상품의 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 지역적인 문 화산업과 공예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어 지속적으로 문 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무녕왕릉 문화원형의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을 디자인 에 가미하여 디자인 소스를 유추하였다 둘째로 지속적 인 문화상품을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디자인 자료 에 대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이미지 자료에 대한 자료화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는 좋은 자 료를 통하여 좋은 디자인 요소를 유출할 수 있다는 것 이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문 화상품으로 무령왕릉 장신구 문화원형이 자리 매김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재료는 도자를 선택하였다. 재 료의 물성이 전통성과 시장성에 매우 적합하다고 본다.
성능/효과
유적을 남겼으나, 각 지역에서의 수도 유지기간 이 짧았고, 무덤의 구조 중에서 석실분(石室墳)이 많았 던 점, 그리고 나당연합군에 의한 국가의 패망 등의 불 운으로 도굴이 일찍부터 성 행되어 원래의 모습을 많이 잃었다. 발굴된 지 30여년이 흐른 현재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통해 밝혀진 핵심적인 내용에는 지석의 경우 기 록된 명문의 내용이 매우 함축적이고 꼼꼼하지 못하고 간략하지만, 우리나라 대표적 고사서 중의 하나인 삼국 사기에 기술된 백제 무령왕 시대에 기술된 내용과 지석 의 내용이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삼국사기의 신빙성을 높였다. 또한 출토유물의 대부분이 무덤의 축조시기와 피장자(彼葬者)가 확실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 동일시기 에 속하는 유적에서 출토된 유사유물의 편년 기준자료 가 되고 있다.
둘째, 문헌 조사를 통해 백제 무령왕릉 문화원형의 학술적 가치와 문화재적 가치 및 의의, 특징 등을 알아봄으로서 백제 인의 공예예술과 문화의식을 재확인하고 이를 응용한 현대장신구를 제작한다. 셋째, 백제 무령왕릉 유물 가운 데 주로 왕 . 귀족들이 착용한 금 .
후속연구
무령왕릉 유물 중에서 왕과 왕비 의 목관재와 장신구류, 부장 유물 등 중에서 금제 뒤꽂 이, 금제 목걸이, 은제 팔찌를 비롯하여 허리띠 등의 금 속 장신구 등을 중심으로 백제유물을 현대적 장신구로 디자인한다. 넷째,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상품의 미래방 향을 제시하고, 대량 생산의 가능성을 검토한 후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이에 앞으로 많은 문화상품이 개발되고 제작되어서 지역 문화상품으로 많은 부가가치를 이룰 수 있도록 기 대한다.
그동안 제작된 우리의 문화상 품은 일부 문화재를 그대로 복제했거나, 과거와 현대 의 미감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전통적인 면만 강조된 부분이 컸다. 전통문화를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전통적 인 면과 현대적기법의 요소들을 적극 활용하여 조화롭 게 디자인 한다면 성공적인 문화상품이 탄생되리라 본 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백제 무령왕릉 문화원형에 대 한 전통성, 실용성, 예술성 가미하여 디자인 소스로 정 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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